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생태계 자연환경

여름을 대표하는 꽃 능소화

by @산들바람 2020. 6. 28.

능소화(凌霄花)

[금등화][능소화나무]

꽃말: 명예, 그리움

2020.06.28일


능소화과에 속한 낙엽 활엽 덩굴성 나무로, 원래는중국이 고향이며 "하늘을 업신여기고 능가하는 꽃"이란 의미가 들어있는, 애틋한 사랑의 전설이 깃든 예쁜 넝쿨성 식물이다.

 

여름에 피는 능소화가 벌써 피기 시작하고 있다. 능소화는 한번 피기 시작하면 가을까지 피고, 지고를 반복한다.

 

나팔 모양의 꽃은 색상이 화려하며, 큰 키나무나 벽을 감고 올라가는 성질이 있다. 담쟁이덩굴처럼 줄기의 마디에 생기는 흡착 뿌리(흡반)를 건물의 벽이나 다른 물체에 지지하여 타고 오르며 자라는 식물이다.

 

옛날에는 양반집에만 심는 귀한 꽃이었으나, 요즈음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꽃이 되었다.

 

 

 

능소화는 세계적으로 단 두 종만이 있는데, 중국과 북미지역의 숲 속에서 분포하고 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능소화 외에 최근에 들여온 미국 능소화를 주로 심고 있다.

 

능소화 꽃가루에는 갈고리가 달려 있어서 눈에 들어가면 심지어 실명한다고 잘못 알려져 있는데, 사실은 꽃가루는 크기가 0.02~0.03밀리미터 정도의 타원형의 그물 모양이며  갈고리 같은 흉기는 없다
고 한다.

능소화(凌霄花)

 

꽃이 귀한 여름날의 아쉬움을 달래주는 능소화는, 시골의 돌담길은 물론 삭막한 도시의 시멘트 담 등, 담장이라면 가리지않고10여 m까지 기어 올라가는, 담쟁이덩굴처럼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달라붙어 아름다운 꽃을 선보이고 있다.

 

영   문: Chinese Trumpet Creeper, Chinese Trumpet Flower
학   명: Campsis grandifolia (Thunb.) K.Schum.
분   류: 능소화과 (Bignoniaceae)
형   태: 낙엽활엽 덩굴
원산지: 중국
서   식: 중부 이남의 사찰에서 많이 심는다.

크   기: 10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