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822

8월에 꽃을 피우는 산나물 취 8월 꽃피는 "취" 와 바위채송하 2020.08.31일 8월에 꽃피는 산나물 "취" 와 바위채송화를 소개해 본다. ①참취 [취][나물취][암취] 꽃말: 이별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대표 봄나물인 취나물로 잘 알려져 있는 식물 8월부터 꽃이 피기 시작하는 참취 참취 꽃 학 명: Aster scaber Thunb. 분 류: 국화과(菊花科 Compositae) 형 태: 다년생 초본 원산지 : 한국 분 포: 일본, 만주, 중국 등지에 분포 서 식: 전국 각지에 야생 크 기: 약 1m~1.5m 잎 : 넓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어긋난다 뿌 리: 근경이 굵고 짧다. 꽃은 8월부터 피기 시작하는데, 백색의 꽃이 가지 끝과 원줄기 끝의 산방 화서에 달린다. 흔히 취나물로 잘 알려져 있다. 어린순은 마물로 먹으.. 2020. 8. 31.
양평 세미원 세한정 추사 세한도 세미원 세한정(歲寒庭) 경기도 양평군 양수리 2020.08.30일 추사(秋史) 김정희선생의 세한도(歲寒圖)를 입체적으로 재현해 세미원에서 두물머리가는 배다리인 열수주교(冽水舟橋) 건너기전, 면적123㎡에 조성해 놓은 세한정(歲寒庭) 새한정 물건너 두물머리 세미원 연꽃 세미원 배다리 두물머리와 세미원을 오가는 배다리 세미원 배다리 열수주교(冽水舟橋)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부교로 수십 척의 배를 연결하여 만든 다리, 세미원 은 정조시대의 배다리를 재현해 놓았다. 정조대왕의 효행과 배다리를 설계한 정약용 선생의 학덕을 기리기 위해 재현한 배다리는 우리 민족 고유의 문화유산이다. 세한정 앞 전시중인 작품명 "새로움" 매년 봉오리가 올라와 꽃이 피어도 새롭게 늦게지는 연꽃의 아름다운 자태를 맑고 따뜻한 .. 2020. 8. 30.
습지식물 들플 여뀌 여뀌 꽃말: 학업의 마침 2020.08.29일 "여뀌" 재미있는 이름의 들풀이다. 왜? 여뀌라는 이름이 붙었을까 아직까지 알려진 유래는 없다. 단지 꽃이 붉은색이며, 맛은 맵고~~ 하여 귀신을 쫓는 풀 역귀(逆鬼)에서 나온 것은 아닐까 추측해 볼 뿐 정확한 것은 아니다. 잡초같은 들풀 여뀌는 개여뀌, 흰여뀌, 이삭여뀌등 30여종이 넘는 많은 개체를가진 풀이다. 8월의 습지, 들가에서 볼 수 있는 마디풀과에 속하는 여뀌류 몇개를 소개해 본다. 붉은색의 좁쌀같이 다닥다닥 붙은 꽃이 피는 여뀌 여뀌는 공원, 습지, 야 산지 등지에서 쉽게 만날 수 있어, 가을은 여뀌의 계절이란 말도 있다. 여 뀌 영 문: Water pepper 학 명: Persicaria hydropiper (L.) Spach var. hyd.. 2020. 8. 29.
항동저수지 수생식물원 푸른수목원 항동저수지 수생식물원 2020.08.26일 구로구 끝자락에 자리한 항동 저수지의 수생식물원은 푸른수목원과 함께 3만여 평의 부지에 2,100여 종의 다양한 식물이 자라고 있다. 이번 글은 지난 8월 초 둘러본 것을 정리하여 오늘 올린다. 수목원 수생식물원 데크 항동저수지 습지 항동 저수지 수생식물들이 자라고 있는 습지대 하얀 수련 노랑 수련 물새 한쌍이 습지에서 데이트!! 습지에는 여러 수생식물들이 자라고 있는데, 습지에서 자라는 수생식물은 물을 정화시키는 작용도 해 이로운 식물들이다. https://balgil.tistory.com/1484 서울 도심속 푸른수목원 항동철길 과 푸른수목원 푸른수목원② 2020.08.03일 서울의 서남쪽 구로구의 끝자락에 위치한 푸른수목원은, 구로구 항동 일대 .. 2020. 8. 26.
수련과의 가시연 꽃 가시연(連) 꽃 온몸에 가시를 두르고 있는 가시연 2020.08.25일 습지의 밑바닥 준설작업 등으로 멸종위기 Ⅱ급으로 지정되어 있다. 가시연은 낮에는 꽃을 활짝 피웠다가, 밤에는 오므리며 물속으로 잠기는 수생식물이다. 가시연(連)은 연못이나 저수지 등에서 자라는, 수련과(科) 가시연 속(屬)을 이루는 단 하나의 종(種)인 한해살이 풀로, 초여름 화살촉같이 생긴 자그마한 잎으로 나와서 점차 크고 동그란 잎으로 자라는데 큰 것은 지름 2m에 이르기도 하는 수생식물이다. 자료출처/국립생태원 한여름이 되면 가시 돋친 여러 개의 꽃줄기가 올라오고 끝에 밤송이 같은 꽃봉오리가 달리는데 아침에 꽃봉오리의 꽃받침이 4개로 갈라지며 그 안에서 보라색의 예쁜 꽃이 피어 난다. 저녁이 되면 꽃받침이 다시 닫히고 꽃봉오리는.. 2020. 8. 25.
가평 연인산 용추계곡 연인산(1,068m) 도립공원 용추구곡길 용추계곡(龍湫溪谷) 2020.08.24일 올해는 장맛비 때문에 삼복더위가 덜 기승을 부린 듯싶다. 8월의 막바지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여름 피서지로는 추천하고 싶은 좀 한적한 가평의 용추계곡을 찾았다. 용추계곡은 약 7km에 이르는~~제1곡에서~~ 9곡(谷)이 펼쳐지는 아름다운 계곡으로, 이곳은 제1곡인 와룡추(臥龍湫)로 불리는 곳이다. 용추폭포는 와룡추로 불리는 용추구곡(龍墜九谷)중 제1곡이다. 몇 년 전에는 내려가서 볼 수 있었으나 지금은 사고 다발지역이어서 통제하고 있다. 굉음을 내며 쏟아내리는 물줄기는 장관이다. 용추구곡(龍墜九谷)의 제1곡 와룡추(臥龍湫) 용이 누워있는 웅덩이 형상을 하고있어 불리게 된 푸른물의 아름다운 폭포 연인산의 용추구곡 계곡 제2곡.. 2020. 8. 24.
동작구 역사공원 사육신공원 사육신(死六臣) 역사공원 서울 동작구 노량진 2020.08.23일 1972년 5월 25일 서울 유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 보호받고 있는 사육신(死六臣) 묘역이 있는 역사공원을 찾았다. 동작구 사육신(死六臣)공원 사육신(死六臣) 공원map 사육신(死六臣) 묘역 홍살문(紅箭門) 불이문(不二門) 不事二君之門 두 임금을 섬기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가 담겨있는 문, 불이문(不二門) 의절사(義節祠) 사육신(死六臣)의 신주(神主)를 모신 6분의 위패(位牌)에 김문기(金文起)를 추가하여 7분의 위패(位牌)가 모셔져 있다 사육신의 신도비각(神道碑閣) 육각면에 새겨진 여섯분의 충신 死六臣之基碑(성삼문, 박팽년, 이개, 유응부, 하위지, 류성원) 이 몸이 죽어서 무엇이 될꼬 하니 蓬萊山第一峰에 落落長松 되었다가 白雪이 滿乾坤할.. 2020. 8. 23.
망개나무와 청미래덩굴 망개나무와 청미래덩굴 망개잎으로 싸서만든 망개떡 2020.08.22일 경상도 의령 지방의 특산물 망개떡은 망개나무 잎으로 싼 떡으로, 임진왜란 때 의병들이 망개나무잎으로 만든 떡을 지니고 다니면서 끼니를 때웠다고 할 만큼 오랜 세월을 함께한 떡이라 할 것이다. 사실은 여기서 말하는 망개떡의 망개나무잎은 공식 명칭인 망개나무잎이 아니라 청미래덩굴의 잎을 말한다. 청미래덩굴을 경상도와 전라도 남부지방에서는 망개나무라 부른다고 한다. 경상도와 전라도의 사투리일 뿐 실제의 망개나무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천연기념물 지정 희귀 수종 망개나무 [멧대싸리] [살배나무] 꽃말: 장난 실제의 망개나무는 전세계적으로 희귀한 수종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으나, 그 수가적어 명종위기 식물로 지정되어 있는 나무이.. 2020. 8. 21.
새 보물 납시었네 국보 보물전 관람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 새 보물 납시었네 신국보 보물전 2020.07.21~09.27일 2020.08.19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7월부터 인기리에 특별 전시하고 있는 새 보물 납시었네 예약이 2주는 몰려있어 예약하기 참 힘들었는데, 광복절날 예약 취소 가 2장 나와 운 좋게 볼 수 있었다.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예약 후 2m 간격 유지 입장 하였으나 16일부터는 아쉽게도 잠정 휴관에 들어갔다. 기획전시실에서 전시하는 새 모물 납시었네, 예약이 2주 정도는 밀려있을 만큼 인기가 좋은 기획전시 국보 325호 기사계첩(耆社契帖) 숙종이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간 것을 기념하여 제작한 계첩(契帖). 국가의 권력을 상징하는 국새(國璽) 전시실 2m 거리유지 좀 힘들다 천문시계인 혼개통헌의(渾蓋通憲儀) 실록을 보관하던 .. 2020. 8. 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