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생태계 자연환경

연인산에서 만난 야생화

by @산들바람 2019. 8. 22.

8월의 야생화

연인산에서 만난 야생화

2019.08.22일

 

경기도 가평에있는 연인산(1,068m)에는야생화의 천국으로 불릴많큼  사시사철 많은 야생화가 피고지고있는것 같다. 오늘은 유심히 둘러보지 못했지만 9월에 날잡아 연인산 야생화탐방을 해보고싶다.

 

신감채[辛甘菜]

[강활][승염초][신가삼][당귀]

 

산형과 (Umbelliferae)에 속하는 다년생초, 10~20개의 작은꽃줄기가모여 겹우산모양 꽃체례로 달린다. 뿌리를 한약재로 쓰이는 잘알려진  당귀(當歸)이다.

 

 학   명: Ostericum grosseserratum (Maxim.) Kitag.

 

당귀(當歸)로 불리는 약초 신감채(辛甘菜)

 

가는괴불주머니

꽃말:보물주머니

 

현호색과(玄胡索科.Fumariaceae) 에 속한 두해살이풀로, 산지(山地)의 습한 땅에서 잘자라며, 알카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생즙을 내어 물이나술에 우려내 천연 농약으로도 사용하기도하며. 꽃 모양이 전통 노리개인 괴불주머니를 연샹케한다는데서 괴불주머니라는 이름을 얻었다고 한다.

산지(山地)의 습한 땅에서 잘자란다. 원산지는 한국으로,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생즙을 내어서 물이나 술에 우려 천연 농약으로도 사용 하고 있다.

 

학  명: Corydalis raddeana Regel

 

유독 성분이 있어 식용불가한 독초인 가는 괴불주머니

 

 

냉초(冷草)
[털냉초][시베리아냉초][민냉초][민들냉초]

 

현삼과(Scrophulariaceae)에 속하는 숙근성 여러해살이풀, 냉증을 다스린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원산지는 한국으로, 우리나라 전지역 산기슭의 습한곳에 자생한다. 꽃이 예뻐서인가 원예종으로 개발허여 공원등지에서 불수있는 약초 

 

 학  명: Veronicastrum sibiricum (L.) Pennell

 

 꽃이 여러송이 꼬리상태로달리며, 끝부분은 약간기운다.

 

 

노루오줌

[큰노루오줌] [왕노루오줌] [노루풀]

 꽃말:기약없는사랑,붉은설화,정열,연정

 

범의귀과Saxifragaceae)에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한국이며, 꽃의뿌리에서 오줌같은 지린내를풍겨 붙여졌다고 하는데 냄새를 맡아보지는 못했다. 전국산지의 냇가,습지에서 잘자란다.

 

학  명: Astilbe rubra Hook.f. & Thomson var. rubra

 

노루오줌 풀

 

노루발풀 

[노루발]  

꽃말: 소녀의 기도


노루발과(Pyrolaceae)에속한 살록다년생초로 원산지는 한국이며, 산지의 그늘진곳에서 잘자란다. "노루오줌"과 달리, 특별하게 지린내는 나지않으며, 노루가 자주 다니는 산지에서 잘 자란다고 한다.

 

학명: 노루발과(―科) Pyrola japonica Klenze ex Alef.

 

여름과 가을에 잎을따서 짓이겨 즙을내 뱀·벌레·개에 물렸을때 바르면 효과가 있다는 노루발풀

 

 

닭의장풀

[달개비] [닭개비] [닭의밑씻개] [닭기씻개비] [닭의꼬꼬] [닭의발씻개]

꽃말: 소야곡, 순간의 즐거움

외떡잎식물, 닭의장풀과(Commelinaceae)속한 한해살이풀로, 야산지에서 흔하게 볼수있는풀로, 닭장 근처에서 잘 자라며, 꽃잎이 닭의 볏과 닮아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학명: Commelina communis L

 

하늘색, 연하늘색의 예쁜 자그마한 닭의장풀 꽃

 

 

 

마타리

[가양취][미역취][가얌취]

꽃말: 미인, 잴수없는 사랑
 


쌍떡잎식물이며, 마타리과Valerianaceae)의 여러해살이풀로,관화식물이다. 원산지는 한국이며, 전국산야 양지에서 자생한다. 꽃이많아 꿀을따는 벌과나비들이 좋아하지만, 뿌리에서 간장 썩는 냄새가 심하게 난다고하여 ‘패장(敗醬)’으로 불리기도하는 풀

 

학  명:Patrinia scabiosaefolia Fisch. ex Trevir.

 

마타리 꽃

 

 

물봉선

[불봉숭][물봉숭아]

꽃말: 나를 건드리지 마세요

 

봉선화과(鳳仙花科Balsaminaceae)에속하는 한해살이풀로 관화식물이다. 꽃이름의 유래는, 머리와날개 꼬리와 발이 우뚝서있는 봉황새의 형상과 닮았다하여 붙은이름 이라고 하며, 원산지는 한국이며 산지의 숲지에서 잘자란다.

 

 학  명:Impatiens textori var.

 

노랑물봉선

 

분홍물봉선

 

계곡의물가,슾지에서 잘자자기때문에 봉선앞에 "물"자가 붙어 물봉선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영아자

[여마자][염마자]

꽃말:광녀 


초롱꽃과(Campanulaceae)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한국이며, 산골짜기 반음지, 반양지에서 잘자란다.  영아자의 이름유래는 잘 알려진것이 없고, "광녀"라는 꽃말이 왜 붙었을까?? 유래가 궁금하다.

 

 보라색의꽃으로,줄기와 가지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면서 핀다

 

 학  명: Asyneuma japonicum (Miq.) Briq.

 

아자 전초

 

산들바람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여행&둘레길 > 생태계 자연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가에핀 야생화  (4) 2019.08.30
앙증맞은 이름을가진 야생화  (14) 2019.08.25
8월 야산지에 피는꽃  (24) 2019.08.19
숲속의 야생화  (13) 2019.08.13
해변가에 핀 참나리꽃  (39) 2019.08.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