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문화유산

사진으로 보는 한국철도역사

by @산들바람 2022. 12. 28.
필름 속에 담긴 한국철도의 귀중한 사진을 소개해 봅니다.
자료/철도박물관

 

필름속의-철도역사

1887년 03월22일

조선은 1886.03.29일 미국인 사업가 Morse에게 경인철도 부설권을 하가 했습니다. Morse는 이듬해, 우각현(인천, 동구)에서 치른 기공식 모습입니다.

 

한강철교-부설-모습

1899년경 한강철교 부설 광경

한강철교 부설 광경인철도의 가장 난공사 구간은 한강철교였다고 합니다. 대홍수로 공사는 중단되었고, 1899년 1899년 노량진에서 인천 간 임시영업을 개시하면서, 이듬해인 1900년 경인철도는 전선 개통되었습니다.

 

경의선-평양역모습

1920년대 중반 추정사진 경의선 평양역 모습

그림엽서에 소개되었던 평양역 전경, 조선총독부 철도국을 상징하는 마크가 전면 중앙에 붙어 있네요,

 

 

국내생산1호-해방자호-특급열차

1946.05.20일. 조선 해방자호 운행

광복 후 인본인 고급인력들이 모두 철수하면서 청도운영은 공황상태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철도인 들은 국내 최초의 증기기관차 해방자 1호를 만들어 1946.05.20일 부터 경부간 특급열차 해방자1호를 운행 시작 했습니다.

 

대동강철교-모습

한국전쟁, 대동강 철교

맥아더장군의 인천상륙작전 성공으로 압록강까지 진격, 통일을 앞두고 중공군의 참전으로, 많은 희생과 함께 철수해야 만 했습니다. 피란민들은 파괴된 대동강 철교를 목숨 걸고 건너야 했습니다.

 

남북철도-시험운행

2007.05.17일

동해선 남북철도 연결구간 열차시험 운행

남북 화해무드로, 동해선 행사는 북측의 주도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남측 대표단 100명이 버스로 금강산역 까지 가서 기념행사를 한 후 북측 대표단과 함께 북측열차로 제진역까지 내려왔습니다. (금강산 청년역 기념 촬영)

 

남북-화물열차-운행모습

2007.12.11일-2008.11.18일

남북 화물열차 운행

 

남한 도라산역과 북한 봉동(판문역) 간을 왕복 운행하는 화물열차는 주중에만 이루어졌으며, 총 222회가 운행되었습니다. 사진은 첫 짐을 싣고 남방한계선 통문을 통과 넘어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진작품-해랑

해랑

김영재 作

제10회 철도사진 공모전 입상 작품

 

함박눈내리는-열차

와! 함박눈 내린다.

고민정 作

제10회 철도사진 공모전 입상 작품

 

장단역-증기기관차

분단의 상징, 장단역 증기기관차

1950.12.31일 남으로 향하던 남으로 남으로 향하던 중 장단역에서 멈춰셨습니다. 이 마티형 증기기관차는 한반도 분단의 상징으로 56년간 지켜보았습니다. 2006년 이전하여 보전처리 후 2009년 06월 25일부터 파주 임진각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