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여행(축제)

수도권 당일치기 추천 온실여행

by @산들바람 2024. 2. 9.

수도권 당일치기 추천 식물원여행

2024.02.09일

 

추운 겨울 당일치기로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식물원 온실여행 떠나보세요!!. 수도권에서 가볼 만한 여행지의 식물원온실을 소개해 봅니다.

 

①서울식물원

 

서울 마곡동에 있는 서울식물원은 2019년 오픈한 여의도공원 22만 9천㎡의 2.2배이며, 축구장 70개 크기의 서울식물원 중 전체면적의 약 21%인 10만 6000㎡가 온실이며, 국내에서는 첫 선을 보인 공원 속의 식물원인 "보타닉 공원"입니다.

 

시울식물원-온실
서울 보타닉공원 주제원 온실

서울식물원은 영국 에덴프로젝트, 싱가포르의 보타닉 가든을 벤치마킹한 식물원으로,. ①열린 숲, ②주제원, ③호수원, ④습지원 등 4개 구역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중 주제원이 온실인데 지중해관과 열대관으로, 지중해와 열대기후 환경을 바탕으로 독특한 식물문화를 발전시킨 세계 12개 도시의 정원으로 꾸며놓은 공간입니다. 주제원만 유료이고 나머지 공간은 무료입니다.

 

서울식물원입구
열대관온실
서울식물원 온실 열대관
지중해관-온실_01
지중해관-온실_02
서울식물원 온실 지중해관

 

이용요금 일반(만 19세~ 만 64세) 5,000원 청소년(만 13세~만 18세) 3,000원 어린이(만 6세~만 12세) 2,000원

 

교통

연휴 때는 지하철이용을 추천합니다.

지하철 양천 항교역 8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10분

공항철도 마곡나루역 6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10분 거리

 

★마곡 공영주치장 이용요금은 10분 2,000원(중형차: 10분 4,000원)

 

 

아름답고 향기로운 서양란

오늘 난(蘭) 전시 서울식물원 온실 열대관 2024.01.17일 서울식물원 온실은 지중해와 열대기후를 바탕으로, 베트남을 비롯 4곳 지역의 열대식물과, 스페인등 8개 도시 지중해해안 식물등 전 세계 12

balgil.tistory.com

▲서울식물원ㅇ[서는 2월까지 서양란 전시를 하고 있으며, 설날연휴 새로운 볼거리가 마련했다고 합니다.

 


②세계유산 국립수목원(옛 광릉수목원)

 

포천 광릉숲 내에 있는 국립수목원은 광릉 천연림을 이용하여 만든 수목원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천연림 수목원입니다.

 

국립수목원-열대온실_01
열대식물 자원연구센터 온실

2008년에 건립된 철골유리 건물로, 열대 우림 및 열대 건조 식물이 생육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며, 희귀 및 멸종식물을 비롯하여 약 3,000여 종류의 식물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국립수목원-열대온실_02
국립수목원-열대온실_03
열대식물 온실

 

국립수목원-난대온실
난대온실

국립수목원 난대온실은 피라미드 모양으로, 남해도서 및 남해안, 제주도에서 자생하는 온대 나무와 난대식물의 보전을 목적으로 생육환경을 고려하여 유리온실로 만들어진 온실입니다.

 

 

국립수목원 - 연구 > 열대식물자원연구센터

국립수목원은 식물자원을 수집·보존하고 열대식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열대식물자원연구센터(열대온실)를 건립하였다. 이 센터는 총면적 3,834㎡의 철골유리 건물

kna.forest.go.kr

▲열대식물자원센터 온실

 

난대온실-지의류정원_01
난대온실-지의류정원_02
난대온실 숲의 옷 지의류정원

난대온실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지의류(地衣) 정원 「숲의 옷, 지의류 정원 (Lichen Garden)」을 개장했는데. 석이, 송라등 지의류(地衣類)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지의류는 우리나라에서는 1,000여 종, 전 세계에서는 2만여 종이 자생하고 있으며, 지의류는 한자어로 (地衣), 돌옷, 땅옷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돌, 나지 등 드러난 땅을 덮는 생명체라고 합니다.

 

 

숲의옷 지의류를 아세요

국내 첫 지의류 실내정원 전시 자료출처 국립수목원 지난 3월 31일부터 국립수목원 난대온실에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지의류(地衣) 정원 「숲의 옷, 지의류 정원 (Lichen Garden)」을 개장하고 있어

balgil.tistory.com

▲난대온실의 잘 알려지지 않은 지의류(地衣) 정원

 

포천 국립수목원

입장요금 1,000원

 

주차요금 10분에 1,500원(경차)에서 5,000원(승용차)

★주차는 사전예약제입니다. 사전에 약하지 않고 와서 되돌아가는 차량 이 많습니다.

 

 


③마장호수 출렁다리와 오랑주리 온실카페

 

파주시와 양주시 경계에 있는 마장호수에 출렁다리를 만들어 수도권의 명소가 된 곳입니다.

 

 

파주시 문화관광포털

파주시 문화관광포털입니다. 볼거리,즐길거리 등 다양한 문화관광정보를 제공합니다.

tour.paju.go.kr

▲파주 문화관광포털 마장호수 출렁다리 관광안내

 

오랑주리카페_01
초대형 식물원 온실카페 오랑주리
오랑주리카페_02

엣 허브식물원을 카페로 개방한 곳으로, 식물원 열대우림숲에 숨어있는 벤치가 있는 카페로 가족과 함께 많이 찾고 있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아마도 출렁다리 덕을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오랑주리카페_04
오랑주리에서는 실내에서 키우기좋은 식물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마장호수-둘레길_01
마장호수-둘레길_02

마장호수는 공사가 완료되어 현재는 호수 한 바퀴 돌 수 있게 둘레길을 조성해 놓았습니다.

 

 

양주 마장호수 가족여행

양주 마장 호수 양주관아지 양주 가족여행 미세먼지 없는 파란 하늘 모처럼 가족과 함께 양주 여행을 했습니다. 양주 안고령을 넘어 마장 호수를 둘러보고 온실 카페와 양주관아지를 둘러보았

balgil.tistory.com

▲마장호수 가는 코스는 ①파주 방면, ②양주 방면 코스가 있는데, 저는 주로 양주코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마장포수 둘레길 따라 출렁다리를 보고 오랑주리 식물원카페에서 차 한잔 하는 가족여행코스입니다.


④남양주 용암리 비루개 식물원(온실) 카페

 

남양주시 광릉숲 생물권 보전지역 도정산 비루봉 아래 예전에는 허브식물원이 있었는데, 이 허브 식물원을 카페로 꾸며 영업하고 있다. 비루개 마을은 광릉숲의 아름다운 산세와 청정 개발제한지역으로, 주변에는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은 마을이 되었습니다.

 

비루개카페_01
비루개카페_02
국립수목원 용암봉아래 비루개마을 비루개카페

비루개카페 가는 길

남양주 별내 용암리 비루개 카페 찍고, 의정부 가는 방향 43번 국도 따라, 청학리에서 용암리로 올라가는 길 따라 좁은 도로의 구불구불 시골길 10여분 오르면(청학리에서 약 4km 지점) 비루개 가는 길 입구라는 조그만 팻말이 보입니다.. 여기서 산 위로 조금만 오르면 나오는 숲 속의 카페로, 찾아가기 쉽지 않은 오지이지만 소문이나 명소가 되었습니다.

 

 

남양주 비루개 식물원카페

용암리 비루개 마을 비루개 카페 남양주시 광릉숲 생물권 보전지역 도정산 비루봉 아래 예전에는 허브식물원이 있었는데, 이 허브 식물원을 카페로 꾸며 영업하고 있다. 비루개 마을은 광릉숲

balgil.tistory.com

▲남양주 별내면 용암리 국립수목원 용암봉아래 비루개마을 비루개 식물원(온실) 카페

 


⑤창경궁 식물원 대온실

 

창경궁 대온실은 1909년에 건축된 이 온실은 주철골구조와 목조가 혼합된 구조체에 유리로 둘러싸인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온실로, 그 시대에 쉽게 보기 힘든 열대식물을 비롯한 다양한 화초들을 전시해 둔 곳으로, 2004년에 복원하여 원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한 채 일반 시민에게 개방했습니다. 이곳에서는 향나무, 팔손이나무, 꽝꽝나무 등 천연기념물 후계목과 식충식물류 등 다양한 종류의 식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대온실-설경
창경궁 대온실
대온실_01
박쥐란
대온실_02
오래된 분재식물

 

창경궁설경_01
창경궁 춘당지 설경
창경궁설경_02
춘당지 가을단품

창경궁은 대온실과 함께 숲이 많아 나들이하기 좋은 고궁입니다.

 

창덕궁-후원
비원으로 불렀던 창덕궁 후원

창경궁과 창덕궁 경계에 있는 후원은 항상 만원으로, 관람하려면 사전예약은 필수입니다.

 

 

봄꽃 활짝핀 대온실 분재작품

봄꽃 활짝 핀 분재작품 창경궁 대온실 2023.03.23일 조선의 궁궐 창경궁의 대온실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온실입니다. 1909년 우리나라 최초로 만든 온실은 만들 당시에는 동양최대규모의 온실

balgil.tistory.com

▲창경궁 온실의 분재작품

 


⑥어린이대공원 식물원온실

 

어린이 대공원 식물원에는 285종의 온실 식물이 자라고 있습니다. 다육식물인 138종의 선인장과 기타 식물, 바나나 등 관엽식물 160여 종의 아열대 식물을 만나볼 수 있으며, 또한 49종의 분재가 형태별로 전시되고 있는데, 100년 이상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분재작품도 함께 즐겨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온실입구
어린이대공원 식물원 온실
어린이대공원-온실_01
아열대관목 숲
어린이대공원-온실_02
오랜세월을 지내온 분재작품
어린이대공원-온실_03
다육식물원

자양동 어린이대공원

입장료: 무료

개방시간: 오전 5시~ 오후 10시 (05:00~ 22:00)

정문, 후문, 구의문, 능동문 개방시간 (05:00~ 22:00)

오전 5시~ 오후 10시 (05:00~ 22:00)

동물원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 가능

 

 

서울 어린이 대공원 단풍숲길

서울 어린이 대공원 늦가을 낙엽진 둘레길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은 1973년 개원한 놀이공원으로, 2006년부터 공원 내 시설 무료 개방하고 있습니다. 늦가을 운동하면서 산책하기 좋은 공원 둘

balgil.tistory.com

▲자양동에 위치한 어린이대공원 숲길 따라 가족과 함께 당일치기 온실여행하기 좋은 곳입니다.


⑦서울숲 곤충식물원온실

 

서울 자양동에 위치해 있는 서울숲은 나비가 날아다니는 정원인 나비정원과, 세계의 곤충, 한국의 물고기, 식충식물, 아열대 식물들을 만나 볼 수 있는 나비정원과 곤충식물원입니다. ※나비정원은 동절기에는 휴관합니다.

 

자양동-곤충식물원
서울숲 나비정원 곤충식물원
온실정원_01
온실정원_02
서울숲 곤충식물원온실

 

서울숲

곤충식물원 11:00-16:00 (월, 화 휴관)

나비정원 11:00-16:00 (5~10월, 월, 화 휴관)

※휴관기(11월~4월) 곤충식물원 2층에서 운영


서울숲은 문화예술공원, 체험학습원, 생태숲, 습지생태원 네 가지의 특색 있는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강과 맞닿아 있어 다양한 문화여가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볼만한 서울숲 나비정원 곤충식물원

나비정원 곤충식물원 서울 자양동 서울숲 어린이와 함께 가 볼만한 자양동 서울숲의 나비가 날아다니는 정원인 나비정원과 세계의 곤충, 한국의 물고기, 식충식물, 아열대 식물들을 만나 볼 수

balgil.tistory.com


⑧자라섬 이화원온실

 

가평 자라섬 서도에 있는 이화원은 2009년도에 개장한 온실로, 총면적 1만여 평의 부지에 동양관과 열대관 두 곳으로 나뉘어 있는 온실로, 동양관에서는 전라남도 고흥군을 대표하는 유자나무와 경상남도 하동군을 대표하는 녹차 및 대나무 등을 만나 볼 수 있으며, 열대관에서는 커피나무, 바나나나무 등 이국적인 식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화원온실_01
자라섬 이화원
이화원온실_02
이화원-동양관
이화원온실_03
이화원 열대관

 

 

온실여행 자라섬 이화원

겨울여행 자라섬 이화원식물원 2024.. 01.28일 수도권 당일치기 겨울여행지로 경춘선열차를 타고 떠나는 자라섬 이화원온실을 소개해 봅니다. 자라섬 이화원(二和園)은 "서로 다른 둘이 만나 조화

balgil.tistory.com

▲가평 자라섬 온실여행 

 

 

자라섬의 으뜸은 가을에 열리는 재즈페스티벌 일 것입니다. 전국의 재즈팬들이 자라섬 중도섬에 모여, 젊은 신세대에서부터 올드재즈팬이 함께 어울려 재즈한마당이 펼쳐지는 곳입니다. 젊은 20대와 올드새대가 함께 춤추며 재즈를 즐기는 공간입니다.

 

재즈패스티벌_01
재즈패스티벌_02
자라섬 중도 재즈패스티벌

중도섬의 넓은 잔디밭에 저마다 개인지참해 온 테이블을 잔디마당에 펼쳐놓고 와인 한잔하면서 재주를 즐기는 풍경입니다. 흥이 최고조로 오르는 밤 8시가 되면 젊은 신세대재즈팬과~ 5060 세대 올드팬이 함께 재즈장단에 맞춰 어울려 춤추는 이색 풍경이 펼쳐집니다. 

 

남도정원
자라섬 남도 꽃정원

평소에는 무료이나 축제기간에는 유료입니다.

 

남한강-자라섬
자라섬 남도선착장 강건너 남이섬

 

 

가평올레 자라섬 재즈길따라 한바퀴

가평올레 자라섬 재즈길 가평자라섬여행 2023.09.12일 여행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지하철 타고 가평역에서 자라섬 재즈길 따라 자라섬의 서도, 시월 재즈축제가 열리는 중도, 구얼 가을남도꽃페스

balgil.tistory.com

▲자라섬 가평올레 한바퀴

 

자라섬 이화원온실

입장료 일반: 2,000원 

가평군민: 무료

 

자람섬 서도, 중도, 남도

이용료 무료

단 축제기간에는 유료관람입니다.

 

교통

가평역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어 뚜벅이여행하기 좋은 곳입니다.

자람섬 공영주차장: 무료

 

수도권 당일치기 겨울여행하기 좋은 식물원(온실)과 소문난 카페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갑진년 설날연휴 즐겁게 보내시고 福많이 받으세요!!

 

참고사항

 

반응형

'여행&둘레길 > 여행(축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락산의 청정계곡 청학밸리  (43) 2024.02.20
2024 설맞이 한마당  (29) 2024.02.12
추억의 영화관 종로실버극장  (28) 2024.02.04
온실여행 자라섬 이화원  (38) 2024.01.29
아름답고 향기로운 서양란  (46) 2024.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