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326

독립운동가 이석영 선생 금곡 이석영 광장 독립운동가 이석영 육 형제 Remember 1910 남양주시는 금곡 옛 목화예식장 건물을 헐고 그 자리에 이석영 광장과 역사체험관을 지난 3월 26일 "Remember1910" 공간을 Open 하였다. 한국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표본이 되는 이석영 선생은 경주 이 씨의 후손으로, 임진왜란 때 명재상을 지낸 백사 이항복의 10대손이라고 한다. 1910년 국권회복을 위하여 우당 이희영, 이성재, 이석영 등 6형제는 중국 유하현으로 망명을 하였다. 이석영 선생은 남양주시 화도읍에 있는 토지 등 전 재산을 처분해 마련한 40만 원(1969년 기준 시가 600억 원이며, 2020년 기준으로는 2조 원이 넘는 거금이다)을 항일 무장독립투쟁의 산실이자 대한민국 국군의 뿌리인 신흥 무관학교 설립과 운영.. 2021. 3. 31.
응봉산 개나리 성동구 응봉산 개나리 축제 취소 어제는(03/29일) 최악의 날씨였다. 중국발 황사에다 미세먼지 최악의 날씨였다. 경의증앙선을 타고 응봉을 지나면서 노랗게 물든 응봉산을 보고 그냥 갈 수없어 응봉역에서 내려 올라가 본다. 4월 초 열리는 축제는 취소되었다. 맑은 날씨인데 중국발 황사가 극심해 하늘을 붉은색으로 물들었다. 경의 중앙선을 타고 가다 응봉역을 지나면서 보이는 응봉산 개나리 능선 조선시대 때 임금이 매를 풀어 사냥을 즐겼다고 해서 매봉, 한자는 응봉(應峰)이라고 한다. 해발 81m의 정상부, 산이라기보다는 작은 봉우리로, 맑은 대낮인데도 황사와 미세먼지로 주변 시야를 흐리게 하고 있다. 전망 좋기로 소문난 응봉, 오늘은 한강의 주변이 매우 어두워 개나리꽃도 흐리기만 하다. 동오 대교 너머 관악산.. 2021. 3. 30.
종로 공평동 유적지 종로 2가 공평동 도시 유적지② 2015년 종로 2가 공평동 도시환경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조선시대 한양에서 근대 경성에 이르는 역사도시 서울의 골목길과 건물터가 온전하게 발굴되었다. 서울시는 도시유적과 기억을 원래 위치에 전면적으로 보존하여 공평동에 유적전시관을 조성하였다. 종로 2가 우정국로 공평 유적전시관 건물 지하 전체가 유적지로 발굴 보존하고 있다. 김정호가 그린 조선의 수도 한양, 수선전도(首善全圖) 2014년 종로 공평지구 재개발에 따른 발굴조사를 시작으로, 발굴한 유구를 옮겨 2018년 공평동에 유적전시관을 개관하기까지의 과정을 소개. 지하에 있는 유전 전시관은 발굴한 유구 위에 유리로 된 관람로를 따라 유적지를 보게 되어 있다. 발굴한 유구를 토대로 복원한 가옥 조선 사대 도심 속 .. 2021. 3. 29.
한양의 집 견평방 가옥 공평 도시유적 한양의 家 견평방 가옥 전시① 종로 2가 공평동 공평 유적전시관에서 한양의 집(家) 견평방 가옥 기회전시회가 5월 2일까지 열리고 있다. 조선시대 한양 도성 최고의 경제적, 문화적 중심지로 발전한 견평방(堅平坊), 이 견평방에서 살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시하고 있다. 조선 후기의 지리학자 김정호가 그린 조선의 수도 한양, 수선전도(首善全圖) 19세기 초 동국여도 도성도(都城圖) 1904년 일본인 세키노 타다시시가 촬영한 한양 중심가의 다닥다닥 붙어있는 가옥, 조선시대에도 주택부족은 심각 수준이었다. 경국대전에 보면 궁성(宮城)과 궁궐을 둘러싼 궁장(宮牆)의 4방(方) 100척(尺) 이내에는 민가 짓는 것을 금하고, 창고는 30척(尺)으로 한정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1603년 경국대전의 기록.. 2021. 3. 28.
남양주 오남 호수 남양주시 오남리 저수지 호수공원 산책하기 좋은 수도권의 호수공원으로, 1985년 농업용수공급 목적으로 천마산 자락에 완공한 오남저수지 오남저수지를 남양주의 명품공원으로 탈바꿈 한 호수공원 오남 호수공원 오남 호수공원 map 남양주의 야간조명의 멋 오남 호수공원 호수 분수대 좌측 데크길은 팔현계곡까지 이이 진다. 호수공원 상류의 천마산 호수 건너편 둘레길 호수공원의 멋 물에 잠긴 버드나무숲길 호수공원 전망대 물에 잠긴 버드나무 숲 호수공원 반환점 호수공원 상류 천마산 자락 고속도로 공사 중 호수공원의 상류 팔현계곡 여름 피서지로 최적의 조건을 갖춘 팔현마을 계곡, 천마산 방향 계곡은 음식점 모두 철거 자연으로 들아가고 있는 중이며, 돌핀샘으로 해서 천마 상류는 우리나라 최대의 야생화 군락지가 형성되어 있는.. 2021. 3. 26.
천마산 야생화 탐사 천마산(天摩山) 812m 야생화 탐사 돌아오는 주말 동호회에서 천마산 야생화 탐사 계획이 있다. 03월 23일(화) 자주 가는 천마산 야생화 군락지 사전 탐사차 다녀왔다. 호평동 수진사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비등산로로 들어가 계곡을 살펴보았는데 기대와는 달리 아직 눈에 띠지 않는다. 천마산 등 일부 특정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점 현호색 꽃이 얼었다 녹은 것 같이 시원치가 않다. 천마산 특산식물 점 현호색. 잎에 수많은 점이 있어 점 현호색이라 부르는 예쁜 앙증맞은 꽃이다. 예쁜만큼 독성도 강한 식물이어사 함부로 다루면 안 된다. 맘에 드는 예쁜 모습을 보여주는 현호색을 찾지 못하고 첨 현호색 군락지를 벗어난다. 요즘 심한 일교차로, 툭하면 영하권으로 떨어지고 있으니, 꽃인들~~ ㅠㅠ 양지바른 계곡으로 올.. 2021. 3. 25.
성산 문화 비축기지 월드컵경기장 문화 비축기지② 매봉산 둘레길을 돌아 서문으로 내려오는 길목에서 문화 비축기지 방향으로 내려간다. 문화 비축기지는 옛 석유 비축기지로, 70년대 초 오일쇼크 석유파동 때, 비상시를 대비한 석유저장을 위해 1978년 1급 보안시설로 석유 비축기지를 건설하였다. 당시 서울시민이 한 달 정도 사용할 수 있는 6,907만 리터의 석유를 저장공간이었다. 그 후 2002년 안일 월드컵을 계기로 폐쇄하였다. 매봉산 아래 문화 비축기지 폐쇄한 석유 비축기지를 재활용하고자 2013년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열어,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2017년 9월 친환경 재생 문화가 중심이 되는 문화공원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문화 비축기지는 외부와 땅속 깊은 곳의 온도차를 활용한 냉난방 시설로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 2021. 3. 24.
월드컵경기장 매봉산 상암 월드컵경기장 매봉산① 매봉산은 월드컵경기장 서문에서 올라가는 해발 150m로 산이라기보다는 완만한 경사로를 따로 오르는 산책하기 좋은 숲길이다. 월드컵경기장 주변에는 난지천공원, 노능공원, 난지도 하늘공원과 마주하는 매봉산, 문화 비축기지가 있다. 22일(월) 아침 기온이 뚝 영하권으로 내려가더니, 극심했던 주말 미세먼지도 사라진 맑은 날 월드컵공원 서문에서~ 매봉산에 올라 문화 비축기지로 내려오는 둘레길을 돌아보았다. 서문 남소정 생태연못 주변에는 영산홍, 진달래, 산철쭉 등 많은 식물을 식재해 놓아 꽃피는 4월이면 아름다운 꽃동산이 된다. 남소정 옆으로 매봉산에 오른다. 매봉산 오름길목은 쭈욱 뻣은 장송숲 피톤치드 숲길이다. 매봉산은 완만한 경사로로 야자매트를 깔아놓아 걷기편한 숲길이다. 매봉산.. 2021. 3. 23.
불교조각 감상 국립중앙박물관 불교조각 감상 중앙박물관 불교조각실에서 불교 조각의 특징과 조형미를 감상해 보세요!! 불교조각실에서는 삼국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의 불교조각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로 국보로 지정되어 있는 금동반가사유상도 만나볼 수 있다. 전시하고 불교 금동불상을 소개해 본다. 나무 재질의 관음보살. 높이는 45.5cm, 너비는 31.8cm의 불상으로 부처의 자비를 상징하는 관세음보살의 준말로, 관자재보살이라고도 한다. 서방 극락정토를 관장하는 아미타 삼존. 고려 관음보살 입상, 고려 아미타불 좌상, 고려 대세지보살 돌로 제작한 금동보살좌상으로 크기는 41.8cm, 너비 24.5cm의 조선시대 불상이다. 1912년 입수한 삼국시대 7세기에 제작된 불상으로, 높이 90.8cm, 무게 11.2kg 반가사유상은 한 .. 2021. 3. 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