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여행(축제)

수도권 걷기좋은 명품숲 6선

by @산들바람 2023. 8. 13.

걷기 좋은 명품숲길 6선

수도권 명품 둘레길

2023.08.13일

 

기승을 부리던 폭염도 지나고 야외활동하기 좋은 선선한 바람 부는 걷기 좋은 초가을 문턱에 왔습니다. 수도권에서 왕초보도 가능한 명품숲길 6선을 소개해 봅니다.

 

1. 북한산 국립공원 우이령(牛耳嶺) 길

 

북한산 우이령길은 "북한산 둘레길 제21구간"길로 서울 강복 우이동에서 양주 교현리를 연결하는 6.8km의 비포장 도로로, 소귀를 닮았다고 하여 불리는 우이암(牛耳庵) 아래에 있는 고갯길을 우이령(牛耳嶺)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강북 우이동에서 양주 교현리까지 평화롭게 오가던 이 길이 1968년 1.21 무장공비 침투사건이 발생하여, 군부대 주둔하게 되면서 1968년부터 2009년까지 약 40여 년을 오갈 수 없게 되어 우이령은 가장 아름다운 숲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환경단체와 협의를 거쳐 2009년부터 숲을 보존하기 위해 1일 한 방향 500여 명선만 탐방할 수 있게 개방하고 있는 명품숲입니다.

 

북한산-우이역
북한산우이역에서 우이령가는길

경전철 북한산우이역 ②번출구에서 약 2.5km 올라가면 우이탐방이 나옵니다.

 

북한산-우이령숲길의-출발점
북한산 우이탐방
우이령숲길
우이령 숲길

우이탐방에서 교현탐방까지 4.5km의 숲길은 만발로 걸어도 좋은 가는 모래 구간길이 여러 곳에 있으며, 왕초보도 걷기 좋은 탐방길입니다.

 

 

우이령-장애물
분단의 현장

분단의 아픔 소귀 우이령에는 대전차 장에 물 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일단 유사시에 폭파시켜 적의 전차를 통과 지연시키기 위한 장애물입니다.

 

교현-군부대-담벼락
교현탐방가는길

교현에서 교현탐방 가는 길의 군부대 담벼락에는 오봉산 우이령길에 대한 역사를 벽화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북한산둘레길-map
북한산 75km 총 21구간 둘레길

 

 

삼복더위 걷기좋은 숲 우이령

사전예약 숲길 우이령 牛耳嶺 북한산 국립공원 제21구간 둘레길 2023.07.02일 서울 강북 우이동과 양주 장흥 교현리를 연결하는 6.8km 비포장 도로로 송추남능선과 북한산 상장능선 사이에 위치해

balgil.tistory.com

 

탐방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는 북한산 우이령길 코스는 우이~교현탐방 간 탐방거리 4.5km의 명품숲으로, 양방향 합해서 1일 1,100명만 탐방할 수 있습니다. 예약은 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예약하면 됩니다.(현장에서는 입장권 발매는 하지 않습니다)

 

교통

우이방향: 경전철 북한산 우이역 ②번출구에서 약 2.5km 올라가면 북한산 우이탐방입니다.

 

교현방향 :서울역에서 송추 오가는 704번 버스와, 불광역~의정부까지 운행하는 34번 버스 타고, 우이령 오봉산석굴암 입구에서 내리 약 1.0km 올라가면 북한산 교현탐방입니다.

 


2. 미래유산 홍릉숲

 

서울의 미래유산인 홍릉숲의 홍릉시험림은 서울의 동쪽 천장산(天藏山, 141m)의 남서 자락에 위치해 있는 숲으로, 홍릉의 유래가 되는 명성황후의 가묘 터와 함께 근대 임업시험 연구의 최초 시험림으로 역사적, 문화적, 학술적 가치가 높은 곳입니다. 홍릉숲은 1922년 임업시험장을 창설하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수목원으로, 국내외 다양한 식물유전자원 총 2,035종(목본 1,224종, 초본 811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숲입니다.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산림과학원 홍릉숲

국립산림과학원의 홍릉숲은 100여 년을 비공개로 관리해 온 숲으로, 현재에도 일반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는 숲입니다, 일반인은 주말에 한해 주간에만 탐방할 수 있게 공개하고 있는 숲입니다.

 

홍릉숲-탐방길_01
홍릉숲-탐방길_02
질 가꾸어 관리하고있는 홍릉숲
정원숲
홍릉 조경숲

서울의 미래유산 홍릉숲은 숲 보전을 위해, 음식물을 가지고 들어걸 수 없으며, 홍릉숲에는 매점과 음료판매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초여름 산책하기 좋은 명품숲 홍릉숲

국가산림문화자산 홍릉숲 서울미래유산 국립산림과학원 2023.06.24일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시원한 계곡을 찾게 되는 계절입니다. 서울 도심 속에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 울창한 숲

balgil.tistory.com

국립산림과학원 주변에는 일반인이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은 없습니다. 탐방객은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교통

지하철 6호선을 타고 고려대역 ③번출구로 나와 도보로 약 7분 거리에 국립산림과학원 홍릉숲이 있습니다.

 


3. 가평 연인산 도립공원 명품숲 용추계곡

 

여름이면 계곡피서지로 유명한 가평 연인산도립공원에는 차량도 제한하는 명품숲길이 있습니다. 걷기 좋은 계절 연인산 명품숲길을 소개해 봅니다.

 

연인산의 명코스 용추구곡길은 암울했던 시절 항일의병을 주도했던 유학자인 유중교(省齋 柳重敎) 선생은 제자들과 함께 가평 연인산 하류로 흘러내리는 승안천을 따라 용추계곡을 1~9곡(谷)으로 위치를 정하고, 가평군의 옛 지명인 가릉군에 『가릉군 옥계산수기(嘉陵郡玉溪山水記)』라는 시문을 남겨 알려지게 된 명소입니다.

 

옥계구곡(玉溪九曲)의 1곡(谷)을 와룡추 (臥龍湫), 2곡(谷)을 무송암 (撫松岩), 3곡(谷)을 탁령뢰 (濯纓瀨) , 4곡(谷)을 고슬탄(鼓瑟灘), 5곡(谷)을 일사대(一絲臺), 6곡(谷)을 추월담(秋月潭), 7곡(谷)을 청풍협(靑楓峽), 8곡(谷)을 귀유연 (龜遊淵), 9곡(谷)을 농원계 (弄湲溪)로 표현했습니다. 아름다운 용추구곡(龍墜九谷) 길을 걸어보세요.

 

연인산도립공원-숲길
옹츄규곡의 시작점 와룡추

연인산의 용추구곡은 제1곡(谷) 와룡추(臥龍湫)에서 시작합니다.

 

푸른물-용추계곡_01
푸른물-용추계곡_02
용추계곡

용추계곡 제1곡(谷) 와룡추(臥龍湫)에서 9곡(谷) 농원계(弄湲溪)까지 아름다운 1 급수 청정계곡이 펼쳐지고 있어 여름피서지로 소문난 곳입니다. 피서객 안전을 위해 군에서 구명조끼를 대여해주고 있습니다.

 

관광객

등산객과 피서객이 많이 찾는 용추 계곡

 

연인산-명품계곡길_02
연인산 명품계곡길

옹추구곡 제3곡(谷)을 지나면 차량 및 오토바이, 자전거까지 통행을 제한하는 연인산 명품계곡의 출발점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도보만 가능한 숲길입니다. 3여 년 전만 해도 계곡에 음식점이 있었으나 모두 철거해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간 계곡입니다..

 

 

삼복더위 수도권 당일치기 추천피서지

삼복무더위 식혀줄 명품계곡 가평 연인산 도립공원 용추구곡(龍墜九谷) 2023.07.25일 김 장마도 끝나가면서 찜통더위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가까운 당일치기 피서지로 최상의 계곡 가평

balgil.tistory.com

여름에는 계곡피서로 선선한 바람 부는 초가을에는 걷기 좋은 코스로 연인산 도립공원 용추구곡을 추천합니다

 

교통

가평역에서 용추행 바스타고 약 25분 거리

시내버스-시간표
용추행 버스시간표

 


4.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광릉숲

 

광릉숲은 조선 제임금 세조와 정희왕후의 광릉(光陵)으로, 광릉숲이 잘 보전된 것은, 능(陵)으로 조성되어 있는 왕실부지인 관계로 오랜 세월을 백성들의 출입을 통제한 탓에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장 된 아름다운 원시림 같은 숲의 일부를 둘레길로 조성하여 2016년에 일반인에게 공개한 명품숲길입니다.

 

봉선사입구-광릉숲길
봉선사입구 국립수목원 광릉숲길
국립수원원 개방한 광릉숲길 코스
광릉숲-오솔길
새로조성 개방한 오솔길

봉선사 입구에서 수목원으로 가는 길목에, 올해 초 추가로 조성하여 개방한 오솔길이 있습니다, 기존 개방숲길에서 약 1km 정도의 구간길을 추가로 조성 개방한 숲길은 테크구간길이 아니라 자연 그대로의 흙길 따라 오르내리는 흙냄새 나는 오솔길입니다.

 

데크숲길
광릉숲 데크숲길

광릉숲길은 생태계 보전을 위해 데크길 따라 걷는 숲길로 조성 개방한 숲길입니다.

 

야생화-숲길
광릉숲길에 조성한 야생화 숲길
광릉수목에서-광릉숲길-입구
국립수목원 광릉숲길 입구

 

 

포천 광릉숲 산림욕 산책길

포천 광릉숲 산림욕 산책길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광릉숲 산림욕길은 남양주 봉선사입구에서 포천방향 광릉숲은 차량으로만 지나갈 수 있었으나, 국도옆으로 둘레길을 조성 2019년 개방한

balgil.tistory.com

 

광릉숲길은 남양주 봉선사입구애서 국립수목원 입구까지 조성된 약 3.0km의 자연생태숲길로, 광릉숲길은 남양주시와 포천시 경계에 있는 숲길로 걷기 좋은 요즘 포천의 명풍숲갈로 추천해 봅니다.

 

국립수목원-입구
광릉숲 국립수목원

 

5. 포천 국립수목원 전나무숲

 

포천 국립수목원은, 야생동식물의 보고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되어 있는 광릉숲 국립수목원은 인터넷 예약시스템을 통해 사전예약한 차량만 입장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을 이용 방문 시 에는 예약 없이 현장에서 입장권을 구입 입장할 있으나 1일 입장인원 4,500명 이하로 제한하고 있는 힐링숲입니다.

 

포천국립수목원-map
국립수목원; 명품숲길 전나무숲(노랑선)
생태숲-데크길
생태숲 관찰로 입구

국립수목원 숲 생태관찰로 를 지나 전나무숲으로 갑니다. 이 길은 데크길로 가다 보면 태풍, 자연재해로 쓰러진 노거수를 많이 불 수가 있는데, 그대로 방치 노거수들이 자연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관찰하는 탐방로 숲길 따라 명품숲 전나무 숲으로 갑니다.

 

전나무-숲_01
전나무-숲_02
명품숲 전나무 숲

광릉숲의 전나무 인공림은 광릉숲 전체의 4%를 차지하고 있는 전나무숲으로,. 1923년 육림호의 인근 완사면과 계류변에 오래전 조선시대부터 가꾸어 조성된 전나무림을 가로지르는 우리나라 3대 전나무숲길로 유명한 명품숲길입니다.

 

 

 

광릉 국립수목원 힐링숲

광릉 국립수목원 힐링숲길 유네스코지정 생물권보전지역 야생동식물의 보고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되어 있는 광릉숲 국립수목원은 인터넷 예약시스템을 통해 사전예약한 차량만

balgil.tistory.com

 

광릉숲의 88.9ha에 달하는 전나무림은 100년이 된 성숙림으로, 우리나라의 3대 전나무숲은 광릉숲, 평창 월정사, 부안 내소사 숲을 말합니다. 광릉숲의  가장 인기 있는 명품숲 전나무숲길을 산책해 보세요, 전나무숲을 지나면 산너머 잣나무숲으로 이어지는데, 이 잣나무숲은 광릉숲의 17%를 차지하는 거대한 숲으로, 수목원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광릉수목원은 전체 면적의 잣나무 17%, 리기다소나무 7%, 전나무 4%의 순으로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전나무 숲길을  초가을 걷기 좋은 숲길로 추천해 봅니다;

 

 


6. 남산공원 남측순환로 자연생태숲

마지막으로 서울 중심부의 남산들레길을 추천해 봅니다. 남산숲 둘레길코스는 참 많으나, 그중 남측순환로 자연생태숲을 초가을 걷기 좋은 숲길입니다.

 

남산-남측순환로
남산공원 남측순화로

남산공원 남측순환로는 남산마을버스 외에는 차량을 통제하는 인도(자전거) 전용도로입니다.

 

남산공원-생태숲_01
남산공원-생태숲_02
남산 반딧불이 서식지

남산공원 반딧불이 서식지 숲길은 가을단풍으로 유명한 곳으로 걷기 좋은 숲입니다. 

 

남산공원-생태숲_03
생태습지공원

남산의 생태공원 둘레길중 한남동 하얏트호텔 앞 남산 야생화공원애서~ 소나무숲길~ 이끼정원숲길~ 남산 반딧불 서식지~남산 순환로길 따라 올라가는 남산공원 명품숲 깊을 추천 해 봅니다. 반딧불서식지 주변은 남산공원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풍이 물드는 곳 중 한 곳이기도 합니다, 

 


 

남산 남측순환로 자연생태숲길

남산 남측순환로 자연생태숲길 서울 남산공원 둘레길 2023.06.22일 장맛비로 야외활동 하기가 쉽지 않은 요즘날씨 잠시 장마가 물러간 틈을 타 오랜만에 남산공원 남측순환로 숲길 따라 반딧불이

balgil.tistory.com

 

삼복더위도 이젠 지나고 단풍이 물드는 가을문턱에 욌습니다. 선선한 날씨 걷기 좋은 수도권 명품숲길 6선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6선 숲길은 모두 왕초보도 편한 게 걷기 좋은 숲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