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 속에 담긴 한국철도의 귀중한 사진을 소개해 봅니다.
자료/철도박물관
1887년 03월22일
조선은 1886.03.29일 미국인 사업가 Morse에게 경인철도 부설권을 하가 했습니다. Morse는 이듬해, 우각현(인천, 동구)에서 치른 기공식 모습입니다.
1899년경 한강철교 부설 광경
한강철교 부설 광경인철도의 가장 난공사 구간은 한강철교였다고 합니다. 대홍수로 공사는 중단되었고, 1899년 1899년 노량진에서 인천 간 임시영업을 개시하면서, 이듬해인 1900년 경인철도는 전선 개통되었습니다.
1920년대 중반 추정사진 경의선 평양역 모습
그림엽서에 소개되었던 평양역 전경, 조선총독부 철도국을 상징하는 마크가 전면 중앙에 붙어 있네요,
1946.05.20일. 조선 해방자호 운행
광복 후 인본인 고급인력들이 모두 철수하면서 청도운영은 공황상태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철도인 들은 국내 최초의 증기기관차 해방자 1호를 만들어 1946.05.20일 부터 경부간 특급열차 해방자1호를 운행 시작 했습니다.
한국전쟁, 대동강 철교
맥아더장군의 인천상륙작전 성공으로 압록강까지 진격, 통일을 앞두고 중공군의 참전으로, 많은 희생과 함께 철수해야 만 했습니다. 피란민들은 파괴된 대동강 철교를 목숨 걸고 건너야 했습니다.
2007.05.17일
동해선 남북철도 연결구간 열차시험 운행
남북 화해무드로, 동해선 행사는 북측의 주도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남측 대표단 100명이 버스로 금강산역 까지 가서 기념행사를 한 후 북측 대표단과 함께 북측열차로 제진역까지 내려왔습니다. (금강산 청년역 기념 촬영)
2007.12.11일-2008.11.18일
남북 화물열차 운행
남한 도라산역과 북한 봉동(판문역) 간을 왕복 운행하는 화물열차는 주중에만 이루어졌으며, 총 222회가 운행되었습니다. 사진은 첫 짐을 싣고 남방한계선 통문을 통과 넘어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해랑
김영재 作
제10회 철도사진 공모전 입상 작품
와! 함박눈 내린다.
고민정 作
제10회 철도사진 공모전 입상 작품
분단의 상징, 장단역 증기기관차
1950.12.31일 남으로 향하던 남으로 남으로 향하던 중 장단역에서 멈춰셨습니다. 이 마티형 증기기관차는 한반도 분단의 상징으로 56년간 지켜보았습니다. 2006년 이전하여 보전처리 후 2009년 06월 25일부터 파주 임진각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여행&둘레길 > 문화유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묘년 새해 박물관에 숨어있는 토끼작품 (46) | 2023.01.06 |
---|---|
영웅 안중근의사 하얼빈 의거 (54) | 2023.01.04 |
창경궁에서 창덕궁 설경 산책 (56) | 2022.12.19 |
사직단 인왕산 길 역사여행 (34) | 2022.12.15 |
세계유산 조선왕릉 태강릉노송숲 (52) | 2022.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