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생태계 자연환경

홍릉숲 장수풍뎅이

by @산들바람 2021. 7. 25.
장수풍뎅이
산림과학원 홍릉숲

 

무더운 삼복더위 속 홍릉숲을 산책을 하면서 참나무에서 꽤 많은 장수풍뎅이가 서식하고 있어, 놀라웠다. 도심에서 사라진 지 오래되었는데, 서울 도심 속 숲에서 장수풍뎅이가 살고 있으니, 생태계가 복원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듯싶다. 

 

홍릉숲에서-보게-된-장수풍뎅이-모습-01
장수풍뎅이-01

 

장수풍뎅이

학   명: Allomyrina dichotoma (Linné, 1771)

형   태:

분   류: 딱정벌레목 Coleoptera, 장수풍뎅이과 Dynastidae

크  기: 30~ 90mm

 

유사종

둥글장수풍뎅이: Pentodon quadridens (Gebler, 1845)

외뿔 장수풍뎅이: Eophileurus chinensis (Faldermann, 1835)

 

홍릉숲에서-보게-된-장수풍뎅이-모습-02
장수풍뎅이-02

장수풍뎅이는 성충이 되면서 1개월~ 3개월을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 살고 있는 풍뎅이 종류 중 가장 크고 힘도 센 곤충이다. 장수풍뎅이를 볼 수 있는 기간은 여름철 7월부터 약 3개월 정도 수에서 볼 수 있다.

 

홍릉숲에서-보게-된-장수풍뎅이-모습-03

 

 

나무의-진-주변에-모여있는-장수풍뎅이-모습
장수풍뎅이-03

장수풍뎅이는  상수리, 줄참, 밤나무 등에서 주로 서식하는데, 나무에서 나오는 진 주변에 주로 모여 있다. 장수풍뎅이는 주로 밤에 할동을하는데, 소리를 내면서 불빛에 날아 모여들기도 한다. 장수풍뎅이의 암컷은 8월 이후부터  썩은 나무속에서, 직경이 약 3mm 정도의 크기의 알의 낳는다.

 

홍릉숲-참나무에-옹기종기-모여있는-장수풍뎅이-모습
참나무/장수풍뎅이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풍뎅이 무리 중 다리와 몸통이 굵고 힘이 세어 장수 풍뎅이 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수컷의 날개 딱지는 광택이 나는 흑갈색이며, 암컷은 등판 전체에 연한 털이 나있으며 광택은 없다. 홍릉숲 조경 수원 앞 참나무에서 장수풍뎅이가 모여 살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자연 생태계가 복원되어 예전처럼 쉽게 풍뎅이 류를  볼 수 있는 날을 고대해 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