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529

부처님오신날 불암사 봉축행사 2020 부처님 오신 날 불암사(佛岩寺) 봉축행사 2020.05.31일 사월초파일 부처님 오신 날 행사가 1달 연기되어 05월 30일 전국 사찰에서 봉축행사가 열려, 수도권의 남양주 불암산 중턱에 자리한 불암사를 찾았다. 서울과 남양주 경계의 불암산(佛巖寺) 불암산 중턱에 자리한 불암사는 조선 세조 때, 왕실의 동서남북 4대 원찰 (불암사, 진관사, 삼막사, 승가사) 중 "동쪽 불암사" 라 하여 제일로 꼽는 사찰로, 신라 현덕왕 16년(서기 828년) 지증국사 창건한 천년고찰 불암사 일주문 불암사 경내 입구에는 포대화상(布袋和尚)이 불자를 맞이하고 있는 듯, 환하게 특유의 미소를 짓고 있다. 경내 초입의 불암사 제월루(霽月樓) 건물 앞과 뒷칸에는 각각 불암사(佛巖寺)와 제월루(霽月樓)‘라는 편액이 걸려있.. 2020. 5. 31.
빈도리와 때죽나무 꽃 빈도리와 때죽나무 2020.05.30일 일본 말발도리로 불리는 빈도리. 빈도리는 멀발도리와 닮았으나, 때죽나무 꽃과도 비숫한 것 같다. 5월 말 때죽나무 꽃은 지고빈도리 는 활짝 피기 시작하고 있다. 오늘은 두 나무를 올려본다. 빈도리 [일본 말발도리] [꽃말: 애교] 알본에서 원예종으로 품종 개발된 일본 말발도리로, 속은 비어있고, 꽃은 말발도리와 많이 닮아 빈도리로 부르는 나무, 발발도리와 많이 닮았으나, 때죽나무 꽃과도 비슷한것 같다. 빈도리 꽃 유사종으로는, 만첩으로 피는 만첩빈도리가 있다. (학명: for.plena SCHNEID.) 학명은 Deutzia crenata Siebold & Zucc 빈도리 꽃망울 아직 떨어지지 않은 전년도 열매 키는 약1~2m 정도, 꽃은 5~6월에 피고 총상꽃차례.. 2020. 5. 30.
댕강나무와 좀 댕강나무 꽃 좀 댕강나무와 댕강나무 꽃 비교 2020.05.29일 "댕강" 재미있는 표현이다. 나뭇가지를 꺾으면 "댕강"소리가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가느다란 부러질 듯 나뭇가지에 작은 잎의 분홍빛도는 종모양의 흰 꽃이 모여 피는 꽃나무이다. 댕강나무는 함경도 석회암 지대에서 자라는 우리나라 고유종이다. 댕강나무가 일본으로 건너가 원에종 으로 개량되어 역수입해 들어온 것은 꽃당강나무로 Abelia라고도 부른다. 오늘 소개하는 꽃나무는 "댕강나무"와 "좀 댕강나무" 로 "댕강나무" 우리나라 토종이나, "좀 댕강나무"는 원산지가 우리나라와 일본이다. 좀 댕강나무 Dwarf abelia 우리나라 동두천과 충북 단양지역에 분포하며, 일본에도 분포되어 있는 꽃나무 황백색의 예쁜 종모양 꽃이 2~8개 모여핀다. .. 2020. 5. 29.
등대꽃과 박쥐나무꽃 등대꽃과 박쥐나무꽃 2020.05.27일 야생에서는 참 재미있는 이름의 꽃나무들이 많다. 오늘은 운이 좋아서 인가, 꽃이 피기 시작하는 박쥐나무와 등대 꽃나무 가 눈에 띄어 올려본다. 두 나무는 무두 원산지가 일본으로, 일본에서 건너온 나무들이다. 등대꽃 나무 [단풍철쭉] [꽃말: 밝은미래] 밤에보면 나무 전체가 등대불처럼 보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이라고 한다. 그러나 등대꽃을 자세히 보면 초롱꽃 처럼 보이는데~~ 이름은 등대꽃 나무다. 꽃피기전의 등대꽃망울 진달래과(Ericaceae)에 속한 낙엽관목 학명: Enkianthus campanulatus (Miq.) G.Nicholson 일본에서 관상용으로 많이 심어 기르는 높이 4-5m 정도의 낙엽 떨기나무 학명의 엔키안투스(Enkianthus)는 라틴.. 2020. 5. 27.
오월에 핀 약초들의 꽃 오월에 핀 약초들의 꽃 2020.05.25일 5월 들어 산과 들에는 많은 꽃들이 피고 지고 있다. 오늘은 5월에 핀 약초들의 꽃을 모아 보았다. 작약(芍藥) (함박꽃) [꽃말: 수줍음] 작약과(aeoniaceae)에 속한 다년생초로 중국 이름이 작약이어서 중국 이름 그대로 작약(芍藥)으로 부는 식물이며, 원산지는 중국으로 원예종이다. 반그늘진 곳에서 잘 자라며 학명은: Paeonia lactiflora Pall. 꽃은 흰색, 분홍, 적색과 또는 여러 가지 혼합된 색의 꽃이 원줄기 끝에 큰 꽃이 1송이씩 달린다. 한방에서 백작약 뿌리를 빈혈 치료와 진통제로, 적작약 뿌리는 혈압과 해열제로 이용한다. 엉겅퀴 (가시엉겅퀴) [고독한 사람, 근면] 국화과(Compositae)에 속한 다년생초로, 피를 엉키게 하.. 2020. 5. 25.
불암산 서울둘레길 불암산(佛岩山) 509m 덕릉고개~ 회랑대 역까지의 불암산 서울둘레길 2020.05.24일 불암산 덕릉고개에서 출발하여, 테마가 있는 희망길, 설화길, 동행길, 100세 길 등 테마길 따라 화랑대역까지 걷는 약 7.0km의 숲길 덕릉고개 산행로 덕릉고개에서 불암산 오름길 덕릉고개에서 서울둘레길로~~!! 서울둘레길 희망길로~~!! 마치 사랑하는 사람끼리 포옹하고 있는 듯 "연인바위" 불암산 중턱으로 오르고 내려가는 산길 수락산과 당고개 주변 조망 전망대 울창한 숲길따라~~!! 불암산 생태도시숲 철쭉동산 쉼터에서 보는 수락산과 주변 철쭉은 어느새 지고없는 찰쭉동산 숲길 불암산 정상 갈림길 불암산 계곡 오늘도 암벽타는 클라이머 불암산의 중턱 오르고 내리고~~!! 묘한 바위 "남근석" 바위 란다. 산행의 묘미를.. 2020. 5. 24.
방향성 밀월식물 조팝꽃나무 조팝꽃나무 종류 2020.05.22일 5월이 되면 야산 지를 하얗게 물들이는 꽃이 잇는데, 바로 조팝나무류 들이다. 조팝나무는 방향성. 밀원식물로, 식용 및 약용을 하며, 우리나라 야 산지에 약 20여 종(種)의 조팝나무가 자라고 있으며, 오염 및 추위에도 잘 견디는 꽃나무로 관상용 수 로도 많이 심는 꽃나무이다.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조팝나무 종류는 약 20여종이 자라고 있다. 오늘은 그중 5종(種)을 찾아 소개한다. ①조팝나무 [홑조팝나무] [꽃말: 홑조팝나무] 꽃핀 모양이 튀긴 좁쌀을 붙여놓은 것처럼 보여 조팝나무라 이름 붙여졌다. 조팝나무류 는 장미과(Rosaceae)에 속한 낙엽관목이다. 학명: Spiraea prunifolia for. simpliciflora Naka 야 산지에서 흔하게 볼 .. 2020. 5. 23.
조선왕릉 숲 개방 사릉思陵 숲길 유네스코 세계유산 조선왕릉 남양주 사릉 능침 위 숲길 2020.05.21일 5월 16일~ 6월 말까지 개방하는 "조선왕를 숲길 9선" 오늘은 남양주 사릉(思陵) 능침 위 숲길을 거니어보았다. 이 숲은 약 0.6km의 작은구간 길이지만 평소에는 출입 할 수 없는노송숲을 거닐어보는 색다른 체험이다. 수도권 동부지구 개방구간 안내 사릉(思陵) 입구 사릉(思陵) 사릉은 단종의 정비 정순왕후(定順王后) 송 씨가 잠들어 있는 능(陵)으로, 사릉은 그리움이란 뜻의 능호 라고 한다. 중앙선 기준 일방통행 걷기 사릉(思陵) 정순왕후 송 씨는 1440년생으로 15세때 단종비가 된후 18세때 생이별 하고 82세까지 사신 분이다. 정순왕후는 1698년 복위 된 후, 사가(私家)의 묘역이 있는 주변에 능을 조성하였다. 왕릉에는.. 2020. 5. 21.
오월에 꽃피는 야생꽃나무 오월에 꽃피는 야생꽃나무 2020.05.20일 5월에 꽃을 피우는 야생꽃나무를 찾아 담아 보았다. 병아리꽃나무 Black Jetbead [개함박꽃나무] [꽃말: 의지, 왕성] 순백의 작은 하얀 꽃을 병아리에 비유하여 붙여 젔다고 한다. 경북 영일군 동해면 발산리의 병아리꽃나무와 모감주 나무 군락지는 천연기념물 제371호에 지정되어 있다. 앙증맞은 예쁜꽃의 병아리꽃나무 장미과(Rosaceae))에 속한 낙영활렵 관목으로, 학명은 Rhodotypos scandens (Thunb.) Makino. 한국이 원산지이며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 크기는 2m 정도이며, 흰색 꽃이 4~5월에 어린 가지 끝에서 핀다. 팥꽃나무 [팟꽃나무] [꽃말: 사랑, 명예] 팥꽃나무는 이북 평안도에서 황해도를 거쳐 전남 바닷가의 산.. 2020. 5. 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