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820

들가에핀 야생화 8월 들가에핀 야생화 2019.08.30일 배초향(排草香) [방앳잎] [방아잎] [중개풀] [방애잎] [방아풀] 꽃말: 향수 꿀풀과 (Lamiaceae)속한 여러해살이풀로, 배초향잎은 특유의향을내는데, 원산지는 한국이며, 보통 방아잎으로 부른다.전국 야산지의 양지바른곳에서 흔하게볼수있다. 학 명: Agastache rugosa (Fisch. & Mey.) Kuntze 배초향(排草香) 전초 부처꽃 [두렁꽃] 꽃말: 비련,슬픈사랑 부처꽃과(Lythraceae)에 속하는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한국이며, 줄기에 털이있으면 털부처 꽃이라고 한다. 불가의 우란분절(음력7월15일)날 연꽃대신 색깔이비슷한 이 꽃을 불단에 바치면서 붙여졌다고 한다. 학 명: Lythrum anceps (Koehne) Maki.. 2019. 8. 30.
경춘선페역 화랑대역 추억속으로 사라진 서울의 간이역 경춘선의 폐역 화랑대역(花郞臺驛) 등록문화재 제300호 2019.08.29일 화랑대역은 추억속으로 사라진 서울에 남아있는 마지막 간이역으로, 일제시대인 1939년 경춘철도(주)에서 건립한 사설철도로, 건립당시의 원형을 비교적 잘 유지하고있어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있다. 화랑대역은 원래 1939년 경춘선의 '태릉역'으로 시작하였으나 육사가 이전해온 이후, 1958년 화랑대역으로 바뀌었다. 화랑대역 4번출구로 나와 경춘숲길따라 육사방향으로 도보로 약5분거리 경춘숲길 경춘선열차가 달리던 철로가 그대로~~!! 경춘선숲길 map 육사입구 경춘선숲길 (구)화랑대역 주변을 정리하여 2017년개방된 경춘숲길 폐역으로 사라진 화랑대역 증기기관차인 객차2량으로 구성되어있는, 협궤열차(挾軌.. 2019. 8. 29.
춘천백양리에서 구철길따라 트레킹 강촌 구철길따라 트레킹(약7.0km) 2018.08.28일 오늘은 경춘선 백양리역에서 구철길따라 젊음의상징인 강촌역까지 약7.0km를 걸어보았다. 백양리역은 주변에민가는없고 단지 등산객이 주고객인것 같은데 역이 필요할까싶다. 백양리역윗길 이길은 옛적에는 경춘선 열차가 달리던 길이었는데~~~!! 약30여분걸으니 옛 백양리역도착. 철길따라~~~!! 갈림길에서 약1.5km올라가면 화전민이살던 동네가 다온다. 화전민터가는길아래로 내랴가면 산에서내려오는물 북한강으로 내려보내는 물길터널이 있는데 터널안이 아주 시원하다. 철길을 없애고 그대로~~세월이흘러 이젠 자동차도 안다니는 오지의산길이 되었다. 삼악산 등선봉이 보이는 오지숲길 이길은 옛적에는 경춘선열차가 달렸을텐데 세월은흘러 걷기좋은 트레킹코스되어 걷고있다. 백.. 2019. 8. 28.
서울종로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박물관마을 2019.08.26일 1970~80년대 그시절로 되돌아가 새로태어난 서울종로 새문안마을은 서울형 도시재생1호로, 마을전체가 박물관으로 재탄생하였다. 옛 한옥건물과 추억속의 골목길을 그대로 보존한 근현대 서울100년의 삶과 기억이 담겨있는 소중한공간인것 같다. 종로 서울역사박물관옆 돈의문박물관마을입구 돈의문(敦義門) 돈의문박물관 마을마당 옆에는 마을안내소가있다. 임정100주년을 기념하기위한 테마전시관 독립운동가의집 나라를위한 독립운동가의 활동과 잘알려지지않았던 여성독립운동가를 소개하고있다. 마을마당옆 한옥집은 체험교육관으로 한지공예, 닥종이, 서예, 자수공예, 미술체험등등을 체험할수있는 공간으로 꾸며놓았다. 돈의문전시관은 새롭게 조성한 문화공간으로, 1960년대 가정집으로 지어진 이 건물은.. 2019. 8. 26.
앙증맞은 이름을가진 야생화 8월에 피는 들꽃과 열매 앙증맞은 이름을가진 야생화 2019.08.25일 들가나 야산지에서 서식하는 꽃나무들 중에는 희한한이름, 괴팍스럽고 험학한이름, 고약하고 웃음을 자아내는이름 등등 요상스런 이름의 꽃들이 참많다. 8월에 꽃망울을 터트리고, 결실을맺는 식물들을 찾아 소개해 본다. 큰도둑놈의갈고리 [큰도둑놈의갈구리] 여름,가을철 숲길을 파헤치고 다녀오면 뭔가가 옷에 다닥다닥 붙는다. 그래서 고약한 이름이 고약하게 붙은 식물이있다. 원산지는 한국으로 도둑놈의갈고리는 열매의 겉에 갈고리모양의 털이있는데, 이것이 옷이나 동물의 털에 붙어 다른곳으로 이동번식을 하는데, 이를 도둑놈으로 빗대어 붙은이름 이라고하니 웃음이난다. 큰도둑놈의갈고리 꽃 콩과 (Leguminosae)로 분류되며 학명은 Desmodium .. 2019. 8. 25.
경춘선 백양리폐역 여행 추억속으로 사라진 폐역 경춘선 백양리역(白楊里驛) 2019.08.24일 북한강옆의 소박한 아름다움을 간직한채 역사속으로 사라진 간이역이었던 옛 백양리역. 경춘선에는 북한강변을따라 강경, 백양리, 강촌역 등 세군데의 역이 었었는데, 그중 가운데위치한 백양리역은 북한강의 아름다운경치와 소박하고 정겨운 주변풍경을 함께 담고있는 간이역인 옛 백양리역을 찾아보았다. 옛 백양리역 소박한 간이역의 전형적인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있는 역 2004년부터 역무원없는 간이역으로 운영되었다고 하는 옛 백양리역 플랫폼 위에 역사(驛舍)가 들어선 형태의 구 백양리역 풀랫폼안에 역사가있던 역들은 모두사라지고 백양리역만이 유일하게 남겨져 있다고 한다. 경춘선의 70여년 역사 소박한 정겨운 열차대합실 그시절 무궁화열차시간표 석탄,나무.. 2019. 8. 24.
춘천 오봉산 청평사 춘천 오봉산(五峰山) 779m 청평사 고려서원(淸平寺 高麗書院) 2019.08.23일 청평사는 소양강댐이 생긴이후로 더욱유명해졌으며, 소양강댐 성착장에서 유람선을타고 15분거리에있는 섬속의 사찰로, 청평사는 973년(고려광종)에 박암선원(白岩禪院)으로 창건되어 일천여년의 세월을 지내온 선원이라고 한다. 오늘은 경춘선을타고 춘천역에서 청평사입구까지가는 bus를타고 청평사를 찾아 돌아보고 왔다. 춘천역에서~배후령을 지나~배치고개를넘어~ 청평사입구 bus정류장도착 청평사유원지에서 선착장과 청평사가는 갈림길 원나라 황제의 공주가 상사뱀으로 고생을하다가 청평사에 와서 치성을 드린후에 상사뱀이 떨어져 나갔다는 '공주와 상사뱀 전설'이야기를 전해주고있다. 청평사 가는길목 새로 만든다리가 완공을 앞에두고있다. '공주와.. 2019. 8. 23.
연인산에서 만난 야생화 8월의 야생화 연인산에서 만난 야생화 2019.08.22일 경기도 가평에있는 연인산(1,068m)에는야생화의 천국으로 불릴많큼 사시사철 많은 야생화가 피고지고있는것 같다. 오늘은 유심히 둘러보지 못했지만 9월에 날잡아 연인산 야생화탐방을 해보고싶다. 신감채[辛甘菜] [강활][승염초][신가삼][당귀] 산형과 (Umbelliferae)에 속하는 다년생초, 10~20개의 작은꽃줄기가모여 겹우산모양 꽃체례로 달린다. 뿌리를 한약재로 쓰이는 잘알려진 당귀(當歸)이다. 학 명: Ostericum grosseserratum (Maxim.) Kitag. 당귀(當歸)로 불리는 약초 신감채(辛甘菜) 가는괴불주머니 꽃말:보물주머니 현호색과(玄胡索科.Fumariaceae) 에 속한 두해살이풀로, 산지(山地)의 습한 땅에서 잘.. 2019. 8. 22.
가평 용추계곡 용추계곡(龍湫溪谷) 용추구곡(龍墜九谷) 가평읍 승안리 2019.08.21일 올여름 마지막피서로 가평의 용추구곡을 찾아 즐기고왔다. 용추구곡은 1곡인 와룡추(용추폭포, 臥龍湫)를 시작으로 마지막 9곡(谷)인 농원계(弄湲溪)까지 약 6km정도 코스로, 맑은 물과 기암괴석등, 각각의 곡(谷)마다의 특색이있는 계곡의 풍광은 절로 감탄사가 연발하는 빼어난 비경의 아름다운 계곡인것 같다. 용추구곡이란 명칭은 제1곡인 용추폭포에서 따온것 이라고한다. 폭포입구까지도 내려가지못하게 통제하고있어 아쉬움!! ▲제1곡(谷)인 용추폭포로 불리는 와룡추(臥龍湫) 정적 이곳은 사고다발지역 이어서 들어가지못하게 입구에서 통제하고있다. 이쉽지만 먼 포토존에서 불수밖에 없다. '용이 누워있는 웅덩이'를 뜻하고 있는 와룡추인 용추폭포 아.. 2019. 8. 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