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북한산 국립공원

북한산 산성 주능선

by @산들바람 2020. 12. 11.

[북한산 국립공원]

북한산 백운대(白雲臺) 836m

용암문 공원 지킴에서 정릉 탐방까지 약 6.0km

2020.12.11일

 

어제 10일 새벽 수도권에 "도둑 첫눈"이 내렸다고 한다. 작년부터는 12월 수도권 눈 구경하기 힘들어졌다. 그 이전에는 12월이면 눈이 제법 내렸는데, 눈 오던 시절 다음 블로그의 글을 티스토리로 옮겨본다. 오늘은 눈 오는 날 산행하기 좋은 북한산성의 주능선 코스를 소개한다.

 

도선사 광장 북한산 탐방

도봉 도선사 광장을 출발하여 용암문을 지나 동장대, 대동문, 보국문에서 정릉 탐방으로 하산하는 약6.0km의 초보도 겨울 눈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용암문 공원 지킴터

정릉 도선사 앞 용암문 공원 지킴터에서 출발한다.

 

북한산 주능선 용암문(龍岩門)

용암문 지킴터에서 약 1.2km 오르면 주능선의 용암문에 도착한다. 여기서 우(右)로 약 2.0km 정도 오르면 북한산에 정상 백운봉에 오르게 된다. 오늘은 좌(左) 방향 대동문으로 내려간다.

 

노적봉
만경대
용암봉 성벽

용암문에서 백운대로 이어지는 성벽길은 통제구간으로 산행하려면 사전 등반허가를 받아야 한다.

 

 

 

용암봉 성벽

성벽길 따라 만경봉을 지나 백운대로 오르는 코스로 전문가 만이 누릴 수 있는 코스다.

 

용암문 성벽

멋진 북한산의 삼각봉을 뒤로하고 대동문으로 향한다.

 

동장대(東將臺)

동장대는 북한산성의 동쪽에 있는 장대로 1712년 (숙종 38년}에 지어졌다. 장대는 장군의 지휘소로 북한산성에는 동장대, 남장대, 북장대가 있었는데 현재는 동장대만 남아있다. 동장대는 최고 지휘관이 사용하던 곳으로 장대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장대였다고 한다.

 

동장대 성벽
대동문(大東門)

대동문은 1993년에 문루를 갖추어 지금처럼 화려하게 복원되었으며, 산성을 지키는 삼군의 하나인 금위영 본부 자리였다.

 

대동문 성벽
칼바위능선 코스
칼바위 봉 능선

대동문에서 칼바위봉을 지나 아카데미 탐방으로 내려가는 코스로,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중급코스로 산행하기 어렵다. 자신 없으면 피하는 게 좋다. 굳이 산행하고 싶다면, 아카데미 탐방에서 칼바위봉으로 오르는 코스를 권하고 싶다. 밧줄 없는 직벽을 내려 가는것 보다는 오르는 게 좀 쉽다

 

대성문 능선 성벽

 

 

보국문 성벽

보국문에서 정릉탐방으로 하산한다.

 

보국문(輔國門)

대동문과 대성문 사이에 있는 문으로, 초기의 이름은 동암문이다.  1711년 산성 축조 후 동쪽에 있는 암문이란 뜻으로 동암문 이있으나, 그 아래 보국사를 창건한 이후 현재까지 보국문으로 불리고 있다.

 

보국문 하산길

보국문에서 내리막길 약 2.5km 내려가면 정릉계곡으로해서 정릉 탐방이 나온다. 

 

정릉계곡 정릉 탐방
북한산성의 주능선 산행코스ma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