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824

숲길에서 만난 야생화 8월의 숲 여름 야생화 숲길에서 만난 무더운 뙤약 볓 아래 꽃을 피우는 8월의 야생화를 모아 보았다. 독 활 꽃 말: 희생 학 명: Aralia cordata var, continetalis (Kitag.) Y, C, Chu 분 류: 두릅나무 과 Araliaceae 형 태: 여러해살이풀 원산지: 한국 독활은 별칭으로 땅두릅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유사한 땃두릅이라고 하는 식물이 있다. 유사한 발음 때문에 땃두릅 하고 같은 종(種)으로 오인하고 있는데, 전혀 다른 식물이다. 바람에 움직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독활(獨活)이라고 부른다. 독활의 주산지는 울릉도이며, 전국 야산에서 야생하고 있으나, 약용으로 쓰기 위해 재배도 많이 한다. 크기는 2.0m까지 자라는 키 큰 식물로 땅속의 근경은 과상으로 굵고 섬유가 .. 2021. 8. 29.
구리 장자호수공원 생태숲 생태숲길 구리 장자호수공원 2021. 08.23일 요번 주 들어와 가을장마로, 맑은 하늘 보기가 어렵다. 구리 장자못 생태숲길은 장맛비 내리기 전 돌아본 둘레길로, 구리 리 구리 포천 간 고속도로 아차산로 코스모스길 따라 장자호수공원을 돌아보는 약 5.0km의 산책길이다. 구리 아차산로 구리~포천 간 고속도로 옆으로 구리 코스모스길 인도와, 자전거도로 따라가다 보면, 구리 둘레길과 장자호수공원 갈림길이 나온다. 여기서 장자호수공원으로 ~~!! 장자호수공원 갈림길 호수공원 둘레길 반환점인 호수공원 목교 호수공원 철새들의 쉼터인 작은 섬 장자호수공원의 장자못 장미원 장미원에는 향기 나는 많은 장미가 8월이 다 가는데도 이직도 활짝 피어나고 있다. 호수공원 분수가 있는 물가 데크 숲길 시원한 물줄기를 하늘 높.. 2021. 8. 26.
하늘공원 억새밭 야고 야고(野菰) 보물찾기 월드컵공원의 하늘공원 2021.08.22일 지난 주말 상암 월드컵 골 공원의 하늘공원을 산책도 하면서 희귀 식물 야고(野菰)도 찾아볼 겸, 겸사겸사 하늘공원을 찾았다. 집에서 나올 때는 맑은 날씨였는데, 하늘공원에 도착하자 먹구름이 끼기 시작하고 있다. 바가와도 야고(野菰) 보물 찾기는 시작한다. 하늘공원 직선거리로 빨리 올라가는 계단길 하늘공원까지 돌아 돌아~~ 291 계단길 하늘공원 숲길 하늘공원 초입 상암 주변 조망지점 하늘공원 입구 하늘공원을 지켜주는 솟대 막상 올라와보나 이 드넓은 억새밭에서 야고(野菰)를 찾을 수 있을까 싶다~~!! 하늘공원에는 가을꽃 조성을 올해는 해놓지 않았다. 댑싸리만 유일하게 자리 잡고 있을 뿐~~!! 서울 북한산을 중심으로 서울 도심을 전망하기 졸.. 2021. 8. 24.
북한산 둘레길 12구간 충의길 12구간 충의길 북한산 국립공원 둘레길 2021.08.19일 북한산 국립공원은 북한산과 도봉산을 한 권역으로 통합시켜놓은 국립공원으로, 북한산 권역 둘레길은 충의길이 마지막 인 셈이며, 12 구간 길부터는 도봉산 권역에 들어간다. 북한산의 마지막 구간 길인 충의길을 돌아본다. 고양 사기막골 충의길 입구 사기막골 북한산공원 지킴터 사기막골 충의길 사기막골 입구에서 5분 거리 있는 충의길 분기점 둘레길 충의길 사기막교 사기막교에서 보는 북한산 주봉 능선 인수봉에서 백운대~ 염초봉 능선이 한눈에 들어온다. 사기막 창룡 천도 가뭄으로 물이 없다. 사기막 출렁다리가 12구간 인증점이다. 상장능선을 넘어가면서 계곡마다 출렁다리를 설치해 놓았는데 능선을 넘을 때마다 계곡이 나오는데 길고 짧은 출렁다리를 여러 개 지나.. 2021. 8. 22.
향기로운 허브식물 향기로운 민트향 둘레길 허브식물 공원 둘레길에서 민트향이 바람에 날려 솔솔 풍기고 있는, 민트 향기 식물을 담아보았다. 박하(薄荷) 꽃말: 순진함 학명: Mentha piperascens (Malinv.) Holmes 분류: 꿀풀과 Lamiaceae 원산지: 한국 천연 향신료 꿀풀과(Lamiaceae)에 속해있는, 옴 몸에 잔털이 덮여있는 여러해살이 풀로, 우리에게 오래전부터 익숙한 시원스러운 박하 향기( menthol)로, 담배, 향수, 치약, 과자, 음료수 등으로 많이 삼품화 되어있는 향기로운 식물로, 오래전부터 선조들이 사용해 온, 본초강목에도 나와있는 약용식물 menthol향 솔솔 풍기는 기분 좋은 박하(薄荷) 박하는 북반구 온대지방에 분포되어 있으며, 여름철 보라색의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모여 층.. 2021. 8. 21.
억새풀 기생식물 야고 야고(野菰) 억새풀 속 기생식물 2021.08.20일 제주에서만 서식하는 것으로 알았던, 희귀 식물인 야고(野菰)를 아시나요 희귀 식물 야고(野菰) 영문: Indian broomrape 학명: Aeginetia indica L. 분류: 열당과 Orobanchaceae 분포: 제주도 야고라는 식물은 자력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식물로, 남에게 의존해야만 살아갈 수 있는 기생식물이다. 야고는 잎과 뿌리가 없다. 다른 식물의 영양분을 빨기 위한 빨대와 줄기만 있는 특이한 식물이다. 풀밭의 벼과식물 중 억새에서만 발견되었는데, 얼마 전까지는 제주도의 억새밭에서만 볼 수 있었다고 한다. 야고는 제주의 억새밭에서만 볼 수 있는 희귀한 기생식물인데, 최근에 들어와 월드컵공원 하늘공원에서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 2021. 8. 20.
한강공원 구리 코스모스길 구리 코스모스길 한강공원 둘레길 2021.08.17일 햇볕은 따갑지만 그늘은 제법 시원해 산책하기 좋은 한강공원을 걸어본다. 가을 코스모스 축제가 열리는 구리 한강 시민공원 이 궁금하기도 해 모처럼 겸사겸사 구리 코스모스길을 걸어 보았다. 구리한강 시민공원 입구 삼거리 코스모스길 주말이 아니라 한산해 산책하기는 좋은 날이다. 코로나로 폐쇄시켰다~~ 현재는 잔디보호 차원으로 출입을 막고 있다. 시민공원 산책로~~ 코스모스길 드넓은 화단에 올해는 수국만 듬성듬성 심어져 있다. 수국으로 공원화하려는지 온통 수국이 심어져 있다. 징검다리 양옆으로 여러 종류의 수생식물이 자라고 있다. 벌써 코스모스가 활짝 피어 반기고 있다. 올해 코스모스 축제기 열리는 것은 아니다. 옛~코스모스 축제장 길 건너 에 코스모스길을 .. 2021. 8. 19.
수생식물 연꽃과 수련 연꽃과 수련 작은연못 수생식물 2021.08.15일 올여름엔 연꽃과 수련등 수생식물을 참 많이 접하게 되는것 같다. 홍릉숲 산책을 하면서 작은면못에 수련과 연꽃이 활짝피고 있어 올려본다. 한낮에는 활짝 피었다 해기 지면 물밑으로 들어가는 노랑어리연 오후가 되면서 물속으로 잠겨드는 노랑어리 수생식물 노랑어리 늪지의 노랑어리연 호주에서 들여온 황금색의 어리연 어리 는 작다는 의미를 기지고 있는말로, 어리연의 꽃은 흰색이다. 작은꽃 흰색의 어리연 노랑어리연 수련 아열대 수련 어리연과 연꽃 연잎과 연자육 붉은색의 홍련 홍련 연자육이 탐스럽게 익어가고 있다. 숲길을 산책하며 작은연꽃밭의 수련과 연꽃을 담아 보았다. 2021. 8. 18.
북한산 둘레길 11구간 효자길 11구간 효자길 북한산 국립공원 둘레길 2021.08.15일 북한산 둘레길 총 71.5km 북한산 둘레길을 한 구간 한 구간 시간 나는 데로 걷다 보니, 삼복더위도 지나고, 날씨는 따갑지만 숲 속에서는 바라도 불고 이전 산행하기 좋은 계절이 오고 있다. 오늘은 11번째 구간 길인 효자길을 걸어본다. 북한산로 효자동 관세 농원에서 지난번 10구간에 이어 11 구간 길 산행 출발점으로~~!! 북한산로 국도 따라 약 300m 가면 산행로 가 나온다. 교현리 방향 11 구간 길 입구 북한산 계곡에는 물 한 방울 없다. 둘레길에서 저멀리 산꼭대기 북한산의 험한 주봉 능선 이 조망권에 들어온다. 오르기 힘든 만큼 사고도 많이 나는 능선이다. 샛길이란 샛길은 모두 출입금지 막아 놓았다. 둘레길 한 복판의 Y나무 11.. 2021. 8. 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