본문 바로가기

2020/1121

도봉산739m 다락능선 [북한산 국립공원] 도봉산 다락능선 도봉산(道峰山)739.5m 도봉산은 서울 도봉구, 의정부 호원동, 양주시 장흥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최고봉인 자운봉((紫雲峰, 739.5m)과 남쪽의 만장봉(萬丈峰), 선인봉(萬丈峰), 그러고 서쪽으로 오봉(五峰), 여성봉이 있다. 북한산 국립공원의 북한산은 잘 알려져 있어 우리나라 사람이 제일 많이 찾는 산 이긴 하지만, 진짜 멋있는 산은 도봉산인 것 같다. 도봉산중에서 산세가 아름다운 다락능선 코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산세가 아름다운 만큼 사고도 많이 나는 코스로, 나 홀로 초보 산행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을 듯싶다. 망월사역에서 원도봉 심원사 입구까지 약 2km로 20여분 소요. 심원사 우측 다락능선으로 산행을 시작한다. 하늘로 통하는 통천문을 지니면 조금 직.. 2020. 11. 30.
초겨울 북한강변 야생화 초겨울 북한강변 야생화 2020.11.29일 11월 마지막 주말 북한강변을 거닐면서 요즘 초겨울 날씨이건만 매서운 찬바람을 맞으며 자라고 있는 야생화가 눈에 띄고 있어 담아보았다. 모처럼의 미세먼지 없는 맑은 초겨울 북한강변 매서운 찬바람 속에 꽃을 피우고 있는 미국쑥부쟁이의 생명력 놀랍기만 하다. 북아메리카에서 1980년경 들어온 귀화식물로 추운 12월까지 꽃을 피우는 미국쑥부쟁이는 경기 북부지방에 널리 퍼져있다고 한다. 번식력이 강해 생태계 교란식물로 2009년 지정되었다. 북한강변에 널리 퍼져있는 고약하기만 한 도깨비바늘 도깨비 바늘은 알고 보면 참 고마운 식물이다. 말린 것을 귀침초(鬼針草)라 하여, 거미, 뱀, 곤충에 물렸을 땐 해독제로, 또한 간염, 신장에 효험이 있는 이로운 풀이건만, 뾰족한.. 2020. 11. 29.
북한산 둘레길 우이령牛耳嶺 [북한산 국립공원] 둘레길 총길이71.5km 둘레길 21구간길 우이령(牛耳嶺) 2020.11.27일 북한산 국립공원 우이령길은 "소귀를 닮았다는 우이암"을 지나는 경기 양주 장흥면과 서울 강북 우이동을 연결하는 편도 6.8㎞, 폭 6m의 비포장 도로로 상장능선과 송추 남능선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둘레길이다. 오늘은 우이동 탐방에서 출발하는 코스를 선택 우이역 에서 출발한다. 추운 날씨라 눈이라고 내릴 것 같은 먹구름 잔뜩 낀 날이다, 우이령길~~ 항상 날씨가 안 좋은 날만 골라 산행하는 것 같다. 육모정 길따라~~!! 우이령 탐방 입구 우이령 탐방 지금은 통과대 앞에서 예약 QR코드로 인증 후 자동 통과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우이령길에는 중간중간 나만의 숲길이 있는데 별도로 예약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2020. 11. 27.
조선의 악기와 궁중음악 국립 고궁박물관 조선의 타악기 조선의 궁중음악 2020.11.25일 조선은 유학을 통치이념으로 삼아 예악정치(禮樂政治)를 추구하였다. 예악 정치는 예(禮)로 상하 간의 질서를 확립하고 악(樂)으로 경직된 부분을 풀어 서로 화합하는 덕치(德治)이다. 고궁박물관을 찾아 조선의 궁중악을 알아 보는 시간을 가졌다. 조선에서 음악은 단순란 유흥이 아니라 조상을 감동시키고 군신을 화합하며 풍속을 교화하는 수단이었다. 따라서 조선 왕실에서는 의례가 행해질 때 규모와 성격에 맞는 음악을 연주하였다. 국가의 가장 큰제사인 종묘 제례를 올릴 때는 선왕의 공덕을 기리는 노래를 연주에 맞춰 부르며 줄을 지어 추는 춤인 일무(佾舞)를 추었다. 조선의 타익기 나라의 경사 때 행해진 각종 잔치에서는 음악과 함께 궁중 무용인 장재(.. 2020. 11. 25.
당일치기 여행 오이도 살막길 당일치기 여행 오이도(烏耳島) 함상전망대 살막길② 경기 시흥 정왕동 2020.11.23일 오이도 함상전망대에서 해안도로 따라 시화방조제 오이도 공원까지 둘러 보았다. 해양경찰 퇴역경비함 해우리12호 오이도 함상 전망대 함상전망대는 아쉽게도 내부 공사 중이어서 경비장 안에는 들어갈 수가 없다. 2021년 11월 개관 예정 아리고 한다, 미세먼지로 시화방조제가 잘 보이지 않고 있다. 시커먼 미세먼지층 하늘 해안길 따라 시화방조제로~~!! 옛 해안경비대 초소로 둘레길인 살막길이 이어진자. 오이도 살막길 입구 군사보호지역으로 통제되었던 지역을 개방 모래사장의 정취를 느낄 수 있게 개방 한 길로 18:00~18:00까지 주간에만 공개하고 있다. 해안초소 정자 전망은 참 좋은데~~ 날을 잘 못 잡아 온 것 같다. .. 2020. 11. 23.
국립고궁박물관 조선의 과학문화 국립고궁박물관 상설전사B1 조선의 과학문화 2020.11.22일 지난 18일 몇 달 만에 고궁박물관을 찾았는데 운이 좋았나 보다, 19일부터는 거리두기 1.5단계가 다시 시행되고 있어 이제는 사전 예약을 해야만 박물관에 들어갈 수 가 있게 되었다. 박물관 B1에서 상설 전시 중인 조선의 과학문화실을 관람해 보았다. 조선의 과학문화 전시공간 조선의 도량형 제도(度量衡制度) 길이, 부피, 무게 등을 재는 단위 기구로, 태종대에서 세종대에 걸쳐 정비된 도량형 제도(度量衡制度)는 경국대전(經國大典)과 공전(工典)에 기록되었다. 조선시대에서는 국왕이 백성들에게 의료를 베푸는 것을 어진 정치의 한 방도로 여겼다. 세종시대의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 의방유취(醫方類聚과 허준의 동의보감(東醫寶鑑) 등의 의학 서적은 조선.. 2020. 11. 22.
당일치기 여행 오이도 빨강등대 당일치기 여행 오이도(烏耳島) 빨강등대① 경기 시흥시 정왕동 2020.11.20일 가까운 지인과의 모임을 오늘은 복잡한 주말을 피해 당일치기로 오이도에서 모임을 가졌다. 어렵게 모인 모임인데 오이도에 도착하고 보니 미세 먼지 가 최악이다. 중국풍을 타고 미세먼지가 서해를 덮친 날이다. 오이도항 황새바위길 입구 황새바위길 물이 들어오고 있다. 미세먼지 너무 심하다 바다의 보물인 갯벌과 바다 생물을 관찰하고, 시흥의 유일한 무인도 라 할 수 있는 황새바위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황새바위 오이도 해변 둘레길 오이도 관광 map 국제도시가 어둠속으로~~~대단한 중국발 미세먼지 공습이다. 생명의 나무 전망대 빨강등대 쉼터 빵강등대 전망대에서 본 오이도 주변 오이도 항구 전에는 양옆으로 자판이 늘어.. 2020. 11. 20.
화랑대 철도공원 불빛정원 엣 추억속 간이역 화랑대역(花郞臺驛) 노원 불빛정원 2020.11.18일 해가지면 노원 엣 화랑대역에는 불빛이 환하게 밝혀진다. 쓰임이 다한 경춘철교에서~ 담터마을 서울 경계까지 6.3km구 간을 경춘선 숲길 공원으로 조성공사를 완공하여, 2017.11월부터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옛 화랑대역 철도공원 경춘선 숲길 노원 불빛정원 어둠이 깔리기 시작하면서 휘황 찬란한 불빛 향연이 펼쳐지고 있다. 청도공원 카페 많은 인파가 몰리고 있어 이래도 되는가 샆다. 체코에서 운행하던 Tram 노면전차 돌고래가 놀고있는 정원 동화나라 불빛공연 불빛 산책로 구 화랑대역사 등록문화재 제300호/시대: 1939년 화랑대역사 내부 개방 내부에는 1970년대 그시절 향수를 재현 공개하고 잇다. 불빛 수놓은 철로 서울인 라디.. 2020. 11. 18.
낙우송 과 메타쉐쿼이아 낙우송(落羽松)과 메타쉐쿼이아 2020.11.17일 두 나무는 학술적으로 별개의 종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실제는 잎의 모양이나 수형 등 유사한 점 등 서로 너무 닮아 쉽게 구분하기 힘든 나무로, 두 나무 모두 낙우송 과에 속하는 낙엽 침엽수이다. 낙우송(落羽松) 어긋나기하는 잎 낙우송은 약간 납작하고 긴 선형(線形)의 잎이 양옆으로 나란히 붙어 있어서 마치 새의 날개 모양을 하고 있는데, 낙엽이 질 때 날개처럼 달린 잎이 전체로 우수수 떨어진다고 하여 ‘낙우송’이란 이름이 붙게 되었다고 한다. 낙우송(落羽松) 숲 메타세쿼이아 골드러시 낙우송과 낙엽침엽교목 메타세쿼이아의 품종 골드러시 전문가가 이니면 구분 못한다. 메타세쿼이아 골드러시 메타세쿼이아 낙우송과 낙엽침엽교목 중국 한자 이름은 수삼(水杉) 나무이.. 2020. 11. 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