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둘레길/여행(축제)

수락산 흑석계곡에서 청학밸리리조트

by @산들바람 2023. 7. 9.

수락산 흑석계곡에서 청학밸리

서울근교 수락산 계곡트레킹

2023.07.08일(토)

7월 첫 주말 토요일 다행히 장맛비가 멈춰 가까운 수락산 의정부소풍길 따라 흑석계곡 천문폭포를 지나 고산동 달리온카페에서 차 한잔 후 청학밸리 리조트까지 계곡트레킹을 해 보았습니다.

의정부-소풍길_01
의정부-소풍길_02
고산동 의정부 빼벌 흑석계곡입구

의정부 고산동 빼벌 흑석계곡으로 해서 수락산 기차바위 가는 코스와, 수락산소풍길의 입구인데, 땅주인인 종중에서 차량통과 못하게 막아놓았습니다. 옆으로 걸어서 갈 수 있게는 해 놓았습니다.

흑석계곡길
수락산 소풍길
흑석초소_01
흑석계곡 숲길
흑석초소_02
흑석초소_03
수락산 흑석초소

도정봉과 수락산 기차바위, 의정부소풍길 가는 산행로 입구입니다.

흑석계곡 천문폭포 계곡길

흑석초소 아래에는 등산로 이외에 수락산 8부 능선까지 이어지는 계곡이 있습니다.

흑석계곡_01
흑석계곡_02
흑석초소 계곡

계곡피서 즐기기 좋은 흑석계곡, 이직은 계곡물이 적지만 피시객들이 많이 와 있네요. 이 계곡길 따라 계속 올라가면 천문폭포가 나오 기는 하나, 오늘은 숲길로 올라갑니다..

수락산-등산로-숲길
수락산 숲길

수락산 천문폭포

흑석계곡에서 숲길 따라 약 15분 올라가면 천문폭포가 나옵니다.

천문폭포_01

입소문이 무섭습니다. 불과 2~3년 전만 해도 한산하던 폭포였는데, 현재는 피서를 즐기기 위해 찾는 사람, 수락산 등산 후 하산코스로 잡아 내려오는 산객들로 엄청 붐비고 있습니다.

천문폭포_02
천문폭포_03
서늘한기운 천문폭포

광음과 함께 쏟아내리는 작은 폭포지만, 폭포 주변에는 공간이 넓어 피시증기기 좋은 곳입니다. 장마가 끝나는 7월 말~8월이면  폭포 위에서 밧줄 타고 내려오는 물타기를 즐기러, 많은 폭포 타기 애호가들이 찾는 곳입니다.

폭포위-갈림길
갈림길

천문폭포 위 갈림길에서 사기막고개 방향으로 갑니다. 직진해서 약 1.5hr 올라가면 수락산등반에서 빼어놓을 수 없는 50여 m의 홈통바위가 있습니다. 보통 기차바위로 부르는데 밧줄 타고 오르는 스릴 넘치고 멋진 곳 이긴 하나 그만큼 안전사고로 목숨을 앗아가는 위험코스이기도 합니다. 물론 기차바위 옆으로 정상으로 오르는 안전산행코스도 있습니다.

사기막가는길
폭포위 능선에서 사기막내려가는길

헷갈리기 쉬운 지점인데, 무심코 안내판 보고 가다 보면 올라왔던 흑석초소로 내려가게 됩니다. 안내판 아래로 검은 돌(사기막) 방향표시가 별도로 있습니다.

편한내리막길_01
편한내리막길_02
카페 갈립길

능선에서 20여분 내여와 걷다 보면 고산동의 명물 카페로 내려가는 길목입니다.

달리온-카페_01
고산동 달리온카페 내려가는길

소풍길에서 달리온카페로 내려가는 안내표시 따라 내려가면 숲 속의 멋진 카페기 있습니다.

달리온-카페_02
숲속카페 달리온
달리온-카페_03
게곡 물놀이도 할 수 있는 숲속카페

계곡에 자리한 달리온 카페는 물놀이, 어린이뱃놀이도 즐길 수 있는 계곡카페입니다. 겨울에는 계곡을 온통 얼음성으로 둘러싸인 얼음왕국으로 탈바꿈합니다.

달리온-카페_04
잔디 방갈로

카페옆으로 널은 잔디밭과 함께  방갈로가 있습니다.

소풍길-사기막길_01

카페에서 차 한잔 하면서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청학비치로 발길 따라갑니다.

소풍길-끝지점_01
소풍길-끝지점_02
사기막고개 소풍길종점

사기막고개가 의정부 소풍길 종점이자 출발점입니다. 사기막고개 좌측길은 수락산 암릉구간길로 수락산의 멋진 비경을 볼 수 있는 좀 험한 암릉구간길로 중급코스입니다. 사기막고개를 지나 약 5분 직진하면 마당바위아래 청학밸리 메인 백사장이 나옵니다.

하신강

수락산 마당바위 청학밸리로 가는 숲길

수락산 마당바위 청학밸리 리조트

서울인근에 있어 많은 당일치기 피서객으로 붐비는 청학밸리리조트에 도착했습니다.

마당바위
청학밸리 마당바위

미당바위 위로는 확장 공사 중이어서 주차공간이 현재는 없습니다.

청핵밸리-메인-피서지_01
청학밸리 리조트 메인 백사징

청학밸리 리조트 계곡 한산하네요. 아직은 계곡물도 적고, 주차공간도 공사 중이라 텐트 메고 올라오기가 쉽지 않아 한가한가 봅니다.

청핵밸리-메인-피서지_02
공사중인 청학밸리

주변의 어수선한 건물도 깔끔하게 정리되었고, 작은 언덕도 깎아내려 공사가 끝나는 올 겨울이면 엄청나게 변할 것 같습니다.

청핵밸리-메인-피서지_03
청학교 피서지

마당바위 청학교

아직 계곡물도 적은데 많이들 왔습니다. 주차장은 만석이라 주차할 수 없어 대기하는 차량이 늘어나고 있네요(14:00경), 그늘진 곳에 텐트를 치려면, 오전 일찍 와서 자리 잡아 놓아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청학밸리는 야영을 할 수 없습니다.

청핵밸리-메인-피서지_04
청학교 아래 주차장옆 물가
청학밸리교-청학교
청학리 마당바위 청학교

수락산 마당바위 청학밸리 리조트의 인도교였던 청학밸리교가 청학교로 이름을 바꾸고 주차장으로 가는 차량을 통행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청학밸리리조트는 서울근교에 있어 당일치가 피서지로 많은 피서객이 찾는 명소였는데, 주변을 넓이는 공사를 하고 있어 청학교 부근에서만 물놀이를 즐길 수가 있어 너무 혼잡스럽네요. 리조트 메인부근은 좋기는 한데 주차공간이 공사 중으로 폐쇄되어 한가 하네요

수락산 소풍길따라 청학밸리
무더위를 식혀줄 여름 당일치기피서 계곡산행 즐길만한 이코스는 수락산 소풍길에서 청학밸리 리조트로 가는 계곡산행으로 의정부 빼벌 소풍길입구에서~ 흑석초소 계곡으로 올라~수락산 천문폭포~사기막으로~사기막전에 있는 달리온숲 속카페~가기 막고 개~청학밸리리조트로 내려오는 서울근교 수락산의 계곡산행 하기 좋은 코스로, 아직은 비가 덜 와서 계곡물이 적어 장마가 끝나는 7월 말쯤이면 계곡물도 불어나고 즐길만할 것입니다. 이 소풍길코스는 인적 없는 한적한 코스였는데 입소문이나 지금은 인기 많은 코스가 되었습니다. ★또한 소풍길과 함께 수락산 정상에서 하산할 때 기차바위를 지나 도정봉 가기 전 장암계곡과 흑석계곡으로 내려오는 코스도 추천합니다.

교통

①강벽역에서~의정부 가는 1-1번 버스 타고 청학리를 경유 고산동 빼벌에서 내려 길 건너면 바로 수락산 흑석계곡으로 올라가는 등산로 입구입니다. 강변역기준 약 1시간 거리에 있습니다

②당고개역~민락동으로 가는 1-8번 버스 타고 청학리를 경유 고산동 빼벌까지 약 15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