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둘레길/여행(축제)

가을 야생화와 생태계교란식물

by @산들바람 2023. 10. 19.

시월 가을꽃과 생태계교란식물

 

산야를 덮고 있는 가을야생화와 야산지 하천 등을 덮어 생태계를 위협하는 식물들을 소개해봅니다.

 

가을을 대표하는 가을꽃

 

구절초(九節草)

가을이 오면 생각나는 어머니의 사랑을 담은 가을꽃 구절초는 5월 단오에는 줄기가 5마디가 되고, 음력 9월 9일 중앙절이 되면 아홉 마디가 된다 하여 구절초(九節草)라 부른다고 합니다.

 

구절초_01
활짝 만개한 구절초(九節草)

구절초의 꽃은 보통 백색이지만 붉은빛이 도는 것도 있으며, 향기가 있고 줄기나 가지 끝에서 한송이 씩 피는데 한 포기에서는 5송이 정도 피는 사랑받는 꽃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구절초_02

구절초의 연한 잎은 식용하며, 꽃은 술을 담그거나, 말려서 베갯속으로 쓰면 두통이나 탈모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머리칼이 희게 되는 것을 방지한다고 하며, 한방에서 예로부터 전초를 말려 부인병 보온 약재로 쓰이는 귀한약재입니다.

 

구절초_03
구절초_04
산야를 덮은 구절초(九節草)

가을꽃 축제에서 빠질 수 없는 구절초는, 수도권 가평 자라섬의 남도정원과, 양주 나리농원에 가면 드넓은 벌판의 구절초(九節草) 단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꽃말: 가을여인, 어머니의 사랑

학명:Dendranthema zawadskii var. latilobum (Maxim.) Kitam.

분류:국화과(菊花科) Compositae

형태:숙근성 다년초 (관화식물)

원산지:한국

분포:중국 북부, 몽고, 일본(규슈)에 분포

 

 

 


아스터

Aster

아스터는 유리시아 전역에 분포되어 있는 아름다운 가을꽃 아스터라는 이름은 별을 의미하는 고대 그리스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꽃차례의 형태가 별을 닮아 붙여진 이름인가 봅니다.

 

아스터_01
아스터_02

이젠 가을이 오면, 가을축제에서 빠질 수 없는 가을꽃이 된 아스터는 다년생식물로 종(種)에 따라 봄부터 가을까지 꽃을 피우는 식물입니다.

 

아스터_03

아스터는 다년생식물로 종(種)에 따라 봄부터 가을까지 꽃을 피우는 식물로, 아스터는 키우기가 쉬워 정원식물로 많이 가꾸고 있으며, 워낙 인기가 좋아 다양한 색상의 원예품종으로 개발되고 있는 품종 중 하나입니다.

 

꽃말: 사랑, 우정

학명: Aster novibelgii

분류: 국화과(菊花科) Compositae

형태: 원예품종

원산지: 유리시아 대륙, 북아메리카

 


 

생태계교란생물

 

생태계교란생물이란 생테계위해성 평가결과 생태계에 미치는 위해가 큰 것으로 판단되어, 환경부장관이 지정 고시하는 생물종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위해생물종으로는, 2022년 현재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1조에 따라 따라 생태계 등에 미치는 위해가 큰 1 속 36종(동물 19종, 식물 17종)을 생태계 교란식물로 지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 국립생태원 배포자료

 

생태계 교란생물종 곤충류

1. 꽃매미, 2. 붉은 불개미, 3. 등 검은 말벌, 4. 갈색날개매미충, 5. 미국선녀벌레, 6. 아르헨티나 개미, 7. 긴 다리 비틀 개미, 8. 빗살무늬 미주메뚜기

 

생태계 교란생물종 식물류

1. 미국 쑥부쟁이, 2. 가시박, 3. 돼지풀, 4. 돼지풀아재비, 5. 단풍잎돼지풀, 6. 서양 등골나물, 7. 서양 금혼초, 8. 환삼덩굴, 9. 도깨비 가지, 10. 애기수영, 11. 털물참새피, 12. 물참새피, 13. 양미역취, 14. 가시상추, 15. 갯줄풀, 16. 영국갯끈풀, 17. 마늘냉이등 있습니다.

 

생태계교란 생물종중 주변에서 만난 교란식물을 소개해 봅니다.

 

생태계를-교란을-일으키는-야생식물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위해식물

우리나라 전역에 급속도로 퍼져가고 있는 대표적인 외래유해식물로 산야를 뒤덮는 미국쑥부쟁이, 서양등골나물과 환삼덩굴, 돼지풀, 등이 있으며 하천으로 펴져가는 단풍잎돼지풀, 가시박 등이 있습니다.

 


서양등골나물

White Snakeroot, White Sanicle

생태계교란식물

 

서양등골나물은 북아메리카가 원산인 귀화식물로 1978년 처음으로 발견된 귀화식물로 하얀색의 별모양의 옹기종기 모여있는 아름다운 꽃이기는 하나 워낙 번식력이 좋아 자생식물의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어, 1996년 환경부에서 생태계를 위협하는 식물로 지정된 유해귀회식물입니다

 

서양등골나물의-꽃망울_01
새한얀 예쁜 서양등골나물

이렇게 예쁜 꽃이 서양등골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을까요?

서양등골나물은 10~30여 개의 관상화서로 이루어진 두상화(頭狀花)로, 잎의 가운데에 등골 같은 고랑이 있어 붙여진 "등골나물"과 같이 잎에 고랑이 있는 외국에서 건너온 귀화식물리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서양등골나물의-꽃망울_02

저도 서양등골나물을 처음 접했을 때가 생각납니다. 약 15년 전 하남의 명산 검단산을 산행할 때 산중턱을 흰색으로 물든인 것을 보고 저게 무슨 꽃인가 했던 생각이 나네요. 그 꽃이 지금은 서울. 경기 수도권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유해식물이 되었습니다. 

 

서양등골나물의-꽃망울_03
서양등골나물의-꽃망울_04
월드컵공원내 하늘공원을 덮고있는 서양등골나물

 

꽃말: 주저

학명: Eupatorium rugosum Houtt.

분류: 국화과(菊花科) Compositae

형태: 여러해살이풀

분포: 서울, 경기지역

원산지: 북아메리카

 


미국쑥부쟁이

White Heath Aster

생태계교란식물

 

포천을 중심으로 퍼지기 시작하여 산정호수, 그리고 춘천지구에 이어 수도권으로 급격히 번져가는 구절초, 아스타국화와 빼어나게 닮은 예쁜 꽃이나 생태계를 교란시킨다고 하니 아쉽네요

 

미국쑤부쟁이_01
미국쑤부쟁이_02
가을꽃 미국쑥부쟁이

쑥과 비슷한 잎과, 취나물류를 통틀어 부르는 방언인 부지깽이나물에서 유래되어, 쑥+부쟁이 이라 이름이 붙여지게 된 이름이라고 합니다. 서양꽃 아스터와 우리 가을꽃 구절초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닮았습니다.

 

미국쑤부쟁이_03
미국쑤부쟁이_04
넓은 벌판을 덮은 미국쑥부쟁이

생태계교란식물이기는 하나 예쁜 것을 ~~~!! 가을꽃 축제장을 덮은 미국쑥부쟁이

 

꽃말: 그리움

학명: Aster yomena (Kitam.) Honda

분류: 국화과(菊花科) Compositae

형태: 여러해살이풀 분포: 포천에서 처음발견, 서울, 경기지역

원산지: 북아메리카

 


단풍잎돼지풀

Buffalo-weed, Great Ragweed

생태계교란 위해식물

 

 

단풍잎을 닮은 돼지풀이라 하여, 단풍잎돼지풀이란 이름이 붙여진 식물로, 1970년대 미국에서 들어온 2m 이상자라는 유해식물로, 왕성항 번식력과 성장력으로, 우리 토종식물의 서식환경을 저하시킴과 함께 꽃가루는 알레르기증상을 유발하는 건강까지 위협하는 유해귀화식물입니다. 기존 돼지풀도 생태계교란식물입니다.

 

단풍잎돼지풀_01
단풍잎돼지풀_02
단풍잎 돼지풀

가을이면 해마다 수도권 지제체에서 퇴치행사를 벌이고 있는데도, 엄청난 속도로 번지고 있네요. 이젠 북한산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이 되었습니다.

 

꽃말: 행복한 연애

학명: Buffalo-weed, Great Ragweed

분류: Ambrosia trifida L. var.trifida

형태: 귀화식물로, 한해살이풀

분포: 중부지방의 포천, 문산, 운천 등지에서 발견되었는데, 이제는 점차 남하하여 전국으로 확산 중인 유해식물입니다.

원산지: 북아메리카

 


 

가시박

cucumber, Star Cucumber:

생태계교란 위해식물

 

1990년대 들어와 유럽, 일본 등지에서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는 덩굴식물 가시박을 2009년 6월 환경부에서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는 유해식물입니다.

 

가시박_01
가시박_02
월드컵공원내-하늘공원을 덮어가고있는 가시박

가시박은 1년에 8m 정도 번져가는데, 3개에서~4개의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를 감으며 기어오르는 특성 때문에 주변 식물은 햇볕을 보지 못해 말라죽게 됩니다.

 

 

번져가는-가시박넝쿨
가시박 열매와 꽃

가시박 꽃과, 열매, 주변식물을 감싸면서 무서운 속도로 번져가는 가시박넝쿨

 

나무를-고사시키고있는-가시박
가평 자라섬 가시박

오래된 나무를 뒤덮고 있는 가시박, 결국에는 고사될 수밖에 없네요

 

한강의-가시박_01
한강의-가시박_02
한강을 잠식해 가고있는 가시박

이제는 수도권 어디를 가나 무서운 속도로 번식 퍼져가고 있는 가시박을 쉽게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꽃말: 혼란, 교란

학명: Sicyos angulatus L.

분류: 박과(科) Cucurbitaceae

형태: 귀화식물로, 한해살이 덩굴식물

원산지: 북미, 일본

특징: 10월에 흰 가시로 덮인 열매가 열리는데, 1그루 당 25,000개 이상의 씨가 달린다고 하니, 엄청나게 번식력이 왕성한 덩굴식물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