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419

설악 화야산 안골계곡 화야산(禾也山)755m 안골계곡 탐방 경기 가평 설악면 회곡리 2020.04.30일 북한강이 화야산의 북쪽으로는 청평호를 감싸고돌아 남으로 흘러나가는 중앙에 있는 화야산은 경치가 아름다운 육산이다. 봄이 오는 3월부터는 야생화를 보기 위해 많은 산객들이 찾는 봄 야생화의 천국으로 소문난 산이다. 화야산의 삼회리 큰골 계곡으로 해서 절골을 지나 화야산으로 오르는 계곡에 많은 야생화가 자생하고 있다. 오늘은 삼회리 넘어 회곡리 안골계곡으로 산행을 해 보았다. 삼회리의 울창한 소나무 숲길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줄딸기 학명: Rubus oldhamii Miq.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활엽 덩굴식물로, 많은 줄기가 줄줄이 올라와 자란다고 하여 줄딸기라 부른다. 수림이 울창한 걷기좋은 숲이다. 우리나라 특산식물 병꽃나.. 2020. 4. 30.
남양주 수락산 힐링숲길 남양주시 수락산 638m 힐링숲 둘레길(소풍길) 2020.04.28일 의정부 고산동 뺏벌에서~ 거문돌 계곡~ 흑석 계곡~ 남양주 사기막~ 수락산 미당바위까지 약5.0km의 힐링 숲 소풍길을 둘러보았다. 오늘은 미세먼지 없는 맑은 산행하기 좋은 날씨다. 수락산 도정봉에서 기차바위 능선까지 조망권에 들어온다. 거문돌 숲길 수락산의 흑석초소 물맑은 수락계곡~~~ 가뭄으로 물없는 계곡으로 변했다. 오르고 내리고~~ 걷기좋은 숲길이다. 수락산에도 봄은 오고 있나 보다. 산철쭉이 산객을 반기고 있다. 흑석 계곡의 명물인 수락폭포에는~~ 메말라 물어 없다. 폭포 습지에는 바위틈새에서 돌단풍이 하얀 예쁜 꽃을 피우고 있다. 물없는 계곡 ~~가뭄이 심하다!! 참 걷기좋은 숲이다. 리본만 찾아가면 된다. 소풍길 갈림길. .. 2020. 4. 28.
파주 마장호수공원 둘레길 그동안 코로나로 통제되었던 파주 마장 호수공원. 지난 20일부터 풀렸다는 소식에 주말을 피해, 혼잡한 파주방향을 피해 한적한 양주 안고령으로 해서 마장 호수공원 찾았다. 양주 안고령 마장호수공원 둘레길 입구 안고령에서 마장 호수공원 가는길목 날씨는 좋으나 강풍이 불고있다. 경기 북부지역 은 아직도 벚꽃이 활짝 피어있다. 양주방면 에서 보는 호수공원 출렁다리 마장호수 출렁다리는 2018년 3월 29일에 개통하였는데, 길이 220m, 폭 1.5m, 높이 7m로 원주 소금산의 출렁다리보다 20m가 더 길다고 한다. 성인 70kg 기준, 1280명이 동시에 올라서도 끄떡없을 만큼 튼튼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통제 풀린 것 몰라서 일까~~ 아님 코로냐 영향일까~~너무 한산하다. 산책하기는 참 좋은 날이다. 매서.. 2020. 4. 27.
둘레길에서 만난 야생화 5월은 다가오는데 웬 꽃샘추위 인지 모르겠다!! 봄바람은 강풍 수준이고, 매우 춥기만 하다. 날은 추워도 산과 들에는 꽃나무들이 울긋불긋 산야를 아름답게 뒤덮고 있다. 둘레길에서 만난 야생화를 정리해 보았다. ㅇ 우연히 개별꽃 군락지를 만났다. 작은꽃이라 만나기가 쉽지않은 꽃이다. 귀여움이란 꽃말을 가진 예쁜 작은꽃인 개별꽃 석죽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학명은 좀 길다. Pseudostellaria heterophylla (Miq.) Pax ex Pax & Hoffm. 개별꽃과 큰 개별꽃의 차이점은 개별꽃은 화경에 털이 있고 큰 개별꽃은 털이 없다는 것이다. 꽃 모양이 하늘의 별을 닮았다고 해서 별꽃이라 부르며, 들에 나는 별을 닮은 꽃이라 하여 들별꽃이라 부른다고 한다. 작고 예쁜 개별꽃이 산 중턱을 뒤덮고.. 2020. 4. 26.
광릉숲 2코스길 도정산 290m 광릉숲길 2코스길 따라 도정산(道正山) 290m 수도권에서 인적이 뜸한 둘레길을 찾아 즐겨본다. 오늘은 광릉숲길 2코스로, 별내주민센터에서~ 도정산~ 비루개~ 무지랭이 약수터길 따라 걸어보았다. 별내면 주민자치 앞 광릉숲길 1~2코스 싯점 주민자치에서 도정산으로 오른다. 숲가의 현호색 군락지 광릉숲길에는 이런 철조망을 볼수있다. 산주인이 다니지 말라고 쳐 놓은것으로 보인다. 광릉숲에는 멧돼지가 참 많아 조심해야 한다. 산마늘과 비슷한 은방울 꽃 예쁜 꽃이나 독초로 식용해서는 절대 안 되는 야 산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이다. 아카시아 꽃보다 먼지 피는 귀룽나무 꽃으로 꽃향은 강해서 멀리서도 맡을 수 있다. 줄기껍질이 거북이(귀: 龜)처럼 생겼으며, 줄기와 나뭇가지가 용을 닮아 귀룽나무라는 이름이 붙.. 2020. 4. 22.
광릉숲 둘레길 제1코스 옛사랑길 광룽숲 생물권 보전지역 둘레길 제1코스 "옛사랑 길" 2020.04.20일 광릉숲 둘레길의 제1코스인 "옛사랑 길"은 남양주 별내 주민자치센터(에코랜드)에서~ 내각리 봉영사~ 진접중학교 까지의 10.5km 구간으로, 오늘은 별내 청학리 에코랜드에서~ 내각리 봉영사 입구 까지 약5.0km를 둘러보았다. 별내 청학리 용암천 신하교 용암천 벚꽃은 내년을 기약해 본다. 용암천에는 철새들의 쉼터인것 같다. 별내 청학리 신하교 둘레길 ①, ②코스 출발점 광릉숲 별내 에코랜드 인공연못 에코랜드 둘레길로 올라간다. 별내 에코랜드 에코랜드에는 축구장, 실내수영장, 야구장, 둘레길 등이 잘 조성되어 있다. 에코랜드 둘레길 에코랜드 야구장옆 숲길 입구 멧돼지 출몰지역 겁주는것은 아니겠지~~!! 알록 제비꽃을 여기서 만났다... 2020. 4. 20.
운길산 천년고찰 수종사 경의 중앙선 지하철을 이용 운길산역에서 내려 운길산(雲吉山) 9부 능선에 자리한 천년고찰 수종사 사찰을 찾았다. 수 운길산역에서 수종사 가는길목 운길산 산행로 따라 올라가 본다. 자동차 도로 따라 올라간다. 도로따라 꼬불꼬불 올라간다. 수종사 일주문 도착 일주문부터는 차량도 출금. 일주문에서부터는 도보로 올라가야 한다. 미륵부처님 길따라~~!! 봄 제철 두릅이 보인다!! 따고는 싶은데 보는 눈이 많아~~!! 사찰의 마지막 문인 불이문(不二門)을 지나~~!! 가파른 길 따라 올라간다. 해탈문(解脫門)을 들어서면 사찰 경내로 들어간다. 해탈문에 들어서면 수종사 감로수 샘물이 보인다, 우리나라 다도를 정립한 조선 후기 승려 초의선사는 수종사의 샘물 맛은 천하일품이라고 평했다고 한다. 수종사 경내 수종사 종무소.. 2020. 4. 19.
4월에 활짝 핀 야생화 병아리꽃나무 [죽도화, 개함박꽃나무] [꽃말: 의지, 왕성] 순백의 하얀 꽃을 병아리에 비유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장미과의 속한 낙엽활엽관목으로 학명은 Rhodotypos scandens (Thunb.) Makino 분꽃나무 [꽃말: 소심, 수줍음] 햇빛이 잘 드는 산허리에서 자라며, 내한성과 내염성이 강해 해안가에서도 잘 자란다. 인동과 (Caprifoliaceae)에속한 낙엽 활엽 관목.으로, 학명은 Viburnum carlesii Hemsl. ex F.B.Forbes & Hemsl. 산분꽃나무 [꽃말: 수줍음] 인동과 (Caprifoliaceae)에속한 낙엽 활엽 관목으로, 학명은 Viburnum burejaeticum Regel & Herder 금낭화(錦囊花) [등모란][며느리주머니] [꽃.. 2020. 4. 17.
4월에 활짝 핀 봄꽃 코로나로 힘든 시기여서 마음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은 흔하지 않다. 서울에 있는 도심 속 수목원인 홍릉숲은 통제를 하지 않고 있어, 반갑기만 하다. 4월 중순에 접어드니 벚꽃은 지고 있으나 수많은 꽃나무들은 활짝 꽃을 피우기 시작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꽃나무인 개나리 산개나리 [북한산 개나리] [꽃말: 희망] 우리나라 특산식물 이자 희귀식물 인 산개나리 산개나리는 북한산, 관악산및 전국 표고 800m 이상에서 자라는 귀한 식물이다. 물푸레나무과의 낙엽활엽관목으로, 학명은 Forsythia saxatilis (Nakai) Nakai 매화말발도리 [꽃말: 애교] 염매 모양이 마치 말의 말굽에 끼우는 편자처럼 생겼다고 해서 매화말발도리 라는 이름이 붙었다. 끝이 여러 갈래로 나뉜 고깔 모양의 꽃은 작.. 2020. 4. 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