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생태계 자연환경

4월 초 꽃망울 터트린 봄꽃나무

by @산들바람 2023. 4. 8.

4월에 꽃 피운 봄꽃나무

2023.04.02일

 

수도권에도 따뜻한 4월의 봄날씨로 예년에 비해 꽃망울을 일찍 터트리고 있습니다. 일찍 피고 있는 꽃 반갑기는 하나 이상기온으로 생태계가 변하고 있어 아쉽기도 합니다. 4월 초 만난 꽃망울 터트린 꽃나무를 소개해 봅니다.

 

 

뿔남천 [개남천]

 

상록식물-뿔남천_01
상록식물-뿔남천_02
뿔남천

뿔남천은 3~4월에 붉은색의 꽃이 총상(總狀) 꽃차례로 달리며, 매자나뭇과(Berberidaceae) 상록활엽관목으로, 잎은 십대공로엽(十大功勞葉), 근(根)은 자황련(姿黃蓮), 줄기는 공로목(功勞木). 과실은 공로자(功勞子)라 하여 약용하는 식물로, 뿔남천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위로 삐죽삐죽 위로 솟아오르는 꽃의 모양이 뿔처럼 보여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꽃 말: 강직, 보호, 준비
학 명: Mahonia japonica(Thunb) DC.
크 기: 높이 1.3m
수 피: 나무껍질은 코르크질

원산지: 중국, 타이완

 

풀또기

 

우리꽃-풀또기_01
우리꽃-풀또기_02
풀또기

풀또기는 4~5월에 홍매와 함께 분홍색의 겹꽃으로 가득 피는 장미과(薔薇科 Rosaceae) 낙엽 활엽 관목으로, 양지바른 산기슭에서 자라며 꽃이 예뻐 정원수로 많이 심고 있습니다.  순수 우리말의 이름을 가지고 있으나 이름의 유래는 밝혀진 것이 없네요

 

꽃 말: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학 명: Prunus triloba var.truncatakom
원산지: 한국이며, 중국에도 분포

 

 

 

왕 벚나무 [왕벚나무] [벚꽃] [벚꽃나무] [민벚나무]

 

한국토종-왕벚나무_01
한국토종-왕벚나무_02
우리나라 특산식물 왕 벚나무

봄의 시작은 아마도 벚꽃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전에는 벚꽃 하면 일본벚꽃을 연상하게 되는데, 사실 알고 보면 벚꽃은 우리 꽃입니다. 일본인이 우리나라 토종 왕벚나무를 일본으로 반출하여 개량종으로 개발해 보급한 것이 사쿠리 벚꽃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서울을 대표하는 여의서로 윤중로 벚꽃축제의 벚나무도 일본의 개량종 사쿠라 벚나무로 알고 있으나, 사실은 제주도에서 자생하고 있던 벚나무 모종을 옮겨 심은 것이라고 합니다.

 

한국토종-왕벚나무_03
한국토종-왕벚나무_04
우리나라 토종식물 왕벚나무

왕벚나무는 장미과(薔薇科 Rosaceae)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고유종이며, 희귀, 특산식물인 왕벚나무는, 일본의 왕벚나무와는 전혀 다른 우리나라 고유품종입니다.


꽃 말: 정세미인, 청렴결백
학 명: Prunus yedoensis Matsum.
분 류: 장미과(薔薇科 Rosaceae)
형 태: 낙엽활엽교목

크 기: 약 15m

원산지: 한국

희귀, 특산식물[멸종위기종]

 

처진 개벚나무[수양벚나무] [능수벚나무]

 

수양벚나무꽃_01
수양벚나무꽃_02
처진개벚나무(수양벚나무)

처진 개벚나무(수양봊나무)는 연분홍의 예쁜 꽃과 능수버들처럼 양 옆으로 축 늘어뜨리는 것이 특징으로, 경관수로 뛰어난 수종입니다.

 

축늘어진가지-수양벚나무
처진개벚나무(수양봊나무)

처진대벚나무는 장미과 (Rosaceae) 상록 활엽 교목으로, 수양벚나무로 부르는 처진 개벚나무는 개벚나무의 변종으로 전국에 걸쳐 자라는 수종입니다. 수양버들처럼 축 처지는 가지가 뛰어나 조경용으로 아름다운 나무입니다. 조선시대 병자호란으로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갔다 돌아와 임금에 오른, 효종은 북벌계획의 하나로 서울 우이동 골짜기에 수양벚나무를 대대적으로 심게 했다고 합니다. 수양벚나무는 탄력이 강해 활을 만들고 껍질은 활에 감아서 손을 아프지 않게 하는데 쓸 수 있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학 명: Prunus verecunda var. pendula (Nakai) ;W.T.Lee
크 기: 20m

 

진달래

 

변이종-흰진달래_01
변이종-흰진달래_02
흰 진달래
연분홍-진달래꽃
잔달래
철쭉꽃
철쭉

진달래는 예로부터 개나리와 함께 봄을 대표하는 꽃으로 사랑받아온 꽃입니다. 요즘에는 이상기온으로 진달래와 함께 철쭉도 같이 피고 있는 추세입니다. 진달래꽃은 식용 가능 하나 철쭉꽃은 독성이 강해 식용불가인 꽃입니다. 흰 진달래는 진달래의 변이종으로  1997년 희귀 수종 및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어 있는 식물입니다.

 

 

목련(木蓮)

 

자섹꽃의-자목련_01
자섹꽃의-자목련_02
자목련
백색꽃의-목련_01
목련
백색꽃의-목련_02
목련

목련(木蓮)은 목련과(Magnoliales) 낙엽활엽교목으로, 연꽃처럼 생긴 아름다운 꽃이 나무에 달린다고 하여 목련이라는 이름 붙여진 봄을 상징하는 아름다운 지태를 뽐내는 나무로, 4월 초에 지름 12~15㎝인 흰 꽃이 줄기 끝에 1송이씩 피는데, 향기가 진한 꽃입니다.

꽃 말: 이루지 못한 사랑
학 명: Magnolia kobus DC.
크 기: 약 15m
원산지: 중국, 일본
분 포: 일본

문배

 

문배꽃나무_01
문배나무 꽃
문배꽃나무_02
문배꽃나무_03
홍릉숲 문배나무

문배는 장미과 (Rosaceae) 낙엽활엽교목으로, 10여 m까지 자라며, 원산지는 우리나라이며 특산식물입니다. 문배는 산돌배나무의 변종으로 산돌배나무에 비해 꽃이 큰 것이 차이점이며, 특산식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문배는 1935년 홍릉숲에서 일본 식물학자인 나까이(Nakai.) 교수에 의해 처음 발견되면서 P. seoulensis Naka로 명명한 기준 표목 본으로, 1966년 이창복 선생에 의해 다시 이름 지어진 학술적 가치가 큰 나무라고 합니다. P.ussuriensis var seoulensis T.Lee로 재 명명된 희귀 나무입니다. ※기준 표목 본: 새로운 식물을 발견하여 이름을 처음 붙이게 되는 나무를 말합니다.

 

홍릉숲 문배 특산식물
학 명: Pyrus ussuriensis var. seoulensis (Nakai) T.B.Le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