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0411

북한산 명품숲 우이령길 명품숲길 소귀고개 우이령길 ① 북한산 국립공원 21구간 둘레길 2024.04.14일 미세먼지 없는 지난 주말 오랜만에 간편하게 트레킹 하기 좋은 북한산 21 구간길 소귀고개 우이령(牛耳領) 길을 소개해 봅니다. 우이령 숲길에는 오봉 관음봉아래 천년고찰 오봉산 석굴암이 있습니다. 우이령길은 서울 강북 우이동에서 양주시 교현리를 연결하는 약 7.0km 비포장도로로, 소의 귀를 닮아 붙여진 북한산 국립공원의 우이암(牛耳岩) 아래에 위치한 고갯길을 우이령(牛耳領) 고개로 불리게 되었습니다.평화롭게 오가던 우이령길은 김신조 무장공비 투입사건으로, 군부대가 주둔하게 되면서 2009년까지 약 40여 년간을 왕래가 없자 북한산의 가장 아름다움 숲으로 변해, 환경단체와 협의를 거쳐 2009년부터 개방은 하지만 1일 50.. 2024. 4. 18.
디엠지 접경지역에 핀 야생화 DMZ 접경지역 야생화 꽃망울 DMZ 둘레길에 피어나는 봄꽃 자료출처/산림청 국립수목원 2024.04.09일 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접경지역에 위치해 있는 디엠지 자생식물원에는 겨우내 쌓었던 눈이 녹아내리면서 소박한 매력을 지닌 봄꽃 야생화가 피었습니다. 봄을 알리는 복수초, 너도바람꽃을 시작으로, 자생식물원과 디엠지펀치볼 둘레길의 계곡과 나무그늘에는 우리나라 특산식물인 동강할미꽃이 고개를 내밀고, 모데미 풀, 돌바람꽃, 꿩의바람꽃, 노루귀, 깨이낑이풀, 노랑제비꽃, 동의나물과 봄꽃의 여왕으로 불리 얼레지가 무리 지어 피고 있다고 합니다. 모데미풀은 깊은 산속 계곡 주변이나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 자라는, 우리나라에서 만 자생하는 특산식물이라고 합니다. 찾아온 봄꽃 야생화 ①노루귀 ②돌바람꽃 ③너도바람꽃 ④.. 2024. 4. 16.
세계유산 창경궁 고궁산책 창경궁 고궁산책 ② 세계유산 조선의 궁궐 2024.04.13일 청덕궁의 정문 돈화문을지자 창덕궁을 돌아보고 창덕궁의 후원 앞 함양문으로 들어가 창경궁을 산책해 봅니다. 경복궁에서 창경궁으로 들어가는 함양문 창경궁 임금의 공간 통명전 일원 나무줄기의 껍질이 거북이(龜) 등처럼 생겼고 줄기와 나뭇가지가 용(龍)을 닮았다고 하여 귀룽나무라는 이름을 얻었고 합니다. 귀룽나무 꽃은 향기가 강해 멀리서도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초여름 꽃나무인데 벌써 피어 향기를 날리고 있습니다. 느티나무가 쓰러졌으나 밑동에서 줄기가 새로나와 자라고 있는 기이한 형태의 노거수 느티나무 창경궁후원의 아름다운 연못 대춘당지 창경궁 소춘당지에서 대춘당지로 이어지는 길목에 우뚝 세워져 있는 이 팔각 칠 층 석탑은 일제강점기 시절 만주에서 가.. 2024. 4. 15.
세계유산 창덕궁 고궁산책 창덕궁 고궁산책 ① 세계유산 조선 5대 궁궐 2024.04.13일 4월 둘째 주 주말 30℃를 육박하는 여름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봄이 왔나 했는데~~ 봄은 가고 여름의 문턱에 온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도 없고. 나들이하기 좋은 주말 조선의 법궁 창덕궁을 찾았습니다. 창덕궁의 정문 돈화문 앞 월대를 옛 모습으로 복원해 놓아 이제야 궁궐의 면모를 찾은 것 같습니다. 돈화뭉에 들어서면 안마당에 궁궐로 가는 초입의 여덟 그루의 300년~400년 회화나무군(群)은 천연기념물 제472로 지정 보호 하고 있습니다. 돈화문 앞을 흐르는 금천을 가로질러 놓여 있는 돌다리 금천교를 지나~ 창덕궁의 정전인 인정전으로 들어가는 문 수백 년을 창덕궁과 함께한 진산문, 궐내각사 앞에 우뚝 서있는 느티나무 경복궁의 법궁 인정전.. 2024. 4. 14.
서울숲 벛꽃길따라 튤립정원 벚꽃숲길 따라 튤립축제 서울 성동구 서울숲공원 2024.04.10일 서울시민의 휴식공간인 서울숲에는 활짝 판 벚꽃이 지면서 봄바람에 꽃비가 내리기 사직하고 있습니다. 벚꽃은 지고 튤립정원에는 튤립이 활짝 피기 시작하면서 튤립축제가 자연스레 열리고 있습니다 꽃비 내리는 벚꽃숲길 따라 튤립정원의 튤립에 취해봅니다. 서울숲 튤립정원에 튤립이 활짝 피고 있어 자연스럽게 튤립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서울숲 벚나무길 봄바람에 꽃비 내려 수북하게 쌓인 오솔길 개울가 바람의 언덕에서 한강으로 이아지는 보행전용 가교에서 내려다본 꽃사슴 방사장 주변에 활짝 피어지고 있는 벚꽃을 한 장의 추억으로 남기려 많은 상춘객이 몰려있네요 꽃비 내리는 왕벚나무 숲길 피크닉 명소 서울숲 가족마당 잔디광장 서울숲 수변가 튤립정원에는 튤립.. 2024. 4. 12.
미래유산 홍릉숲 꽃길 홍릉숲 꽃길국립산림과학원 미래유산숲 서울 회기동 천장산자락에 있는 미래유산 국립산림과학원 임업시험림 은 서울시내에 있는 유일한 수목원으로, 100년 이상을 비공개 속에서 가꾸어온 주말에만 자유개방하고 있는 도심 속 명품숲입니다. 활짝 핀 왕벚나무 수일새로 활짝 피더니 벌써 바람이 불면 꽃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분류: 매자나무 과(科) 늘 푸른 상록관목 학명: Mahonia;japonica;(Thunb.) DC 뿔남천이름의 유래는 위로 삐죽삐죽 위로 솟아오르는 꽃의 모양이 뿔처럼 보여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분류: 장미과(科) 학명: Pyrus ussuriensis var. seoulensis 홍릉숲의 특이한 나무인 이나무를 1935년에 홍릉수목원에서 나카이 다케노신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으나, 이후 1966.. 2024. 4. 11.
호명호수 미로정원 타입캡슐숲길 양수발전소 호명호수 미로정원호명산 538m 지점에 있는 인공호수2024.04.05일 경춘선을 타고 상천역에서 시내버스 타고 호명산 호명호수에 올라 호수둘레길 따라 호수아래 원시림 숲에 있는 티임 캡슐을 보관하고 있는 미로정원 숲길을 소개해 봅니다. 눈 내리는 동절기에는 위험해 버스운행이 중단되었던 시내버스가 3월 중순부터 운행하고 있습니다. 호명호수는 산세가 험준한 호명산 해발 538m 부근에 건설해 놓은 우리나라 최초의 양수발전소 상부에 있는 인공호수입니다., 호명호수는 수려한 산세와 함께, 드넓은 저수지는 백두산 천지를 연상케 하는 아름다운 절경을 자랑하고 있는 호수입니다. 호명호수까지 3.5km, 등산로 따라 올라가면 약 1.5hr, 시내버스 타고 올라가면 10분, 자가용 가지고 가면 주차장에서, .. 2024. 4. 9.
제천의비경 의림지 용추폭포 의림지 용추폭포 우리나라 명승 제20호 제천의 10경 중 제1경인 의림지에는 인공폭포와 비경 용추폭포 위를 걷는 유리전망대가 있습니다. 의림지는 충북 제천시 모산동 일대에 있는, 삼한 시대에 만들어진 인공 저수지로, 김제의 벽골제, 밀양의 수산제와 함께 한국 고대 수리시설의 하나로, 삼국사기, 고려사, 세종실록 등에도 기록되어 있는 유구한 역사를 지닌 인공섬이 있는 저수지입니다. 산책길 따라 용추폭포를 지나 인공폭포 속으로 들어가 보는 둘레길 의림지에 있는 "용추폭포"는 신월동에서 올라온 이무기가 용이 되어 승천하지 못하고 이곳에서 터져 죽었다는 전설에서 "용 터지기"라고 불린 것에서 유래된 폭포입니다. 폭포 위 수문을 열면 물이 떨어지는 소리가 용의 울음소리 같아서 용폭포라고도 부릅니다. 두 나무의 뿌.. 2024. 4. 7.
조선의 법궁 경복궁의 봄꽃소식 경회루 활짝 핀 능수벚꽃 조선 5대 궁궐 경복궁 2024.04.04일현재 추위와 더위를 오가는 이상기온 속에 고궁에는 봄꽃이 활짝 만개하고 있습니다. 경복궁의 경회루에는 능수벚꽃으로도 불리는 수양벚나무의 꽃이 활짝 피어 방문객을 즐겁게 반기고 있습니다. 활짝 핀 경복궁 경회루일원의 수양벚나무 경복궁에는 주말도 아닌데 엄청난 방문객으로 혼잡스럽네요, 고궁을 찾은 방문객 중 한국인은 찾기 어려울 정도로 한복 입은 외국인들로 붐비고 있습니다. 경복궁 경회루에 늘어진 수양벚꽃 활짝 만개한 수양벚꽃 능수벚꽃이라 불리는 수양벚나무 수양벚꽃 절정인 경회루 아름답게 물든 수양벚꽃 연꽃의 항기를 지닌 장자라는 뜻의 경회루 북측연못에 있는 정자 하향정(荷香亭)의 노거수 한그루가 고사되고 있네요 경복궁 경회루일원의 꽃나무 .. 2024. 4. 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