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산& 둘레길

수도권 맨발산행 도정산

by @산들바람 2024. 2. 16.

맨발산행하기 좋은 숲길

남양주 별내 도정산(290m)

2023.02.13일
 

봄날씨를 보이고 있는 요즘 수도권 서울에서 가까운 남양주 별내에 있는 한북정맥 수락산지맥의 작은 산 도정산(道正山)을 소개해 봅니다. 도정산은 서울과, 남양주, 의정부 중앙에 있는 수도권의 명산 수락산 줄기 따라 숫돌고개를 지나 생물권보전지역 광릉숲으로 연결되는 전형적인 흙산으로 맨발산행하기 좋은 숲이 있는 작은 산입니다.

 

남양주-의정부-경계지점-국도

 
남양주 수락산입구 청학리와 의정부시의 경계인 고개에서 산행이 시작됩니다. 국도 우측은 수락산 숫돌고개방향이며, 국도우측은 도정산 들머리 산행로 입니다.
 

도정산-입구
도정산 들머리
야자매트-숲길

 
도정산 입구에서부터 도정산 중턱까지 약 1.5km 정도는 야자매트를 깔아놓아 걷기 편한 숲길로, 낙엽을 밟으며 맨발산행하기 좋은 코스입니다.
 

잣나무숲
도정산 잣나무 숲

 

 

박수고갯길_01
박수고갯길_02
박수고갯길
박수고갯길_03
박수고개 쉼터

수락산 능선과 의정부 시내를 전망하는 쉼터입니다.

 

약수터가는숲길_01
약수터가는숲길_02
도정산 약수터 운동기구

도정산 약수터 주변은 사유지라고 산주인이 나가라 해서 다른곳으로 이전 했고, 현재는 주변정리가 되고, 운동 역기기구와 뼈대없는 약수터만 남아 있네요. 
 

도정약수_01
도정약수_02
음용가능한 도정약수

도정산 약수는 일 년 열두 달 마르지 않는 샘물로 수질검사도 적합판정을 받은 약수입니다. 북한산 국립공원, 수락산일대 약수터는 거의 모두 오염되어 음용불가판정을 받았으나, 도정산 약수는 음용적합을 받고 있습니다. 
 

도정약수-쉼터

도정약수터에서 약 1.0km 정도 올라가면 도정산 정상입니다.
 

도정산-계단길

도정산 가는 숲길은 능선 따라 오르내리면서 올라가는데 오름길은 모두 계단으로 교체해 놓았습니다. 계단이 좋은 것인지~~ 자연 그대로가 좋은데 아쉽네요!!
 

도정산 능선

 

정상올라가는-숲길_01
정상올라가는-숲길_02

능선너머 음지에는 아직은 눈밭길이네요
 

구-도정산-정상_01
구-도정산-정상_02
도정산 정상봉우라

몇 년 전까지 만해도 이지점이 도정산의 정상이었으나 약 100m 이후로 옮겨졌습니다.
 

정상으로-가는숲길
도정산 정상길
도정산-갈림길(분기점)_01
도정산-갈림길(분기점)_02
광릉숲 갈림길(분깃짐)

이지점에서 직전해 가면 도정산 깃대봉, 비루봉을 지나~ 허브식물원(구)~비루고개~ 광릉숲 무지렁이약수터(도정산 정상에서 약 4.0km, 산행길은 인적이 뜸한 길이라 멧돼지 자주 출몰하는 험지입니다.)~ 국립수목원 광릉숲 용암산코스로 이어집니다.
 

 


갈림길 위로 약 50여 m 오르면 나오는 도정산 정상석에서 금경사 내리막길 따라 내려가면 광릉숲 1코스 옛사랑길 출발점인 별내주민센터가 나옵니다.
 

한북정맥-도정산정상석
도정산(道正山) 288.3m

도정산은 한북정맥 금강산 분수령(分水嶺)에서 운악산방향으로 뻗어 내려온 한북 정맥의 한 갈래길로, 남앙주 수락 지맥에 속하는 숲으로 생물권보전지역 광릉숲의 일부입니다.

도정산-소개_01
도정산-소개_02
도정산 288.3m 코스

남양주 별내면소재 수락산(638m)과 생물권보전지역 광릉숲을 연결해 주는 중간지점에 있는 290m의 작은 산이나, 맨발로도 걷기 좋은 전형적인 흙산으로, 들머리에서 도정산 중턱에 있는 도정약수 주변까지 약 1.5km 구간에는 야자매트를 깔이 놓아 가볍게 맨발산행하기 좋은 초보산행코스입니다.
 

광릉숲-안내도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유네스코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유네스코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gfbr.kr

▲세계유산 유네스코 광릉숲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은 550여 년간 자연림으로 잘 보전되어 온 숲으로, 서어나무, 갈참나무, 싱갈나무, 졸참나무 등이 주종을 이루는 온대북부의 대표적인 극상림(極相林)으로, 산림보호를 위해 출입제한구역이나, 남양주 별내면주민센터를 출발 광릉내 고모리길까지 총 8코스 58km를 둘레길로 조성해 개방하고 있는 원시림 숲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