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둘레길/여행(축제)

의정부 소풍길따라 청학밸리

by @산들바람 2022. 6. 20.

고산동 소풍길 따라 남양주 청학 밸리

남양주 수락산 638m 둘레길

2022.06.17일

극심한 가뭄에서 벗어나 단비가 조금씩 내리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수도권 가볼 만한 수락산의 힐링 숲길을 소개해 볼 겸 걸어봅니다. 수락산은 남양주, 서울, 의정부에서 등산할 수 있는 수도권에서 북한산과 함께 많이 찾는 암릉구간이 많은 산입니다.

고산동-소풍길입구
의정부 고산동 소풍길입구

의정부 고산동 빼벌 소풍길 입구입니다. 류 씨 종중에서 등산로를 막아 놓았네요. 이곳은 류 씨 종중 땅이라고~~!! 예전에는 차량으로 입구까지 갈 수 있었는데, 현재는 주변에 주차장 도 없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밖에 없네요. 막아놓은 철문 옆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울창항-숲길

산행하기 너무 좋은 햇볕을 가려주는 울창한 숲길입니다.

차량통제구간길

흑석계곡으로가는길목으로-일반차량은-통제하고있습니다.
차량통제구간

입구는 류 씨 종중에서 막아 놓았지만, 여기서부터는 수락산 감시초소에서 차량 통제하고 있습니다. "수락산 기차바위" 통제 현수막이 걸려 있네요. 기차바위는 수락산의 명물로 사고다발 발생구역이지만 스릴 넘치는 구간을 산객이 놓칠리는 없죠. 이 바위는 밧줄 타고 오르는 코스로 약 50여 m의 간 줄이 늘어져있는데 누군가 훼손해 놓아 통제하고 있다네요 , 저도 근 30여 년 동안 가끔 찾는 수락산, 기차바위 안타까운 사고소식은 들려오지만, 이런 일은 없었는데~~!!

얼마 전에는 수락산 정상석이 사라진 사건이 발생했었죠, 수락산 입구에 CCTV가 있어 추적하여 20대 범인은 쉽게 잡았지요. 범인 曰 쇠붙이 연장 으로 한방 날리니 쉽게 우당탕하면서 계곡으로 떨어지는 모습에 쾌감을 느꼈다고 하는군요. 火를 참지 못하니 안타깝네요!!

수락산-기차바위능선
기차바위 능선

약 30여 m를 밧줄 타고 오르는 아찔한 암릉 기차바위입니다. 기차바위는 거대한 암릉산으로 두 개의 바위 간격이 좁은 암릉 코스로 홈통바위, 기차바위로 부르고 있습니다.,

흑석계곡-미군캠프-담벼락
흑석초소 숲길

이 숲길은 미군 Camp가 자리하고 있어 예전에는 출입통제구역이었던 숲길이라 잘 알려지지 않은 자연훼손이 거의 없는 힐링 숲입니다.

수락산등산-map
흑석초소 수락산map

흑석 초소에서 소풍길은 우회하지만, 직선으로 올라 기치 바위 능선 타고 수락산 정상까지는 약 3시간 정도 걸리는 중급코스입니다. 스릴 넘치는 구간이 있어 수락산을 사랑하는 산객들이 많이 애용하는 코스입니다.

흑석계곡입구

직진하면 소풍길과, 수락산 정상으로 가는 길입니다. 아래로 내려가면 피서하기 좋은 흑석 계곡입니다.

수락산의비경-흑석계곡
흑석계곡

요즘 비가 좀 내리더니 메말랐던 계곡에 물소리가 나기 시작하는군요

흑석계곡의-물줄기

이 계곡 옆으로 산행길 따라 올라가면 능선에서 소풍길과 만나게 됩니다.

흑석계곡 천문폭포-동영상

작년 여름 7월 계곡물이 넘쳐날 때의 폭포 모습입니다. 주변에는 여름인데도 서늘합니다. 서울 당고개, 장암 등으로 올라 수락산 등반 후 흑석 계곡으로 하산 코스로  많이 등반합니다. 이중 당고개역에서 올라가는 코스는 중거리 코스로  흑석 계곡까지 약 5시간 정도 소요되는 암릉의 참맛을 볼 수 있는 중급코스입니다.

걷기좋은-숲길
베이커리-카페입구
숲속의-베이커리

소풍길에서 만나는 숲 속의 베이커리 카페 딜리온 입구입니다.

방갈로와-넓은잔디바당

선착순 사용하는 방갈로도 있고, 넓은 잔디마당도 있어 갈수록 인기가 많은 베이커리 카페입니다.

카페-딜리온-주변
딜리온카페

카페 바로 옆의 계곡 현재는 가뭄으로 메말라 있지만, 비 좀 오고 나면 물놀이도 할 있는 공간입니다. 소풍길 둘러보면서 언제부터인가~~ 이곳에 들러 커피 한잔 하면서 쉬어가고 있습니다.

카페에서-소풍길계단

딜리온 카페에서 소풍길로 가는 계단길입니다.

수락산으로올라가는숲길

수락산 소풍길

수락산줄기-메마른계곡

비 좀 내렸다고 계곡에 물이 고이기 시작하고 있네요

수락산-소풍길의-출발점

수락산 소풍길 시작점

소풍길-소개
소풍길

가족과 함께 탐방하기 좋은 코스 소풍길

수락산-등산로-이정표

소풍길 능선 갈림길

숫돌 고개로 지나 광릉수목원길 도정봉, 수락산 정상 방향으로 올라가는 코스는 암릉 코스로 수락산의 비경을 볼 수 있는 멋진 코스로 중급코스입니다.  청학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수락산-마당바위
마당바위

소풍길 출발지점에서 약 5분 정도 내려오면 수락산 마당바위 청학 밸리 위입니다. 마당바위는 넓은 바위라는 뜻으로, 100여 명이 서있을 수 있는 넓은 공간이 있는 바위입니다.

청학밸리

요즘 주말이면 엄청 많이 찾고 있는 청학 밸리 리조트 메인 모래마당입니다.

가뭄으로 메말라 있는 청학 밸리 상류 계곡

청학밸리 상류 작은폭포

지난해 여름 촬영한 수락산 청학 밸리 상류에 있는 작은 폭포입니다. 예전에는 폭포 주변을 막아 수영장으로 개설 불법영업을 하기도 했던 곳입니다.

청학밸리-교차로

마당바위 청학 밸리 갈림길, 위로 올라가면 내원암을 거쳐 수락산 정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코스는 초보 산행도 가능한, 거리는 약 3.0km 정도로 천천히 2시간 잡으면 충분한 가을 단풍이 아름다운 코스입니다.

새단장을 마친 청학 밸리 입구 두물머리 정원

수락산 두 계곡에서 내려오는 물줄기가 합쳐지는 두물머리입니다.

넓은 다리 아래에는 작은 물놀이장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무더위를 피해 쉴 수 있는 넓은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청학밸리_map

의정부 고산동에서 수락산 거문돌 계곡~ 흑석 계곡~ 천문 폭포를 자나~ 딜리온 숲 속 카페~ 소풍길의 출발점~ 수락산 청학리 마당바위~ 청학 밸리 리조트까지 약 4.0km의 힐링 숲길입니다. 무더운 여름 피서를 겸해서 당일치기로 좋은 코스로 추천해 봅니다. 제가 아끼고 좋아하는 수락산 코스와 소풍길을 소개해 보았습니다.