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문화유산

영상으로 만나보는 명산 칠보산

by @산들바람 2024. 3. 21.

 

작은 금강 칠보산을 거닐다

자료/ 국립 고궁박물관

2024.03.20일

 

작은 금강으로 불리는 함경도의 명산 칠보산(七寶山) 병풍의 화폭에 담은 칠보산도 병풍(七寶山圖屛風)을 소재로 한 특별전 『작은 금강, 칠보산을 거닐다.』를 초대형 디지털 3D영상으로 만나보는 특별한 전시입니다.

 

국립고궁박물관-특별전_
국립고궁박물관 특별전 「작은금강 칠보산을 거닐다.」
작은금강-칠보산을-거닐다-소개
영상으로 만나보는 특별전

영으로 만나보는 이번 기획전시는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칠보산도병풍 』를 소재로 하여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3.15.~5.26일.)과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3.15.~9.29일.)에서 동시 개최하는 특별전입니다.

 

함경도의-명산을-그린-병풍
칠보산도 병풍

七寶山圖屛風

미 클리블랜드 미술관 소장

칠보산도 병풍은 함경도 명천 칠보산의 모습을 비단위에 수묵담채로 그린 10폭 병풍 그림으로, 크기는 460.0(폭) 185.2cm, 긱 화면 42.9(폭) 158.2m. 19세기 작품입니다.

 

칠보산도 병풍(七寶山圖屛風) 그림은 함경북도 명천에 있는 칠보산 일대의 풍경을 그린 실경산수화로, 19세기에 유행한 연폭의 대형 병풍으로 제작되었으며, 칠보산(七寶山)의 기암괴석, 봉우리, 계곡 등 경관을 화면 가득 담아냈습니다. 개심사(開心寺), 회상대(會象臺), 금강굴(金剛窟) 등 봉우리와 바위 곳곳에 적혀 있는 이름을 통해 칠보산의 명소를 확인할 수 있는, 현존하는 4점의 칠보산도중에서 가장우수한 수작이라고 합니다.

 

 

유칠보산기
임형수의 유칠보산기중에서

칠보산을 명산 중 명산으로 극찬한 임형수의 유칠보산기(遊七寶山記)

칠보산은 조선시대에 "작은 금강(산)"으로 불리며 금강산처럼 누구나 한 번쯤 가고 싶어 한 곳이었다고 합니다. 15세기 문신이었던 임형수(林亨秀)가 1542년 3월에 칠보산을 다녀와 남긴 답사기 "유칠보산기(遊七寶山記)"가 널리 읽히면서 더 유명해졌다고 합니다;

 

임형수(林亨秀, 1514년 ~ 1547년)는 조선의 문신으로, 평택(平澤) 본관으로,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성격이 강직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임형수는 1535년 문과에 급제하여, 1545년, 조선 명종이 즉위하자 을사사화가 일어나면서 제주목사로 부임했으나, 1547년 벽서사건이 일어나자 윤원형에 의해 사사되었습니다. 생전에 호당(湖堂)에서 함께 공부하였던 이황(李滉), 김인후(金麟厚) 등과 친교를 맺고 학문과 덕행을 닦았으며, 그의 저서로는 『금호유고(錦湖遺稿)』가 있습니다.

 

천보산의-사찰-개심사
천보산 개심사

개심도

화폭에 담아낸 천보산의 비경 회상대(위그림), 개심사, 개심사설경(아래그림)

 

천보산의 비경 천불봉과 나한봉, 개심사, 금강굴, 사암.

 

△초대형스크린에서 펼쳐지는 칠보산도 병풍(七寶山圖屛風) 3D영상

 

칠보산도-자세히보기_01
칠보산도(七寶山圖) 10폭병풍 자세히 알아보는 영상

 

클리블랜드미술관-미술품검색
미국 클리블랜드미술관 소장 문화재 살펴보기

칠보산도병풍(七寶山圖屛風)과 함께 영상으로 미 클리블랜드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를 검색해 보는 코너를 마련 영상으로 우리 문화재를 만나봅니다.

 

 

고려청자-국화무늬-주자
청자상감국모란문과형주자

靑磁象嵌菊牡丹文瓜形注子

고려청자 13세기 작품

20.6(높이) ×15.0cm(지름)

존 세브렌스 기금

 

금동-삼존불
금동아미타여래삼존불

金銅阿彌陀如來三尊像

40.6(높이) ×54.6cm(너비)

우스터 위 소장품

 

분청사기조화연어문병

粉靑沙器彫花蓮魚文甁

조선 15-16세기 작품

30.6(높이) ×17.0cm(지름)

존 세브랜스 기금

 

고궁박물관-특별전-포스터
3D영상 특별전

 

이번 특별전은「유칠보산기」를 남긴 임형수가 칠보산으로 유람을 떠났던 1542년 3월 15일로 특별전을 전시한 이유는, 특별전을 찾은 관람객과 함께 칠보산을 유람하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초대형 3D영상 특별전을 즐겨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