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922

한탄강 고석정 코스모스십리길 사전탐사 철원 주상절리길 사전 탐사 한탄강 코스모스십리길 2020.09.29일 가을 10월 초 산악회 트레킹을 철원 고석정 코스모스 십리길로 해서 한탄강 주상절리 한여울길 탐방 계획을 세우고, 사전 탐사를 다녀왔다. 철원 고석정 꽃밭길 이게 웬일~~ 코스모스 십리길 입구가 꽉 막혀 있다. 코로나로 올 가을 코스모스 축제는 취소된 것 같다. 갈수없는 십리길 담장의 코스모스만 보고 발길을 돌렸다. 승일교 방향으로 가본다. 고석정 방향 한탄강 한탄대교옆 승일교는 인도전용으로 차량은 통제하고 있다. 한탄강 대교 옆 승일교(昇日橋) 가슴아픈 역사의 현장 승일교(昇日橋) 푸른색의 맑은물 한탄강 한틴강 탐방로 지난 물난리로 파괴되어 여기도 통제하고 있어 갈수가 없다. 중단된 탐방로 해방 후 다리 건너 이지점은 북한이 점거하고.. 2020. 9. 29.
단종비 정순왕후의 능 사릉 세계유산 조선왕릉 비운의 단종비(端宗妃) 정순왕후 사릉(定順王后 思陵)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2020.09.27일 비운의 왕비 단종의 비인 정순왕후 송 씨(宋 氏)는 15세 때 단종의 비(端宗妃)가 된 후 18세대 생이별을 하고 82세 때까지 사셨다. 평생을 단종을 그리워하며 살다 생을 마친 정순왕후, 그리움의 뜻을 지니고 있는 능호의 사릉(思陵)을 찾았다. 사릉에서 2km지점에 있는 광해군 묘도 함께 탐방하려 했으나 광해군묘는 비공개하고 있어, 단종비의 능(思陵)만 찾았다. 사릉의 재실(濟室) 사릉 가는길목의 노송(老松) 숲 사릉(思陵) 사릉으로 가는 노송 숲길 제멋대로 쭈욱~~ 뻗은 노송이 아름답게 보인다. 능침 뒤로 가는 숲길은 비공개하고 있다. 숲 길가로 구절초가 가을을 알리고 있는 듯 활짝 피.. 2020. 9. 27.
가을을 알리는 작은꽃밭길 가을을 알리는 꽃밭 2020.09.25일 시월은 다가오지만 코로나 영향으로 가을축제가 열리는 곳은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축제라는 명칭은 없이 소규모로 준비하고 있는 가을꽃밭길을 찾아보았다. 가을축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마편초(버베나) 마편초(버베나)는 중남미가 원산지이며 8월부터 개화하기 시작한다. 꽃말은 단란한 일가. 총명 Verbena hybrida Voss 축제에서 빠질수 없는 가우라 미국이 원산인 가우라 붉은색의 가우라 흰색의 가우라 꽃말은 섹시한 여인 Gaura 미국이 원산지인 10월이 되어야 붉게 물들 핑크뮬리 꽃말은 고백 Muhlenbergia capillaris 유럽, 아시아가 원산지인 코키아 꽃말은 겸허, 청초한미인 Kochia scoparia (L.) Schrad. 천일홍 스트로베리 .. 2020. 9. 25.
2020 국립수목원 우리꽃 전시회 국립수목원 2020 우리꽃 전시회 2020.09.24일 포천 광릉 국립수목원 산림박물관에서 9월22일부터~ 9월27일까지 우리꽃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자연 색채 속 야생화 쉼표 여행"이란 주제로 새롭게 발굴한 관상식물 중심으로 처음 보는 휘귀식물등 야생화를 선보이고 있다. 국립수목원 산림박물관 야외광장에 마련된 전시장 노란색채, 보라 색채를 띤 야생화를 전시하고 있는데, 새롭게 발굴한 관상식물인 부산꼬리풀, 너도개미자리 등 30여 종의 식물들도 함께 전시되고 있다. 백두에서 한라까지 지생하는 야생화로 만든 분경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순수 우리 야생화로 만든 작품중 필자 취향에 맞는 작품을 올려본다.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만들었을까!! 대단한 솜씨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영예의 수상작.. 2020. 9. 24.
비슷한 야생화 삿갓나물과 우산나물 서로 닮은 야생화 삿갓나물과 우산나물 2020.09.22일 서로 많이 비슷한 식물 중 삿갓나물과 우산나물이 있다. 삿갓나물은 독초인 반면, 우산나물은 향기로운 식용할 수 있는 식물이다. 두 식물은 전혀 다른 종(種)이나 서로 잎이 많이 닮아 삿갓나물을 식용으로 오인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삿갓나물 꽃말: 근심 독초로 분류된 식물 백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관화식물로, 뱀에 물렸을때 해독약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삿갓나물 잎 우리나라에는 1속(屬) 1종(種)만이 분포되어 있다. 6~9월 사이 윤생 옆 중앙에서 한 개의 꽃자루가 나와 끝에 1개의 꽃이 하늘을 향하여 핀다. 영 문: Verticillate Paris 학 명: Paris verticillata M.Bieb. 분 류: 백합과 (Liliacea.. 2020. 9. 23.
사적 제361호 숭인원과 영휘원 세계유산 조선왕릉 사적 제361호 숭인원(崇仁園)과 영휘원(永徽園) 2020.09.21일 서울 청량리 홍릉에 있는 영친왕(의민황태자)과 이방자(이씨)의 첫째 아들 이진(李晉)의 묘소인 숭인원(崇仁園)과 조선 제26대 임금인 고종의 후비이자 영친왕의 사친(私親)인 순헌귀비 엄 씨(純獻貴妃嚴氏)의 묘소인 영휘원(永徽園)을 찾았다. 면적 5만 5015㎡, 한 묘역에 두 원(園)이 있다. 원래 이곳은 고종(高宗)의 비(妃)인 명성황후 민씨(明成皇后閔氏)의 능인 홍릉(洪陵)이 있었으나, 1919년고종이 승하 후 지금의 남양주시 금곡동으로 천장(遷葬:)되었다. 이런 연유로 지금도 이곳을 "홍릉"으로 부르고 있다. 서울 청량리동 홍릉에있는 숭인원(崇仁園)과 영휘원(永徽園) ※원(園)은 왕의 사친(私親), 왕세자, 세.. 2020. 9. 21.
구리 장자호수 시민의 숲 생태공원 구리 생태공원 장자못 호수공원 둘레길 2020.09.20일 수도권의 구리 장자못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호수가 아니라 자연적으로 생성된 호수로, 면적 3만 2천여 평의 공원에, 약 3.6km의 둘레길 또한 걷기 좋은 코스이다. 장자호수공원 시민의 숲 둘레길 장자호수 생태체험관 장자호수 생태공원 호수공원 장미꽃길 9월 말인데 아직도 장미꽃이 피고 있다. 꽃이 많이 시들긴 했지만 아직도 장미는 게속 피고 있다. 9월에 피는 장미 코스모스와 함께 장미꽃 역시 시도 때도 없이 피는것 같다. 장미꽃길 장자호수 나무다리 목교 철새들의 낙원인 호숫가의 작은섬 호수물이 많이 빠져있는 상태다. 호수주변 산책, 운동하기 너무 좋은것 같다. 장자못 버드나무 숲길 호수공원의 수변데크 숲길 호수공원의 습지대 산책하기 좋은 수변데.. 2020. 9. 20.
한강공원 늪지 수생식물 한강공원의 늪지 수생식물 2020.09.19일 시월이 다가오면서 늪지의 수생식물들도 서서히 저물고 있다. 한강의 늪지대에는 아직도 피고 있는 수생식물이 있어 담아 보았다. 노랑어리연꽃 꽃말: 수면의 요정 조름주물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수생식물로, 우리나라 연못이나 늪지에서 볼 수 있다. 노랑어리연꽃 "어리"라는 의미는 비슷 하거나 가깝다는 뜻으로, 연꽃, 수련과 비슷하긴 하지만 연꽃은 아니다라는 것을 뜻한다. 물 위에 떠 있는 줄기에서 수중으로 뿌리를 내리므로 적당한 마디를 잘라 심으면 연중 증식이 가능하다. 연꽃보다 재배가 용이하므로 연못이나 늪지 등 다양한 수면녹화에 이용할 수 있다. 가정에서는 큰 옹기항아리 등에 재배해도 좋지만 용기의 물을 자주 갈아주어야 한다. 영 문: Yellow Floating.. 2020. 9. 19.
옥잠화와 물옥잠 옥잠화와 물옥잠 2020.09.17일 물옥잠은 잎이 옥잠화와 닮아 물옥잠이라는 이름을 얻었을 뿐, 두 식물은 전혀 다른 식물이다. 물옥잠은 물옥잠과 에 속한 한해살이 수초이나, 옥잠화(玉簪花)는 백합과 에 속한 여러해살이 풀이다. 옥잠화(玉簪花) [비녀옥잠][둥근옥잠화] 꽃말: 조용한 사람, 침착 옥잠화는 중국 이름인 옥잠(玉簪)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중국의 명나라 때 왕상징(王象晋)이 저술한 식물 백과사전인, 군방보(群芳譜)를 보면, 한(漢) 나라 무제가 총애한 이 부인이 옥잠(玉簪)을 꺾어 머리에 장식을 하였는데, 이 모습을 보고 후궁(後宮)들이 흉내를 내 그로 인해 옥잠화(玉簪花)라고 하게 되었다는 기록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옥잠화(玉簪花) 야산지에 자생하는 종(種)도 많이 퍼져 있으며, 원.. 2020. 9. 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