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여행(축제)

중국 전통정원의 만추 월화원

by @산들바람 2023. 11. 15.

수원 효원공원 내 월화원粤華苑

중국 영남지역  전통정원

2023.11.13일

 

입동(立冬)이 지나면서 매서운 한파가 찾아왔습니다. 막바지 늦가을의 정취를 느끼기 좋은 수원 경기아트센터 뒤편에 있는 효원공원 내에 있는 중국 전통정원 월화원(粤華苑)을 찾았습니다.

 

경기아트센터-극장
수원 경기아트센터

 

수인분당선을 타고 수원시청역 ⑩번출구로 나와 2분 거리에 있는 경기아트센터 대극장 뒤편에 효원공원이 있습니다. 효원공원 소나무숲길 따라 5분 정도 가면 중국정원 월화원이 있습니다.

 

효원공원-입구
월화원으로가는 효원공원 정문
효원공원내-월화원_01
월화원 입구
효원공원내-월화원_02
효원공원내-월화원_03
중국정원-월화원(粤華苑)

 

수원 효원공원 내에는 중국전통정원 월화원이 있습니다. 월화원은 수원시와 중국 광둥성(廣東省)이 체결한 "우호 교류 발전에 관한 실행 협약"에 따라 양국의 전통 정원을 상대도시에 짓기로 약속하여, 조성된 정원입니다.

 

중국 광둥성廣東省) 광저우시 웨이시우 공원(越秀公園)에는 전남 담양의 소쇄원(潭陽瀟灑園)을 본떠 해동경기원(越秀公園)을 조성해 놓았으며, 수원시 효원공원부지 1,820여 평에 광둥 성 기능인 80여 명이 한국에 들어와 중국 광둥 성 전통 정원 월화원(粤華苑)을 조성해 놓았다고 합니다.

 

 

중국전통정원-으로가는길
중국전통정원
정원문-지춘_01
정원문-지춘_02

 

중국 원림 건축의 전통적인 정원의 문 "지춘"은 봄을 느낀다 라는 뜻을 지닌 문으로 문 주변의 파초잎은 정원의 지역성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부용사-입구

 

부용사(芙蓉摣)로 들어가는 입구

 

월화원-부용사
부용사(芙蓉摣)
부용사-연못_01
부용사-연못_02
부용사 못

부용사(芙蓉摣)는 연꽃 식물 부용(芙蓉)을 따서 정자이름을 지어 연꽃정자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중국 원림 건축방식인 권봉 헐 산식의 기법을 활용하여 지어진 건물로 전시와 휴식의 공간으로 쓰이고 있는 정원연못입니다.

 

일쇄-문
일쇄(逸洒)

 

안락하고 상쾌한 곳으로 들어가는 문이라는 일쇄(逸洒)

 

아름다운-정원-월방_01
아름다운-정원-월방_02
월방(月放)

 

일쇄(逸洒)로 들어가 아름다운 후원길따라 월방(月放)으로 들어가 봅니다.

 

아름다운-정원-월방_03
아름다운-정원-월방_04
월방(月放)

 

월방은 중국 원림 건축의 대표적인 건축물의 하나로, 영남지방은 강과 호수가 잘 어우러져 있어서 이러한 건축형식은 원림 속의 수경과 잘 어울립니다.

 

월방에서보는-아름다운-못_01
월방에서보는-아름다운-못_02

 

월방(月放)에서 보는 아름다운 정원연못의 만추(晚秋)

 

월방에서보는-아름다운-못_03
월방(月放) 연못의 만추(晚秋)

 

갑자기 찾아온 영하의 맹추위속에서도 아름다운 정원의 멋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정원숲길
월화원-둘레길에서-보는-못
월화원 산책로 연못풍경
언덕위의-정자
월화원 작은 동산위의 정자 우정(友亭)

 

월화원의 정상에 있는 정자 우정(友亭)으로 올라가는 산책로, 정자에서 내려오는 물이 메말라 아쉽네요

 

정자에서-보는-연못_01
정자에서-보는-연못_02
언덕길에서 본 월화원 연못

 

언덕위의-정자-우정(友亭)_01
언덕위의-정자-우정(友亭)_02
동산위의 정자 우정(友亭)

 

땅을 파내 연못을 만들고, 파년 흙으로 작은 동산을 만들었습니다. 동산위에 지어진 중연정은 정원 전체의 중요한 명소로 정원 전체를 내려다볼 수 있게 조성했습니다. 정자의 지붕을 두 개 층으로 지어 높임으로써 돋보이게 하였으며, 중연정은 또한 영남 원림건축의 다채로운 형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나무숲길
죽림 숲

 

언덕 위 정자 우정(友亭) 부근의 죽림숲은 월화원(粤華苑)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있습니다.

 

멋스런-월화원의-가을풍경
월화뤙의 만추(晚秋)

 

아름다운-경치로-들어가는문-입아
입아(入我)

우아한 경치가 있는 곳으로 들어가는 문 입아(入我)

 

 

월화원-옥란당_01
월화원-옥란당_02
옥란당(玉蘭堂))

 

옥란(玉蘭)이라는 식물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옥란당은, 접대와 휴식의 장소로 이용되었으며, 중국 고건축의 권봉할 산(산이 휴식하고 누각을 말아 올린다. 한번 꺾이고 끝이 말아서 올라간 형식의 지붕) 기법을 사용한 건축물입니다.

 

옥란당-연못_01
옥란당-연못_02
만추 월화원 옥란당 못

 

월화원(粤華苑)은 수원시청부근 경기아트센터 뒤편에 있는 효원공원 내에 1,820평에 달하는 부지에 조성한 중국 전통 정원입니다, 수원시와 중국 광둥성(廣東省)이 체결한 "우호 교류 발전에 관한 실행 협약"에 따라 양국의 전통 정원을 상대도시에 짓기로 한 약속으로, 2005년~2006년에 완공해 놓은 중국과 한국의 전통정원입니다. 중국 광둥 성 광저우시 웨이시우 공원(越秀公園)에는 전남 담양의 소쇄원(潭陽瀟灑園)을 본떠 조성한 해동경기원(海東京畿園)이 있다고 합니다. 11월의 마지막 만추(晩秋)를 월화원에서 느껴보세요.

 

교통

중국정원 월화원 정원

수인분당선 수원시청 지하철역 ⑩출구로 나와 100여 m가면 나오는 경기아트센터 뒤에 월화원이 있는 효원공원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