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28

중앙박물관 거울못과 청자정 거울못 청자정 국립중앙박물관 2021.07.28일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거울못 용산 서빙고로, 국립중앙박물관 주변에는 거울못, 청자정, 국보 및 보물을 전시하는 공간인 야외 석조전과, 미르폭포 둘레길 등,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은 중앙 박물관 본관 앞에 있는 청자정 거울못을 담아 보았다. 국립중앙박물관 야외 공간 연못인 거울못, 거울못은 박물관의 모습이 커다란 못에 비치고 있어, 거울못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거울못은 산과 물의 조화를 강조하여 꾸미는 우리나라 전통의 정원 원리를 반영해 만들었다고 한다. 거울못 중앙에서 피고 있는 하연 연꽃이 거울못과 조화를 잘 이루는 듯싶다. 박물관 전면 거울못 반도지에 자리한 청자정(靑瓷亭)은 한국 박물관 개관 100주년 기념 상징물로, 2009년 에 건립되었다. .. 2021. 7. 31.
故 이건희회장 기증 문화유산 명품전 위대한 문화유산 故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 ① 2021.07.28일 삼성 故이건희 회장은 국보급, 보물 등 문화유산 2만 1천6백여 점을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하였다. 기증한 문화유산 21,600여 점은 선사시대에서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토기, 도자기, 금속, 조각, 서화, 목가구 등 방대한 물량의 기증품은 당대 최고의 기술과 디자인을 보여주는 명품들이라고 한다. 신 경영, 디자인 경영, 마하 경영. 기술 혁신과 함께 디자인을 중시했던 故이건희 회장의 경영철학을 엿 불 수 있는 것 같다. 역시 큰 분 답게 통 크게 기증을 하셨다. 이번 전시되고 있는 문화유산은 기증품 21,600여 점 중 국보, 보물 45점을 9월 말까지 특별기획 전시하고 있다. 지난주 7월 21일부터 전시 시작은 했는데, 거리두기.. 2021. 7. 30.
북한산 둘레길 8구간 구름정원길 8구간 구름정원길 북한산 국립공원 둘레길 2021.07.27일 북한산 둘레길 총 71.5km 7월 들어 연일 최고를 기록하면서 치솟는 한낮 온도,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날 7구간 옛성길에 이어 8구간 구름정원길 산행을 해본다. 구름정원길도 주변 경관은 좋으나, 오르내림 구간이 반복되는 길이라 어찌 보면 정상 봉우리 오르는 것보다 더 힘든 것 같다. 7구간 장미공원 길 건너에 있는 생태공원으로 올라간다. 구름 정원 구간으로 가는 북한산 생태공원에서 본 족두리봉과 능선,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날씨여서 족두리봉의 아슬아슬 걸쳐있는 토어(Tor)가 바로 앞에 있는 것 같이 보인다. 여기까지가 7구간길 옛성길 구간이고, 여기서부터는 구름정원길의 출발점으로, 은평 한옥마을 마실길까지는 약 5km 정도의 거리다... 2021. 7. 29.
나물이름의 야생화 여름꽃 야생화 여름꽃 나물 이름을 가진 야생화 산과 들에는 나물 이름을 가진 약초, 야생화가 참 많다. 봄에 먹을 수 있는 봄나물에서, 잘못 먹으면 큰일 나는 독초 등등, 선조들은 왜 식용할 수 없는 식물까지 나물이란 이름을 붙여 혼란스럽게 하는지 궁금하기도 하다. 나물 이름을 가진 약용식물 야생화의 활짝 핀 모습을 몇 가지 모아 소개해 본다. 솔나물 꽃 말: 고귀한 사랑 학 명: Galium verum var. asiaticum Nakai 분 류: 꼭두서니과 Rubiaceae 형 태: 숙근성 여러해살이풀 원산지: 북아프리카, 북미 등 서 식: 산지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약용식물 잎모양이 솔잎을 닮아 솔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며, 솔나물은 식물체에 꽃이 많이 달리는 밀원식물이기도 하다. 솔나물은 봉.. 2021. 7. 28.
남양주 별내 곱돌산 별내 곱돌산 216.5m 포천 광릉숲으로 이어지는 한북정맥 2021.07.23일 별내 곱돌산 은 퇴계원에서 곱돌산을 넘어 별내 퇴뫼산 능선을 타고 유네스코 광릉숲으로 이어지는 한북정맥 줄기에 있는 작은 산으로, 퇴계원에서~광릉숲 용암봉(출입통제) 입구까지의 산행거리는 약 20km의 장거리 코스이다. 오늘은 중간쯤인 남양주 별내 임촌마을에서 퇴뫼산 능선으로 올라 곱돌산을 거쳐 퇴계원으로 내려가는 코스를 택해 산행을 하였다. 삼복더위 푹 푹 찌는 날~~ 연일 최고를 기록하는 낮 온도~~ 남양주 별내 북부고속도로 관리 입구에서 퇴뫼산 능선으로 올라간다. 남양주 별내 임촌마을 퇴뫼산 능선 별내의 퇴뫼산은 고사에 고성산(古城山)으로 표기되어 있던 산으로, 정상에는 퇴뫼산성 터가 남아 있는데, 을지문덕 장군이 쌓았.. 2021. 7. 26.
홍릉숲 장수풍뎅이 장수풍뎅이 산림과학원 홍릉숲 무더운 삼복더위 속 홍릉숲을 산책을 하면서 참나무에서 꽤 많은 장수풍뎅이가 서식하고 있어, 놀라웠다. 도심에서 사라진 지 오래되었는데, 서울 도심 속 숲에서 장수풍뎅이가 살고 있으니, 생태계가 복원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듯싶다. 장수풍뎅이 학 명: Allomyrina dichotoma (Linné, 1771) 형 태: 분 류: 딱정벌레목 Coleoptera, 장수풍뎅이과 Dynastidae 크 기: 30~ 90mm 유사종 둥글장수풍뎅이: Pentodon quadridens (Gebler, 1845) 외뿔 장수풍뎅이: Eophileurus chinensis (Faldermann, 1835) 장수풍뎅이는 성충이 되면서 1개월~ 3개월을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 .. 2021. 7. 25.
북한산 둘레길 7구간 옛성길 7구간 옛성길 북한산 국립공원 둘레길 2021.07..21일 북한산 둘레길 71.5km 이틀에 한번 정도는 삼복더위에 북한산을 찾고 있다. 어느새 7 구간 길 옛성길 구간 길을 산행해 본다. 6구간 길인 평창길을 편하게 돌아보았으니, 땀 좀 흘려야 하는 7 구간 길을 산행해 본다. 7 구간 길은 구기동 구기터널 들어가기 직전 둘레길 표시 따라 우측으로 올러간다. 7구간부터는 땀 좀 흘리는 산행길의 시작이다. 산 언덕에 있는 부처님 계신 곳 불심원(佛心院) 길 따라 올라간다. 제7구간 옛성길 구간의 초입 7구간은 초입부터 위만 보고 계단길 약 500여 m를 땀 좀 흘리며 올라간다. 데크계단길 올라 조금 내려가면 삼거리길이 나온다. 아래로 내려가면 탕춘대성 암문인 7코스길이고, 위로 올라가면 북한산 향로봉 .. 2021. 7. 23.
북한산 둘레길 6구간 평창길 6구간 평창길 북한산 국립공원 둘레길 2021.07.18일 북한산 둘레길 총 71.5km 무더운 삼복더위지만 산에 오르면 무더위도 잊어버린다. 오늘은 둘레길 여섯 번째 평창길을 걸어본다. 그동안 6구간 평창길은 동네 한 바퀴 돌아보는 것 같아 6 구간 길은 생략했었으나, 이번 산행에는 6구간 형제봉 입구~ 이북 5 도청 입구까지의 평창길 5.0km도 걸어보았다. 6 구간 길 형제봉 입구에서 도로 따라 맨 위까지 올라간다. 해발 300m 지점의 연화정사에서 본 평창동. 출발할 때는 맑음이었는데, 습도는 높고 더욱 무더워 진날 에다 날씨도 잔뜩 찌푸리고 산행하기에는 피하고 싶은 날이다. 평창동 평창길 맨 위에 자리한 삼각산 아래 대한불교 본원종 염불수행도량인 연화정사 연화정사 앞산인북악산과, 북한산 형제봉과.. 2021. 7. 21.
여름에피는 야생화 여름꽃 야생화 무더위 속에서도 피는 꽃 7월 삼복더위 속에서도 야생화는 피고 지고 있다. 뙤약볕 아래 예쁘게 활짝 핀 예쁜 꽃을 소개해본다. 애기 금어초 꽃 말: 내 마음을 알아주세요 학 명: Linaria maroccana 분 류; 현삼과 Scrophulariaceae 형 태: 한해살이풀 원산지: 북아프리카, 지중해 연안 애기 금어초는 북아프리카 및 지중해 연안 원산으로, 도입 후 야생화된 풀이다. 애기 금어초는 북반구 온대 및 지중해 지역에 100여 종이 자생하고 있으며, 한해살이, 두해살이, 여러해살이 등 다양한 종(種)이 있다. 꽃 모양이 금어초와 같이 금붕어 입모양을 하고 있어 붙여졌으나. 금어초(Antirrhinum majus L.)와는 다른 형제지간이지만, 둘 다 현삼과 에 속해있다. 애기 .. 2021. 7. 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