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문화유산

갑진년 청룡의해 용이야기

by @산들바람 2024. 1. 13.

龍 날아오르다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시

글자료/국립민속박물관

 

청룡의-해-기획전시-쎔네일
용-날아오르다-전시회안내
갑진년 청룡의해 기획전시

갑진년 용띠 해를 맞아하여, 상상의 동물 용(龍)을 주제로, 우리 민속, 신화 속의 용(龍) 이야기, 『龍, 날아오르다』 특별전이 2024년 03월 03일까지 경복궁 국립민속박물관애서 열리고 있습니다.

 

벡자청운룡무늬항아리_01
벡자청운룡무늬항아리_02
백자청운룡무늬항아리

白磁靑畵龍文壺

(백자청운룡무늬항아리)

 

18세기 작품으로 두마라의 용이 작은 구름사이로 솟아오르는 모습을 그린 장식용 항아리로, 용(龍)은 에로부터 물(水神)과 비(雨神)를 상징하며, 나쁜 기운을 막아주는 수호신이기도 하었습니다.

 

 

문자도-그림_01
문자도-그림_02
문자도

 

문자도(文字圖)

물고기가 용이 된다는 내용의 등용문 고시를 소재로 그린 그림으로 조선시대의 중요한 덕묵중 하나였던 "충(忠)"을 용(龍)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용그림병풍-대모함과-소반
용그림 운룡도 병풍과, 대모함, 소반의 용조각

 

용(龍)은 우리 민속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시간과 방위를 관장하는 십이지신이나 비를 내리게 하는 기우제의 신으로 나타난다. 또한 용왕(龍王), 용궁부인(龍宮夫人) 등으로 인격화되어 바다와 강을 관장하는 신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용왕(龍王), 용궁부인(龍宮夫人) 등으로 인격화되어 바다와 강을 관장하는 신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민속신화-용
비바람따라 구름 가고, 구름 따라 용(龍)도 간다.

비바람 따라 구름 가고, 구름 따라 용도 간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오래전부터 용은 물과 비를 매개로 우리의 삶 속에 자리해 왔으며, 용은 예지, 풍수, 점복, 벽사, 금기 등의 장치로 나타나 불안한 미래의 삶을 지켜주고 불법(佛法)과 나라를 지켜주는 수호신의 역할도 한다. 이는 용이 지닌 강력한 힘을 토대로 하는데, 이 때문에 조선의 왕은 최고의 권력과 권위를 지니며 용을 상징하였습니다.

 

용호도-병풍
용호도 10폭 병풍

용호도 열폭 병풍

용(龍)과 호랑이, 중국 소상지역의 풍경을 그린 그림으로 꾸민 10폭짜리 병풍의 일부 그림입니다.

 

용그림-운룡도
운룡도 그림

운룡도(雲㡣圖)

운룡도의 용(龍) 그림은 실존동물처럼 머리는 낙타, 뿔은 사슴, 눈은 토끼, 귀는 소, 목덜미는 뱀, 배는 조개, 비늘은 잉어, 발톱은 매, 주먹은 호랑이와 비슷하다고 전해오고 있습니다.

 

바다와-강-전시실
바다와 강
잉어그림-약리도
약리도

약리도( 躍鯉圖)

등용문의 고사에서 유래한, 잉어가 공중으로 뛰어오르는 형상으로 용문을 통과하여 용이 된다는 뜻으로 입신출세의 염원을 담고 있습니다.

 

농기-깃발
농기(農期)

충남 서산 고분면 장선리 두래패를 상징하는 농기(農期) 깃발입니다.

 

옛-풍수-금기-도서
예지, 풍수, 점복, 벽사, 금기

 

풍속세시소개_01
풍속세시소개_02
한국세시 풍속

 

수호
수호(守護)

 

문무대왕릉_01
문무대왕릉_02
삼국유사 문무대왕릉

 

용비어천가
주해 용비어천가

용비어천가를 뜻풀이한 책으로, 세종의 여섯 조상에 관한 행적을 용(龍)에 빗대 만든 노래로, 훈민정음으로 지은 최초의 작품입니다.

 

 

청룡구단과-청룡부대

프로야구 LG-트윈스의 전신 MBC청룡구단과, 청룡부대

 

프로야구-청룡
비구름의 조화 청룡

 

어린이대공원-청룡열차

▲1세대 롤러코스터 청룡열차

 

우리나라 최초로 만들어졌던 1세대 롤러코스터였던 청룡열차, 서울이린이대공원 놀이동산에 1973년 5월 5일 어린이날 기념으로 서울어린이대공원 개장과 함께 선을 보였으나, 트랙이 너무 단순하고 당시 기술력 부족으로 노후화도 일찍 찾아와 1983년 11월 20일에 마지막 운행을 했던, 체험코너애서 청룡열차 타고 시간여행해 보세요.

 

무신도외-여섯자료
무신도, 처용탈, 홍길동전, 용왕굿 등등

 

무신도
무신도 용왕

 

 

십이지_01
십이지자료
십이지_02
십이지 용(龍)
기우제
기우제 제문(祈雨祭文)

 

농기( 農期), 용왕과 용궁부인을 그린 무신도(巫神圖), ;기우제 제문(祈雨祭祭文) 등을 통해 용(龍)에게 비와 물을 빌던 우리의 옛 모습을 상상해 보았습니다.

 

용과-관련한-통계
용(龍)의 서식지와 관련된 지명통계

용(龍)은 물에서 서는 동물로 전해져 용소(龍沼), 용연(龍淵), 용담(龍潭) 등 예로부터 우리나라에는 용 관련 지명이 많습니다. 또한 용산(龍山), 용두리(龍頭里), 용두암(龍頭岩) 등 지형적 형태에서 유래한 용 관련 지명도 많이 있으며,  2021년 국토지리정보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전국 고시 지명 약 10만 개 중 열두 띠 동물 관련 지명은 4,109개(4.1%), 이 중에 용 관련 지명은 1,261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용-날아오르다-전시포스터
The Blue Dragon 특별전

 

2024년은 청색에 해당하는 천간(天干) "갑(甲)"과 용에 해당하는 지지(地支) "진(辰)"이 만난 청룡(靑龍)의 해라고 합니다. 경복궁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특별전은 농기(農期) 등 유물과 영상 등 70여 점을 통해, 용(龍)에 얽힌 문화적 상징과 의미, 용(龍)의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하늘로 날아오르는 용(龍)의 기운을 받아 갑진 년 새해에는 모든 일이 잘 풀리기를 기원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