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생태계 자연환경

유월 초여름 흰색꽃

by @산들바람 2021. 6. 2.
유월꽃나무
오뉴월 흰색꽃나무

 

오월들어서부터 야산지에는 유달리 흰색의 꽃을 피우는 꽃나무들을 많이 만나게 된다. 찔레꽃, 산딸나무, 고추나무, 산사나무, 괴불나무, 아까시나무, 만첩빈도리등을 만났으나, 유월의 초여름에는 더많은 하얀색꽃을 피우는 꽃나무를 만나게 될것이다. 오늘은 오월말경 만나 꽃나무를 소개해 본다.

 

 

꽃말발도리

꽃말: 애교

 

수국과에속하는 낙엽활엽관목으로, 학명은 Deutzia parviflora Bunge

원산지는 한국이며 중국에[까지분포되어 있으며, 오월부터 줄기끝에 산방꽃차례로 꽃이피기시작하며, 열매모양이 말바닥에 끼우는 편자처럼 생겼다고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높이 2m~4m정도 까지 자란다. 말발도리류는 꽃이 비슷비슷해 구별하기는 쉽지않다.

 

낙엽활엽관목-꽃말발도리꽃이미지
꽃말발도리-01
꽃말발도리의아름다운꽃망울이미지
꽃말발도리-02
꽃말발도리-03
꽃말발도리-04

★말발도리속의 식물은 전셰에 약60여종이 분포되어 있는데, 아시아 동부에서 히말리아까지 바위틈새에서 자생하고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말밸도리, 매화말발도리. 빈도리등 10여종이 분포되어 있다.

 

 

빈도리

[일본말발도리]

꽃말: 애교

 

수국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관목으로, 학명은 Deutzia crenata Siebold & Zucc

원산지는 일본으로, 꽃은 오월중순부터 피기시작하는데, 총상꽃차례에 달리며, 꽃받침통은 종모양을 하고 있다. 빈도리는 우리꽃 말발도리와 비슷하게 생겨 일본말발도리라고 부르기도 한다. 빈도리는 꽃은 말발도리와 비슷하나, 줄기가 비어있어 빈도로로 부른다. 원예종으로 많이 심고있는 품종이다.

 

범의귀과식물빈도리이미지
빈도리꽃망울
빈도리의아름다운모습이미지
빈도리-01
여러각도에서촬영한빈도리이미지
빈도리-02
주변을뒤덮은빈도리꽃이미지
빈도리
꽃이서로비슷비슷한빈도리종류이미지
빈도리-유사식물

 

고광나무

오이순

꽃말: 기품, 품격

 

범의귀과에 속한 낙엽활엽관목으로 학명은 Philadelphus schrenkii Rupr.

고광나무를 이명으로 오이순이라고도 부르는데 그이유는 어린잎을 데치면 오이냄새가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이향이나는 나물이기에 오이나물이라고한다. 또한 하얀꽃은 밤중에도 빛이 난다하여 붙여졌다고도 한다.

 

고광나무의 원산지는 동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이다. 5월부터 피기시작하는 흰꽃은 잎겨드랑이나 꼭데기에 충상꽃차례로 5~7개정도가 달린다. 고광나무 티없이맑고 예쁜꽃이어서인가 학명에 측별한 의미를 담지 않고있다. 학명의 Philadelphus는 이집트의 왕 Philadelphus를 기리기위해 붙인것이고, 종소명 schrenckii도 Schrenck라는 사람의 이름에서 붙여졌다고 한다.

 

범의귀과고광나무꽃이미지
고광나무꽃
유럽이원산지인고광나무꽃이미지
고광나무-01
예쁜꽃나무고광나무꽃이미지
고광나무-02
기품이있어보이는고광나무꽃이미지
고광나무

 

범의귀과고광나무종류
고광나무-유사식물

 

쥐똥나무

꽃말: 강인한 마음

 

물푸레나무과에 속한 낙엽활엽관목울 학명은  Ligustrum obtusifolium Siebold & Zucc.

원산지는 한국이며 오월말경부터 피기시작하며, 꽃에서 진한향기를 풍기며, 새로나온 가지끝에서 흰색꽃이 모여 핀다. 열매모양이 쥐똥모양으로 생겨 쥐똥나무라 한다.

 

쥐똥나무와 비슷한 광나무가 있는데, 처이점은, 광나무는 짙은녹색이며, 겨울에도 잎이 녹색이다. 잎을 만져보면 단단하고, 꽃에 향이 없다. 이에반해 쥐똥나무는 잎이 연두색에 가까우며,겨울에 잎이 떨어진다. 잎은부드러우며, 꽃향이 강하게 풍기기 때문에 구별하기는 쉽다. 

 

쥐똥나무꽃-꽃망울이미지
쥐똥나무-꽃망울
여러방향에서활영한쥐똥나무이미지
쥐똥나무
향기가좋은쥐똥나무꽃이미지
활짝핀쥐똥나무

 

쥐똥나무-유사식물

 

흰섬개회나무

꽃말: 청춘의 추억

한국 특산식물

 

물푸레나무과에 속한 낙엽관목. 관화식물로, 학명은 Syringa patula var. venosa f. lactea K.Kim

원산지는 한국이며, 5월부터 꽃이피는데, 원뿔모양꽃차례어 탐스럽게 핀다. 은은한 라일락비슷한 향기가 펴져나가고, 맹아력도 강해 Roof Garden 용으로 많이 심고있다. 옛날에는 아름다운 꽃과 향기를 지니고 있어, 향갑이나 향궤에 넣어 실내나 방에 놓거나 여인네들은 향낭에 넣어서 차고 다녔다고 한다. 개회나무가 을릉도에서 처음 발견되어 섬개회나무, 흰섬개회나무로 부른다.

 

★우리나라 토종식물 수수꽃다리로 보통 불리는 털개회나무가 있는데, 이 나무가 미국으로건너가 개량되어 로열티를주고 한국으로 다시 들여온 미스김라일락은 알고보면 우리식물인데, 로열티를 주고 들여왔으니 아쉽다.

 

향기가멀리퍼지는흰섬개회나무꽃이미지
흰섬개회나무-01
라일락향기나는흰섬개회나무꽃이미지
흰섬개회나무-02

 

여러방향에서촬영한흰섬개회나무꽃의이미지
흰섬개회나무-03
울릉도에분포되어있는흰섬개회나무꽃의이미지
흰섬개회나무-04
우리나라에분포되어있는개회나무종류이미지
개회나무-유사식물

초여름에 유달리 흰색꽃이 피는 이유가 궁금하시면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초여름 흰꽃피는 나무가 많은이유

왜, 초여름엔 흰꽃 나무들이 많을까? 2019.07.04일  도심지 주변을 걷다보면 개나리와 산철쭉이 많이 보인다. 여기에 분홍빛 벚꽃까지 피면 가족, 연인과 함께 거닐고싶은 아름다운 길이 완성된다.

balgil.tistory.com

 

반응형

'여행&둘레길 > 생태계 자연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왕산 숲 야생화  (40) 2021.06.12
밤나무류의 꽃  (51) 2021.06.10
박쥐나무와 꼬리진달래  (44) 2021.05.31
야산지에서 만난 꽃나무  (25) 2021.05.29
야산지의 야생화  (51) 2021.05.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