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사찰(寺刹)

남양주 내원암

by @산들바람 2017. 10. 25.

내원암(內院庵)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청학리 103

 

수락산(水落山) 자락에 자리한 신라시대 때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는 암자신라시대 때 창건되었으며, 한국전쟁으로 인해 폐허화되었다가 1955년 비구니 성민(性敏) 스님에 의해 점차 옛 모습을 회복하게 되었다. 내원암(內院庵)은 성절(聖寺)이라고 불리어오던 절로 조선 후기에 왕실의 도움으로 사세를 확장시켰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후사가 없던 정조는 대구 팔공산 파계사의 승려인 용파(龍坡) 대사로 하여금 내원암에서 기도를 올리게 하여 후궁인 수빈박 씨에게서 순조를 얻었다고 한다. 그로 말미암아 왕실과 관련을 맺은 내원암은 이후에도 왕실의 내탕금으로 여러 당우들을 중수하는 등 불사를 이어왔다.

 

수락산 내원암 1

내원암(內院庵) 내원암(內院庵) 입구

수락산 내원암 2

△대웅보전(大雄寶殿)

1967년 성민(性敏) 스님에 의해 건립되었으며, 내부에는 치성광여래좌상, 일광보살입상, 월광보살입상의 삼존불을 비롯해 삼태성(三台星) 및 철원성군(七元成君) 그리고 독성상과 산신상이 모두 봉안되어 있으며, 불화는 칠성탱을 비롯해 독성, 산신탱이 모셔져 있다.

 

수락산 내원암 괘불도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97호 『 내원암 괘불도 (內院庵 掛佛圖) 』

내원암의 괘불은 1885년에 조성된 것으로, 구도는 대담하고 간략하며 크게 마름모꼴을 이루는 특이한 인물 배치를 보이고 있다. 즉 전법륜인을 한 석가모니불이 상단에 원형 두광과 키형 신광을 지고 가슴 아래 부분에는 백의관음이 묘사되어 있다.

 

수락산 내원암 3

△석불입상(石佛立像)

영산전 옆에 있는 석불입상은 개울 건너 땅속에 묻혀 있던 것을 1961년에 대웅전 바로 아래에 옮겨 모셔놓았다가 절 뒤쪽 200m쯤에 있는 바위 절벽 아래로 옮겼으며, 최근에 다시 지금의 위치로 옮겨 모셨다. 조선 후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

 

수락산 내원암 4

△ 영산전(靈山殿)

내부에는 불단 중앙에 석가여래좌상, 미륵보살좌상, 제화갈라보살좌상의 목조석가삼존상을 모시고, 좌우에는 역시 목조로 만든 18 나한상을 봉안하였으며, 불화는 중앙에 석가모니후불탱이 봉안되어 있고, 좌우에는 16 나한탱이 각각 봉안되어 있다.

 

수락산 내원암 5

△위부터 영산전(靈山殿), 석불입상(石佛立像), 대웅보전(大雄寶殿)

 

수락산 내원암 6

△삼성보전(三聖寶殿)

내부에는 치성광여래좌상, 일광보살입상, 월광보살입상의 삼존불을 비롯, 삼태성(三台星) 및 철원성군(七元星君) 그리고 독성상과 산신상이 봉안되어 있다.

 

보유문화재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97호『 내원암 괘불도 (內院庵 掛佛圖) 』

 

반응형

'여행&둘레길 > 사찰(寺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요산 자재암  (0) 2017.10.25
포천 자인사  (1) 2017.10.25
남양주 흥국사  (0) 2017.10.24
남양주 불암사  (0) 2017.10.24
남양주 수종사  (0) 2017.10.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