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둘레길/여행(축제)

수도권 여행 호명호수

by @산들바람 2022. 7. 27.

가평 호명호수(湖鳴湖水)

가평군 청평 호명산(虎鳴山) 632m

아름다운 절경과 함께 우리나라 최초의 양수발전소가 있는 호명호수는, 호명산 해발 597m 위의 높은 곳에 위치한 인공호수입니다.

호멸산 호명호수공원 안내도
호명호수공원
아름다운-호명호수
호명호수

백조 2마리가 호수에 떠있는 모습이 참 아름다워 보이지만, 백조 2마리는 조형물입니다.

태양광발전시설-초대형거북
초대형거북-발전설비

전망재 팔각정 아래 호숫가에 떠있는, 초대형 거북이는 태양광 발전 설비입니다.

호수산책로-둘레길
호명호수-둘레길

호수 둘레길로, 전방에 보이는 작은산 위에는 호수 전경을 볼 수 있는 전망대 갤러리 카페가 있습니다.

호명산의명물-호랑이조형물
호명산-호랑이

산세가 험준한 호명산은 조선시대만 해도 많은 호랑이가 살고 있었다고 합니다.

호명산-갤러리카페-가는길목
갤러리카페-올라가는길목

급경사길 따라 50여 m 올라가면 호수 전망하기 좋은 갤러리 카페가 있습니다.

갤러리카페가는길목의-갤리러작가의-작품

전망대 가는 작은 산 가는 길목에 최달수 작가의 작품들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갤러리카페
최달수-갤리리카페

갤러리 카페 내에는 호수전망과 함께 많은 최달수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며, 차 한잔 하면서 쉬어가기 좋은 갤러리 카페입니다.

카페위-전망대
전망대

갤러리 카페위 호수가 내려다보이는 전망대 입니다, 호명호수에는, 이곳과함께, 호명산올라가는길목, 팔각정등 3곳의 전망대가 있습니다.

카페전망대에서보는-전경
호명호수-전경

갤러리카페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호명호수 전경, 오늘은 날씨가 좀 흐렸지만, 맑은 날 가면 정말 멋진 풍경을 담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호명호수와-호먕산
호명호수-둘레

호명호수 제방과 그 옆 끝으로 우뚝 솟은 호명산 정상이 보입니다.

호명호수-제방
주간에만개방하는-호수

호명호수는 09:00~18:00까지만 관람할 수 있는, 통제하고 있는 호수입니다.

호변호수-주변능선

제방 아래 좌측 호명산과, 중앙 아래 천상원이 있습니다.

천상원내려가는-능선길목
천상원

천상원 능선은 봄철 철쭉으로 유명한 철쭉동산이 있습니다. 이 능선 따라 내려가면 상천역이 나옵니다..

험준한-호명산
호명산632m

산세가 아름다운 만큼 험한 산입니다. 상천역에서 등산로 따라 호명호수~ 호명산~ 청평역까지 산행시간 약 5시간 소요되는 중급코스로, 산을 좋아하는 산객이 많이 찾는 코스입니다.

제방에서본-호수

호수 제방에서 보는 호명호수 전경입니다.

호명호수-제방
호수한바퀴도는-유람자동차

호수 한 바퀴 도는 유람차, 호수 입구에서 출발합니다.

호수에서-호명산으로-가는길

호명산 가는 길목

호수-비상도로

호수-제방둘레길

호명호수 제방숲길 따라 산책하는 숲길

호명호수-위령탑
한국전력-위령탑

호명호수를 건설하면서 희생된 분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세운 한국전력 위령탑

아름다운-호명호수에-떠있는-거북한마리

호명호수는 3곳의 전망대와 함께 돌아보는 약 3.0km의 둘레길로, 주간에만(09:00~18:00) 돌아볼 수 있는 호수입니다.

호명호수-동영상

백두산-천지모습을한-호수
백두산-천지를닮은-호명호수

호명산 아래 호명호수는 백두산의 천지를 닮은 모습을 하고 있어, 천지연 호수로도 불린다고 합니다.

양수발전소소개-호명호수
양수발전-호명호수

양수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해  험준한 호명산 정상부에 호명호수가 인공으로 조성되었습니다. 호명호수 지하의 발전시설은 팔당 한강과 연결되어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양수발전소입니다.

상천역-호명산둘레길-이정표
상천역-호명산-둘레길

상천역에서 출발하는 호명산 코스는 상천 상천루 휴양림길 따라 호명호수~ 호명산~ 청평역으로 내려가는 약 11.0km의 중급코스로, 산을 좋아하는 산객들이 많이 찾는 코스입니다, 험준한 산으로, 산행 중 힘들다 싶으면 중간중간 도로가 있는 마을로 하산하는 길이 여러 곳 있어 안전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호명호수-시내버스운행

코로나로 약 2년간 운행 중단되었던 시내버스가 4월 말부터 운행 재개되었습니다. 참고로 산행이 목적이 아니라면, 시내버스 타고 가는가는 지하철 여행을 추천합니다, 시내버스는 호수 바로 앞까지 운행하지만, 자가용을 가지고 가면 제1주차장에서 약4.0km의 헌준한 꼬불꼬불 알바길을 땀좀 흘리고 올라야 합니다. (※현재는 호수 바로앞 주차장은, 관광객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상천역~호명호수 운행시간표

※눈 내리는 11월부터~이듬해 3월까지는 위험해 버스 운행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