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120

흥인지문 興仁之門 공원 한양도성 박물관 흥인지문(興仁之門) 공원 2020.01.30일 흥인지문에서 혜화문으로 가는 한양도성길에 있는 흥인지문 공원을 찾아보았다. 흥인지문(興仁之門) 보물 제1호 혜화문으로 이어지는 도성길 동대문 한양도성 남산 회현자락의 중앙광장 발굴 조사하면서 발견한 성돌 한양도성 한양 둘러보기 한양도성 옛 사진 소의문 흥인지문(동대문) 숭례문(남대문) 도성성밖 마을 흥인지문 장식기와 조선시대에는 주요 건물의 지붕 추녀마루 위에 용두와 여러 가지 동물 모양을 한 잡상을 올려놓았다. 땅속에서 찾아낸 도성 유물 해방후에도 계속되는 한양도성 수난사 신궁 참배로가 된 남산 셩벽과 동대문에 묻힌 이간수문 등 도성의 훼손 도성을 쌓는 사람 성을쌓는 도구 보물 제1호 동대문(흥인지문) 지금의 신분증인 호패(號牌) 윰모방망이.. 2020. 1. 30.
운현궁의 설맞이 행사 운현궁(雲峴宮)의 경자년 설맞이 행사 2020.01.28일 설날 연휴 대원군의 사저인 운현궁에서 연휴 기간내 설날 큰잔치가 열렸다. 서울시 사적 275호로 지정되어 있는 종로 운니동의 운현궁 은 26대 임금인 고종의 잠저(潛邸)이자 흥선대원군의 사저이다. 운현궁에서 열리는 경자년 새해맞이 큰잔치 새해 행운 부적. 운현궁 福쥐를 잡아라 이벤트가 열리며, 소원나무에 소원편지 쓰기 윷점도 쳐보고, 활쏘기도 해보고~~~즐거운 시간!! 수직사(守直舍) 운현궁 정문 오른쪽에 있는 이 건물은 운현궁의 경비와 관리를 담당했던 사람들의 거처 하던곳으로, 궁에서 파견된 경관들과 관리인들이 많았다. 노안당(老安堂)입구 노안당(老安堂) 난(蘭)을 좋아했던 흥선대원군 건물 노후화로 공사중인 노락당, 이로당,노안당 노락당과 함께.. 2020. 1. 28.
설날연휴 경복궁 나들이 설날연휴 경복궁.민속박물관 나들이 2020.01.26일 경복궁 미세먼지도 없고, 따뜻한 날씨. 나들이하기 좋은 연휴다!! 경복궁 수문장 세시풍속 이벤트 경복궁 근정정 황금연휴 에다 고궁 무료여서인가 외국인, 내국인 등 많은 사람들이 경복궁을 찾은것 같다. 국립 민속박물관 민속박물관 오촌댁 경북 영덕 원구리에 있던 이 집은 기증받아 복원해 놓은 집 오촌댁 설날 소박한 차례상 7080 추억의 거리 도 북적북적!! 민속놀이와 다양한 체험을 할수있는 공간 설맞이 포토존 토우놀이도 즐겨본다. 각종 체험공간 신명나는 풍물 한마당 전통 공연단 "호연"의 멋진 한마당 2020. 1. 27.
철원 현무암 직탕폭포 한탄강 고석정 상류 직탕폭포(直湯暴布) 2020.01.23일 철원 한탄강 고석정 상류에 위치하고 있는 철원 8경 중 한 곳인 너비 80여 m의 작고 아름다운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폭포로, 주상 절리의 절리면에 따라 오랜 세월 침식에 의해 만들진 폭포로, 지금도 침식은 진행 중 이어서 조금씩 위치가 바뀔 수 있다고 한다. 철원 동송읍 직탕 입구 청원의 넓은 평야. 유명한 철원 오대쌀 생산지 직탕 폭포 주변의 현무암(玄武岩) 이끼 없는 깨끗한 푸른 물줄기 한탄강 작으면서 아름다운 폭포 직탕 폭포 쏟아붓는 물줄기는 엄청 기운차게 쏟아 내리고 있다. 한탄강의 물길은 참 푸르고 맑기만 하다. 철거하고 흔적만 남아있는 상사교 몇 년 전 폭포 위에 있는 상사교를 철거하고 현무암과 어울리는 다리를 놓을 계획이라는 소식을.. 2020. 1. 23.
청계천의 역사 청계천 박물관 청계천의 역사 2020.01.21일 청계천 박물관은 조선시대부터 근대까지 청계천의 역사를 볼 수 있게, 귀중한 역사자료와 함께 상설전시, 특별기획전시를 하고 있다. 박물관 정면의 긴 튜브 형태는 청계천 물길을 상징한다고 한다. 조선의 도읍지로 정한 한양의 한 복판을 동서를 가로지르며 흐르는 하천은 도성민의 생활용수와 하수를 공급하는 반드시 필요한 자연물이었다. 태종은 개천도감을 설치, 자연하천을 정비하고, 축대를 쌓았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이 개천이다. 개천은 도성민의 알상과 깊은 관련을 맺으며 600년여 년을 흘러왔다. 중앙의 웃대(상촌)에서~ 중촌~ 아랫대(하촌) 으로 이어지는 개천. 중촌은 백성의 삶을 품은 저잣거리였다. 웃대는 진경과 풍류의 명승지였다. 웃대또는 상촌은 지금의 백운동.. 2020. 1. 22.
2020 철원 한탄강 얼음 트레킹 한탄강 얼음 트레킹 개막 2020. 01,20일 지속되는 이상기온으로 일주일 연기하면서 open 한 얼음 트레킹. 기대를 하며 출발해 본다!! 줄 발 점인 태봉교 아래 결빙상태가 너무 안 좋아 부교 위를 걷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여름이면 유명세를 타고 있는 태봉교 번지점프 얼음 트레킹!! 출발점 결빙상태가 너무 안 좋아 걷기 힘들 정도로 부교가 심하게 흔들린다. 수백만 년 세월을 지내온 주상절리 주상절리 협곡 한 컷!! 찍느라 정체되고 있다. 예년에는 꽁꽁 얼어 었는데~~!! 주상절리 협곡을 부교 타고 걷는다, 한탄강 협곡에 왠일?? 에구야!! 여기에다 출렁다리 설치 중이라고 한다. 지자체 출렁다리 열풍이 여기에서도~~!! 한탄강의 급류는 무섭기만 하다. 송대소 협곡!! 참 많이도 왔다. 환상의 주상절.. 2020. 1. 20.
한국은행 화폐의 역사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3가 2020.01.19일 우리나라와 세계화폐의 역사와 , 실물화폐와함깨 화폐 관련 자료를 전시하고 있는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을 찾아보았다. 한국은행 본관 사적 제280호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3가 이 건물은 일본인 건축가가 설계 한 1912년 완공된 조선은행 본점 건물이었다. 1950년 대한민국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설립되면서, 본점으로 사용하다, 1987년 한국은행 신관을 세우면서, 2001년 내부 개조 현재 화폐금융박물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화폐박물관 건물은, 양쪽 모서리에 원형의 돔을 얹어 프랑스 성관풍(城館風)의 르네상스식 외관을 보여주고 있다. 옛 금융통화위원회의 회의실 모습 금융통화위원회는 1950년 한국은행법 재정 당시 정 위원은 7인으로 구성하였으.. 2020. 1. 19.
북한산성 노적사 露積寺 [북한산 국립공원] 북한산성의 승영사찰 노적사(露積寺) 2020.01.17일 북한산성에는 조선 숙중 떄 산성 축성 후 산성 방어를 위해 13개의 승영 사찰이 창건되었다. 그중 한 곳 인 진국사(鎭國寺)는 북한산의 노적봉(露積峰) 아래에 승려 성능(聖能)이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6.25와 함께 폐허가 되었으나 1960년에 중건하면서 노적사로 이름을 바꾸었다고 한다. 북한산성 탐방 모처럼에 북한산을 찾았다. 오늘은 무리한 산행을 피하고, 북한산의 노적봉아래 승영 사찰인 노적사를 찾아 보았다. 산성탐방에서 포장도로를 따라 산행길에 올랐다. 대서문(大西門) 북한산성의 정문으로, 16개의 성문(城門)중 제일 낮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원효봉과 의상봉 사잇길 따라~~ 백운대와 대서문 갈림길에서~ 대남문 방.. 2020. 1. 17.
청계천 수표교 水標橋 전시 서울 청계천 박물관 수표교(水標橋) 서울 종로구 관수동 2020.01.15일 현재의 청계천 2가와 청계천 3가 사이에 있었던 수표교. 이 다리는 1959년 청계천 복구공사 때 장충단공원으로 옮겨졌으며, 물속에 있던 수표석은 세종대왕 기념관으로 이설 보물 838호로 지정 관리하고 있다. 청계천 박물관에서는 수표교를 주제로 수표교에 얽힌 관련 유물을 전시하고 있어, 수표(水標)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수표교(水標橋) 모형도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18호 1420년(세종 2년) 다리를 처음 만들었을 때에는 모전교 였으나, 1443년(세종 23년) 홍수를 예방하기 위해 수표를 세워 수표교로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수표교는 왕이 영희전에 행차할 때 건너는 다리였으며, 정월 대보름날이면 다.. 2020. 1. 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