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길따라 걷는
경춘숲길
2020.03.04일
오늘은 태릉 담터마을을 출발하여~ 태릉선수촌~ 구화랑대역~ ⑥호선 화랑대역~ 공릉동~ 경춘선 방문자센터~ 경춘철교~ 월계역까지 약 7.km의, 경춘선 철길따라 걸어보았다.
태릉 담터마을 경춘선숲길 시작점
경춘선숲길의 철길 마지막 지점
구 화랑대역
미카5-56 증기기관차
미카 5-56호 기관차의 정식 명칭은 미카 텐더형 증기기관차로 총 주행거리는 1,642,500km이며, 2017년 이곳 구 화랑대역 숲길 공원으로 옮겨왔다.
화랑대역은 추억 속으로 사라진 서울에 남아있는 마지막 간이역으로, 일제시대인 1939년 경춘철도(주)에서 건립한 사설철도로, 건립당시의 원형을 비교적 잘 유지하고있어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있다.
화랑대역은 원래 1939년 경춘선의 '태릉역'으로 시작하였으나 육사가 이전해온 이후, 1958년 화랑대역으로 바뀌었다.
협궤열차(挾軌列車)
객차 2량으로 운행되었던 증기기관차
구화랑대역 경춘선숲길
경춘숲길 안내표지
5월이 되면 장미꽃 속에 파묻힐 장미터널
경춘숲길 방문자 센터
레일 핸드카 체험장
경춘철교에서 보는 북한산
경춘철교
1939년 개설된 경춘선(옛 성동역에서 춘천역)이 지나던 교량으로 중랑천을 사이에 두고 월계동과 공릉동을 연결하는 폭 6m, 길이176.5m의 철교이다.
2010년 경춘선 복선전철화 사업 추진에 따라 광운대역에서 갈매역까지 약 8.5km 구간이 폐선되어 열차 운행이 중단되기까지 71년간 춘천을 오가던 철로로, 2016년 경춘선 숲길을 조성하면서 보행교로 재정비되었다.
경춘선 숲길의 끝지점
경춘선숲길 map
'여행&둘레길 > 산& 둘레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홍릉숲 야생화 (25) | 2020.03.16 |
---|---|
별내 곱돌산 둘레길 (18) | 2020.03.14 |
홍릉 국립산림과학원 숲길 (28) | 2020.03.01 |
서울 봉화산 둘레길 (27) | 2020.02.27 |
홍릉 천장산 140m 하늘길 (16) | 2020.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